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60년 결혼생활

by Deborah 2008. 10. 6.


오늘 60년의 결혼생활을 하신 부부를 봤습니다.
그들은 80이 넘은 고령의 나이였지만, 서로 힘들고 어려울 때 서로 포기하지 않고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이 결혼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던 비결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들의 결혼 생활 60년이 꾸준히 사랑만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남들처럼 부부싸움도 하셨고 힘든 일도 많이 겪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그들은 향상 옆에서 같이 했습니다. 옆에서 힘이 되어주고 때로는 위로를 서로 하기도 했지만, 그런 지속적인 과정이 흐른 것이 바로 60년 결혼생활로 이어진 것이었습니다.
이혼율이 높은 오늘날에 이런 부부의 모습은 본보기가 되고 남습니다.

할아버지께서는 거동이 불편하셨지만, 부인의 도움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너무도 아름다운 모습을 봤습니다.
할아버지께서 하셨던 말이 생각이 납니다.

"나는 당신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당신들은 정말 아름다운 분이라는 걸 믿습니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분들이니까요."

그분과의 짧은 만남을 가졌지만 긴 감동을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세 가지 종류의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 합니다.

첫째는 우리 인생에서 자신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스승을 만나야 합니다.
즉, 이 말의 뜻은 당신의 본을 받고 그분 인생을 닮고 싶은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준 스승이야말로 인생에서 나침판과 같은 역할을 해 주시는 분입니다.


둘째는 우리 인생에서 자신이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절망의 깊은 늪에서 방황할 때 등불처럼 다가와 희망을 전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세상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서 유혹은 아주 쉽게 다가옵니다. 그럴 때 당신이 그런 아이들을 선도하고 이끌어 준다면 당신의 인생은 결코 헛된 것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는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옆에서 힘과 용기를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가까이 있는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우리 인간은 원래 혼자 살 수 없도록 만들어졌기에 누군가의 사랑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남을 즐겁게 해주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남들이 듣기 좋은 말은 잘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 들어야 할 말은 쉽게 입 밖으로 내뱉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남을 배려한 나머지 그들이 진정 알아야 할 것을 제대로 알려 주지 못한 채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사람의 진정한 친구라면 때로는 듣기 싫은 말일지라도 사실대로 전해 준다면, 지금 당장에는 화를 내겠지만, 시간이 흐르면 당신에게 감사할 것입니다.
당신의 삶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의 인생은 결코 낭비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신이 지금 서 있는 길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고 미래를 꿈을 꾸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히 당신은 좋은 사람을 만날 것입니다. 인생의 스승이 된 사람과 인생을 이끌 줄 분과 당신의 위로자를 만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