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Living in North Carolina

코로나의 영향으로 취소된 콘서트 일정

by Deborah 2020. 3. 12.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우려가 커짐에 따라 음악계는 팬들과 참석자들에게 진심 어린 성명을 쓰면서 잠재적인 감염을 막기 위해 투어, 콘서트, 주요 축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을 화제의 인물로 끌어 올렸던 미국의 유명한 토크쇼 진행자인 엘렌은 오늘 트위터를 통해서 이런 글을 남겼다. "I have some news. For now, I’ll be shooting my show with no studio audience. To everyone who was looking forward to coming, I'm so sorry. But I’m doing this for the health of my fans, my staff & my crew. (It has nothing to do with a warrant for my arrest in the state of Florida.)" 전할 소식이 있어요. 저의 쇼는 스튜디오 관객 없이 촬영할 겁니다. 저의 쇼에 오기를 고대하던 모든 분께 정말 미안해요. 하지만 팬들, 스태프들, 나와 일하는 분들의 건강을 위해서 입니다. (이런 조치는 플로리다 주에서 체포된 영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 아마도 엘렌 쇼에서 관객 없이 촬영한 것이 이번에 처음으로 일어난 일이 아닌가 한다. 미국의 유명한 토크쇼도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을 받고 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11일 COVID-19를 ‘펜데믹’이라고 규정했고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바이러스라고 했다. 이의 수많은 축제와 공연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현상을 나타내었다. 다음에 소개되는 축제와 공연 연기되거나 최소가 된 것을 알려본다. 아래의 공연일지는 로링스톤지 투어 일정에 관련된 글을 참조했음을 알린다.

Big Ears Festival (빅 이어스 페스티벌) 3월 26일부터 나흘간 음악영화예술의 녹스빌 테네시 축제가 취소됐다. Knotfest Japan (코트 페스트 재팬) 슬립낫이 마지막으로 일본 지바에 헤비메탈 축제를 가져온 지 4년이 지났고 팬들은 이제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 Korn, Marilyn Mason, Coldrain, Anthrax, Man With a Mission, Babymetal 등이 공연 예정이었다.

Korea Times Music Festival(코리아 타임스 뮤직 페스티벌) 2020년 4월 25일로 예정되어 있던 로스앤젤레스 연례 축제는 아시아의 여행 제한 때문에 연기되었다. 주최 측은 성명을 통해 "2020년 4월 25일로 예정된 제18회 KTMF의 아시아 지역 여행 제한에 따른 연기 소식을 전하게 돼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고대해 온 분들에게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여러분의 친절한 양해를 부탁드린다." 밝혔다. South by Southwest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공연은 34년 만에 처음으로 개최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Ultra Music Festival(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은 마이애미의 축제로 알려져 있지만 올해는 개최되지 않고 있다. 3월 9일 Winter Music Conference(동계 음악 회의)가 연기되어 10개월 동안 준비해온 팀과 이벤트 담당자들은 실망스러움을 들어냈다. 하지만 참석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조치였음을 밝혔다.


Concerts/Tours 콘서트/투어 일정 취소

Bikini Kill 비키니 킬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우려로 3월 공연은 연기되었고, 나머지 날짜는 예정대로 5월 10일에 재개될 것이다.

BTS방탄소년단
K-Pop 슈퍼스타 방탄소년단은 한국 일련의 투어 일정을 취소했다. 서울 올림픽 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인 이 콘서트는 새로 발매된 Map of the Soul: 7 앨범을 지원하기 위해 월드 투어를 시작했다. 첫 투어부터 이렇게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아 개최하지 못하게 되었다. 주체 측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의 큰 손해가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들은 콘서트를 통해서 막대한 돈을 벌어 들이고 있기에 무시 못할 내용인 것 같다. 앞으로 미국에 있을 콘서트의 방향이 어떻게 될 것인지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Courtney Love and Melissa Auf der Maur코트니 러브 앤 멜리사 아우프 데 모어
이전 홀 멤버들은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로 연기된 자선 콘서트에서 8년 만에 함께 공연할 예정이었다. 

Green Day그린데이
이 밴드는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타이베이, 홍콩,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3월 투어를 건강과 여행에 대한 우려로 연기했다. 

Kiss키스
팬들은 여전히 고별 콘서트 투어를 응원하고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둘러싼 우려 때문에 그리스에 있을 모든 일정이 취소되었다. 

Madonna마돈나 
그녀의 마담 X 투어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파리의 마지막 두 쇼를 취소하기에 이른다.

The National더 내셔널 
전국대표팀은 도쿄에서 열릴 예정이던 두 개의 쇼를 취소했다. 참석을 계획한 팬들에게는 2020년 3월 3일부터 3월 31일까지 입장권 환불이 가능하다고 알렸다. 

Pearl Jam 펄 잼
그들의 새 앨범 Gigaton을 지원하기 위해 그들의 봄 투어를 시작하기 일주일 전에, Pearl Jam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밴드는 웹사이트에 "시애틀의 주민으로서 우리는 큰 타격을 받았고 이러한 비참한 상황이 얼마나 빨리 악화될 수 있는지를 직접 목격했다"라고 썼다.

Santana 산타나
이 밴드의 기적적인 2020 월드 투어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시작되기 며칠 전, 유럽 투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취소되었다. 유니버설톤 매니지먼트(Universal Tone Management)의 마이클 브리오니스 사장은 성명을 통해 "이런 불행한 상황을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팬의 안전이 산타나 조직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새로운 공연 날짜가 만들어지는 대로 여러분 모두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Stormzy 스톰지 
이 영국 래퍼는 한국,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서의 3월 아시아 투어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스타그램에 "심장은 헤비(Heavy Is the Heart) 월드 투어를 아시아로 가져와서 서사시 매진 쇼를 펼치기를 진심으로 고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를 둘러싼 현재 진행 중인 건강과 여행의 우려 때문에 유감스럽게도 이 여행의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한다." 알렸다.

They Might Be Giants(그들은 자이언츠가 될 수도 있다)
그들의 앨범 Floods의 30주년을 기념하는 이 밴드의 투어를 시작한 지 두 달 후, 그들은 3월과 4월 쇼의 일정을 올해 후반기로 재조정할 수도 있다고 알렸다.

YES예스
기타리스트 스티브 하우는 밴드의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영국 프로 록 밴드는 미국 투어 일정을 몇 번 취소했으며 더 이상 7번째 '크루즈 투 더 엣지'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 쇼들을 최대한 흥미진진하게 준비해왔기 때문에 유감으로 가득 차 있다"라고 밝혔다. 벨리즈와 온두라스에 정차할 예정인 'Cruise to the Edge'는 3월 27일에 출발할 예정이었다. 크루즈의 바이러스 심각성 때문에 이런 조치를 내린 것 같다.

Zac Brown Band잭 브라운 밴드
2020년 봄 올빼미 투어의 다섯 곳을 연주한 후, 밴드는 공중 보건 문제로 나머지 날짜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잭 브라운 밴드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팬들의 복지가 항상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유럽 투어 중인 퀸의 4월투어 일정도 취소 되고 있었다.

 

이렇게 많은 밴드와 축제 일정이 취소되고 연기되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었다. 어제저녁에 남편은 멕시코로 마라톤을 참여하기로 했는데 일정이 취소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다행이기도 하지만 참가비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원칙 아래 표를 끊어서 더 이상 환불을 받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이렇게 주변에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또 한 가지 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의 테스트 비용이 알고 보니 리저브 대령급 군인들의 출장비 삭감으로 연결되었다. 이런 작은 것부터 주변의 영향이 가져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