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Art History

The Third of May 1808 - 고야의 그림

by Deborah 2020. 9. 3.

The Third of May 1808 - 고야의 그림

1808년 5월 3일 : 1808년 5월 3일은 프랑스와 스페인의 소위 반도 전쟁의 초기 사건인 처형 장면을 묘사하기도 한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1808년 스페인을 침공하여 왕족을 사로잡아 동생 요셉으로 대체하였다. 이런 사건의 현장을 그림으로 잘 묘사한 것이 그 유명한 고야의 알레고리 작품이다.

 

Francisco Goya (프란시스코 고야)

Born(출생) : 30 March 1746 Fuendetodos, Aragon, Spain (스페인 아라곤시에 푸엔데토도스에서 1746년 3월 30일 태생)

Died(죽음): 16 April 1828 (aged 82) Bordeaux, France (프랑스 브로도에서 82세의 나이로 1826년 4월 16일 사망)

Nationality(국적): Spanish(스페인)

Known for(알려진 것은): Painting, drawing (페인팅, 데생) 판화작업

Movement(미술운동): Romanticism (로맨티시즘) 낭만주의 화가로 알려짐.

 

 

 

 

고야의 그림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다. 그는 위 그림 하나로 그 당시 정치적 이슈가 되었던 그 나라의 비참한 현실을 알린다. 그림이 몇 마디의 글 보다 더 효과를 보여준 예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림을 통해서 고야가 말하고 싶었던 정치적 희생양이 되어가는 무고한 시민의 죽음은 처참하기 그지없다. 더 이상 설명이 별요 없이 그림으로 모든 그 당시 상황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고야의 그림을 처음 접하던 시기는 서양화를 공부하던 시기였고 그에 관해서 더 알고 싶어서 여러  책을 보고 논문도 그와 관련된 글을 쓴 기억도 난다. 고야는 진정 그 시대의 불의에 저항하는 민주 시민의 앞에서 서서 당당하게 정치적 입장을 밝히고 있었던 몇 안 되는 아티스트 중 하나로 알려진다. 

 

 

대부분 화가는 그 당시 알아주는 사람은 왕실의 화가로 초빙을 받아서 그림을 그리게 되면 그의 미래는 보장받은 것이나 다름이 없고 꿈과 같은 일이었지만, 그의 멋진 그림 솜씨에 반해 버린 국왕이 초대를 해서 그림을 그리라고 했더니, 아주 예쁜 모습보다는 자신이 그 상대가 싫다는 노골적 표현을 그림을 통해서 보여준 아티스트가 아닌가 한다. 아주 개인적 소신이 뛰어난 분이었고 그는 그림을 통해서 정신적 고통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시도도 보였다. 말년에는 정신병을 앓고 생을 마감하게 된다. 고야의 후기 작품을 보면 정말 끔찍한 장면을 담은 그의 상상력이 도저히 인간으로서 가질 수 없을 경지까지 이른다. 

 

 

고야는 평생 그림을 그리는 일이 그의 전부였고 삶이었지만 현실과 타협할 수 없었던 아티스트의 고뇌를 화폭에 담아낸 유명한 화가로 알려진다. 위의 작품 하나로 현재 자신이 거주하는 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렸으니 그 당시로서는 센세이션 한 작품이었고, 누가 봐도 고야는 타고난 천재적 예술가로 인정을 받을 수밖에 없다.

 

문득 지난날 내가 좋아한 아티스트의 이름을 열거하다 보니 고야의 정신적 고통을 그림으로 승화시키듯 우리 예술인은 그렇다. 자신이 만들어 내는 작품이 곧 치유자가 되기도 하고 그것을 통해서 정신적 위안을 받는다. 즉, 그림으로 음악으로 무엇을 하든 예술인은 자신의 만족이 되는 작품을 만들어 내며, 그것이 세인들에게 알려지고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이 될지라도 먼 훗날 후배 아티스트들은 그의 작품을 보고 감탄하면서 예술인의 꿈을 키워간다. 필자에게도 그런 시절이 있었다. 나에게 영감을 준 아티스트로 고야는 영원히 남아 있을 것이다. 아무리 이해를 하려 해도 할 수 없는 그의 작품들은 마치 우리 정신세계의 분열을 들여다보는 듯하다.

 

 

알레고리 (Allegory) 그림 : 그림을 보면 직접적인 전달보다 특정한 대상을 빗대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간접적으로 담아낸 그림을 말할 때 사용되고 있다.

 

 

 

 

프란시스코 고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야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고야 (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프란시스코 데 고야 출생 1746년 3월 30일 사망 1828년 4월 16일 직업 화가, �

ko.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