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Living in North Carolina

집에서 할수 있는 과학 실험

by Deborah 2021. 4. 26.

삼투합 현상을 목격할 수 있는 과학 실험

준비물: 물, 투명 컵, 계란

 

실험방법: 자 이때 달걀을 24시간 동안 물에 잠겨 두면 된다. 이때 일어나는 현상이 삼투현상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물 분자가 많은 막의 컽면(달걀의 바깥 부분을 의미함)에서 물 분자 이동이 달걀 안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24시간 경과 후 지켜보면 달걀이 부풀어져 있어 통통한 모습을 보인다.

 

삼투현상은 용질의 입자 크기 때문에 반투과성 막을 통과할 수 없을 때 물의 이동이 압력의 크기에 따라서 발생하는 현상을 삼투압이라고 한다.

 

이번에는 또 다른 실험을 해봤다.

 

준비물: 식초, 계란, 투명한 컵

 

실험방법: 계란이 잠길 정도로 식초를 부어야 한다. 거품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72시간 동안 내버려 두고 관찰하면 껍질이 사라지는 현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물 대신에 식초를 컵에다 부어 넣었더니 어떤 현상이 일어나까 궁금해서 지켜봤다.

 

 

 

좌측은 식초와 계란, 우측은 물과 계란 일주일이 지난 후의 현상이다.

 

위의 거품들은 식초 속의 산과 달걀 껍데기의 탄산칼슘의 염기 사이의 화학반응을 보였다. 산과 염기가 섞였을 때 그들은 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달걀 껍데기는 녹아서 부드럽고 구부릴 수 있고 압착이 가능한 고무 알을 처럼 되었다.

 

 

 

이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은 계란의 껍데기가 식초의 산성 성분 때문에 용해되어 컵의 안에 흰 거품 모양으로 녹아난 계란의 껍데기를 발견할 수가 있었다.

 

반응형

댓글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