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Artist Review

Kurt Cobain:얼터네이티브 락의 신화를 창조한 인물

by Deborah 2017. 3. 9.

 

 

 

Kurt Cobain(커드 코베인)

 

 

 


락을 아시는 분들이라면 90년대 락계를 휩쓸고 다녔던 그의 노래를 기억하실 겁니다. 
커드 코베인은 너바나라는 밴드를 만든  리드 기타리스트 이자 리드 싱어 , 작곡가 이기도 했습니다.
그룹 Nirvana란 의미는 불교에서 사용하는 열반이란 뜻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아마도 커트 코베인이 그 당시 불교에 심취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코베인은 1967년 2월 20일  도날드와 윈디 코베인에게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위싱턴에 있는 Aberdeen(에브리 딘 ) 병원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태어나자 6개월 동안은 작은 마을 Hoquiam곳에서 지내다가 위싱턴에 있는 에브리 딘으로 이사를 갑니다.


그의 숙모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인 소질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의 나이 두 살 때부터
노래를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어릴 때 자주 부르던 노래가 비틀스의 "Hey Jude" 애창으로 부러 곤 했습니다.


그의 나이 8살 때 부모님이 이혼을 하게 됩니다. 일 년 후 어머니를 함께 지내다 워싱턴의 Montesano(몬테산노) 있는 아버지와 함께 살게 됩니다. 반항적인 청소년기를 보냅니다. 그의 고등학교 생활은 여자들에게는 관심을
많이 가지지 않습니다. 게이 친구를 두는 한편 아버지의 강압에 의해 레슬링팀으로 활략하기고 했으나
결국 그만두게 되고 다른 여러 스포츠를 그의 아버지는 권하지만 그의 관심사는 따로 있었습니다.
게이 친구들과 함께 사귀면서 자신도 게이라고 믿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실 겁니다.
커트코베인은 게이가 아니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의 일기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신은 게이가 아니다
그렇게 되지 않은 상황이 불쾌할 따름이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커트 코베인은 나중에 호모 섹스를 옹호
하게 됩니다. 은행 벽에다 호모 섹스자가 지배한다 라는 글귀를 스프레이 페인팅으로 적어 경찰에
체포되고 맙니다. 가톨릭 가정에서 자라난 그의 이런 행동이 주위의 충격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시애틀에 있는 펑크락을 접하게 되는 기회를 갖기도 합니다. 그 후 12살 때 어머니가 사시는 에브리 딘으로 가게 됩니다. 그의 14살 생일날 삼촌으로부터 선물을 받게 되는데 그때 기타와 자전거 중 어느 선물을 선택을 하겠냐고 했을 때

커트코베인은 서슴치 않고 기타를 선택 했다고 합니다. 그때 그는 AC/DC 의 Black in Black를 연주하고 
직접 작곡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후 졸업을 2주를 남겨두고 고등학교를 자퇴를 하게 됩니다. 졸업할 충분한 학과 크레팃을 확보를 못한 이유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직장을 구하던지 아니면 집을 떠나라고 했습니다. 그 후 코베인은 옷을 박스에 넣고 짐을 꾸려 그의 어머니 곁을 떠나 친구 집에서 살게 됩니다. 직장 생활도 하기는 했지만 결국 직장에서도 잘리게 됩니다. 1985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번 돈을 가지고 아파트를 얻어 친구와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 렌트비를 계속 지불할 수 없었던 코베인은 아파트에서도 쫓겨나게 됩니다. 코베인은 어디에도 자신이 몸을 부치고 살 곳이 없어지자 위싱턴 리버 다리 아래에서 살게 됩니다. 친구들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그곳에서 살지는 안았다고 하는데 어느 것이 사실인지 알 수 없습니다.  

 

1986년 말기에 리조트에서 일하면서 집다운 집에서 렌트비를 내고 살게 됩니다. 그의 락에 대한 열정은 살아 숨 쉬고 있었고 기회가 닿으면 위싱턴에 있는 올림피아 의 락쇼를 보러 가기도 합니다. 그곳에서 Tracy Marander 함께 활동을 하다가  1990년대에 헤어지고 베이스 비니 킬과 드러머 토비 베일이 합류해서 너바나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됩니다. 너바나란 그룹은 1987년 고등학교 동창인 Krist Novoselic 함께 만든 그룹입니다. 


1991년 팝락시장을 휩쓸었던 곡이 바로 Smells Like Teen Spirit"란 곡입니다. 음악 잡지책으로 유명한 롤링스톤지는 100명의 기타 리스 중에서 그를 12위 순위로 정할 정도로 그의 음악적 소질을 인정을 해 주었습니다.

 

 

 

그의 급속도로 성장된 밴드와 매스컴 그리고 팬들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그의 아내인 커트니 러브와의 사이가 좋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한 많은 심리적 압박을 당하고 있을 그때 1994년 4월 8일 시애틀의 그의 집에서 자신의 머리를 총으로 쏜 흔적을 보아 그의 죽음은 자살로 입증이 되었지만 지금도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간 여러 상황들을 놓고 많은 팬들의 아쉬움과 너바나라는 밴드의 생명력은 그가 죽음으로 종지부를 맺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결손 가정에서 자라나 어려운 사춘기를 겪고 사랑보다는 자신이 생존하기 위해 발버둥 치고 애쓰면서도 그의 남아 있는 음악에 대한 열정은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그는 죽었지만 그의 이름 석자는 많은 음악 팬들 가슴에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너바나를 생각하면 커트 코베인을 생각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순수한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만은 높이 사주고 싶습니다.

 

 

 

 

 

Artist: Nirvana
Album: Nevermind
 
Released: 1991

 

Genre: Alternative/Indie
 
"Smell Like Teen Spirit" 커트 코베인이 직접 작사,작곡한 곡으로서 얼티네이티브 락을 완성시키는데 큰 공헌을 했던 곡이였다. 위의 곡이 나옴으로서 처음 얼티네이티브 락의 메인 스트림 차트가 나오게 된다.  90년대 락의 최고 곡으로 선정해도 부족함이 없는 노래였다.  그의 음악과 열정사이에서 몸부림치는 음악적 에너지를 느끼게된다. 사후, 위의 곡은 그를 기념하는 곡으로서 얼티네이티브 락분야의 최고의 노래로 손꼽히고 있다. 곡이 주는 명성만큼이 얼트네이티브 락을 성장 시키는데 큰 공헌을 했었다.
 
 

 


Artist: Nirvana
Album: In Utero
Released: 1993
 
 
"All Apologies" 노래는 커트코베인이 직접 작곡한 곡이며 1993년 12월달에 더블 에이 사이드로 Rape Me와 함께 출매되었다. 모던락 부분에서는 3위를 기록한 인기있는 곡이였다. 반면 영국차트권에서는 32위라는 저조한 성적을 보여준 노래였지만 미국의 그래미 어워드에 입상을 하게된다. 그리고 훗날 락컨롤 명예전당에 오르는 곡으로 알려졌다. 위의 곡은 락컨롤을 완성하는데 공로를 끼친 노래로 선정되기도 했었다. 아마도 얼티네이티브 락을 완성 시키는데 일등공신을 한 곡으로 보여진다. 너바나로서는 그들의 입지를 더 확고히 시켜주는 다리 역활을 해준 노래였다.
 

 

 

 

Artist: Nirvana
Album: MTV Unplugged in New York
Released: 1994
Genre: Alternative/Indie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커트코베인의 마지막 무대가 될줄 몰랐던 그의 엠티브 공연의 실황 앨범 가운데서 들어 보는 곡은  Lead Belly의가 1940년도에 레코딩한 포크송이였다.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어제밤에 어디서 잤니?)"라는 곡으로 그가 불러서 더 애절하게 들려온다. 커트 코베인은 수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정작 외로운 뮤지션의 길을 걸어간 인물이 아닌가한다. 오늘은 그가 들려주는 멜로디가 더 구슬피 작은 나의 방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Artist: Nirvana
Album: Nevermind
 
Released: 1991

 

Genre: Alternative/Indie
 

"Lithium" 은 커트 코베인이 직접 작곡한 곡으로서 자살과 연관이 있는 곡이라는 설이 있다. 위의 곡은 1990년도에 리코딩했지만 그들의 명반으로 알려진 "Nevermind"앨범에 수록하기로 결정하게 된 곡이었다. 미국 빌보드 100 핫 차트권에서는 64위라는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반면, 영국 차트권에서는 11위를 나타내어 영국인들이 좋아했던 노래였다. 가사말을 들어보면 자포자기한 그런 삶의 모습을 엿볼 수가 있었다. 지치고 힘든 생활 속에서 모든 것을 던져 버리고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으면 하는 그런 해탈을 꿈꾸는 노래가 아녔던가.


 

 





Artist: Nirvana
Album: In Utero
Released: 1993

 

"Heart-Shaped Box" 곡 또한 커트 코베인이 직접 작사한 곡이며 그들의 마지막 앨범이었던 In Utero에 수록된 곡이었다. 위의 곡은 미국의 모던락 차트권에서 1위를 차지하는 위력을 보여준 노래였다. 또한, 영국 차트권에서는 앨범 판매 순위에서 3위를 기록할 정도였다고 하니 그들의 존재감을 느끼기에 충분한 노래가 아닌가 한다. 뮤직 비디오 부분에서 1994년도에 엠 티브 뮤직 어워드에서 베스트 얼터네이티브 비디오 상을 받게 된다.

 


 



 

Artist: Nirvana
Album: MTV Unplugged in New York
Released: 1994
Genre: Alternative/Indie
 

"The Man Who Sold the World"는 데이비드 보위가 작사했고 공연했던 노래였다. 1970년도에 나왔던 곡을 커트 코베인이 1993년의 타임머신을 타고 엠 티브 실황 공연장에서 옛 노래를 불러주었다. 그의 선곡이 타월 하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마치 그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 모른 채 방황하는 자신의 자화상을 그려본 노래로 들린다. 쓸쓸한 밤에 울려 퍼지는 그의 노래 그리고 감수성 가득한 열정적인 보컬이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베스트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추천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