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Artist Review

헤비메탈의 신화를 창조해낸 Judas Priest

by Deborah 2016. 10. 17.


쥬다스 프리스트는 1969년 영국 브링햄에서 탄생된 영국 헤비메탈 그룹이며, 오리지날 맴버 기타리스트 케케이 다우닝(K. K. Downing) 베이시스 이안힐 (Ian Hill)이 코어 라인업으로 그리고보컬리스트 랍핼포드(Rob Halford) 기타리스트 글랜팁톤(Glenn Tipton) 으로 그룹 활동을 시작 했었다. 그들의 음악은 헤비멜탈을 하는 뮤지션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게되고, 쥬다스 프리스트 음악을 모르면 헤비메탈을 모른다고 할 정도로 뮤지션들 에게는 그들의 음악이 마치  헤비메탈의 백과 사전과도 같았다. 그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때 후배 음악가들이 붙여준 닉네임이 바로 메탈갓 (Metal Gods)이란 별명이 따르기도 했었고, 그들의 앨범에 있는 곡명을 닉넴으로 붙인 예라 할수 있겠다. 즉 메탈의 신이라고 할만큼 그들은 메탈의 신화를 낳은 그룹이였다. 그들은 진정 헤비메탈의 정의를 내려 주었고, 주다스프리스트 그룹은  무려 35백만장의 앨범을 세계적으로 판매하는 쾌거를 보였다.



주다스 프리스트 누구인가?


헤비메탈 그룹인 주다스 프리스트는 기타리스트 케이.케이 다우닝과 베이시스트 아이언 힐이 주축이 되어 드럼에 존 에리슨 , 보컬에 애키니스를 맞아들여 70년 영국 버킹검에서 결성하였다. 활동이 부진한 가운데 존 에리슨과 애킨스가 탈퇴하여 새로이 드러머 존핀치와 기타리스트 클렌팁톤을 영입했다. 또한 금속성의 보컬리스트 롭핼포드를 맞이하여 74년앨뱀 Rocka Rolla로 데뷔 하였으나 별 반응을 얻지 못했다.
이어 앨범 Sad Wings Of Destiny와 프로그레시브한 성격까지도 담긴 Sin after Sin을 발매로 주변의 시선을 조금씩 끌기 시작했으니 존핀치가 그룹을 탈퇴 하여 후임으로 앨런,레스빙크스 등이 들어 왔으나 곧 탈퇴하는 어려움을 겪게된다. 얼마 후 드러머 데이브 홀랜드를 영입하여 새 앨범 제작에 박차를 가했다. 79년 앨범 Unleashed in the east가 뒤늦게 골드를 기록했으며, 80년에는 앨범 British Steel이 좋은 판매실적을 올렸다. 그들의 최초의 히트 싱글인 You're got another thing comin' 담긴 10집 앨범 Screaming for vengeance를 82년에 발매했다. 그후 84년에 앨범 Defenders of the Faith를 발매하여 4연속 플래티넘을 획득했다. 그후 센세이널한 기타가 현대적인 어프로치를 보이기 시작하더니 86년 4월 Turbo를 발표하고, 전 미국 투어를 실시한 후 87년 Prist live를 공개하여 메탈계의 수퍼 그룹으로 부상하였다. 88년에 Ram it down을 발표하여 그들 음악 20주년 기념하는 헤비메탈 찬가 Heavy Metal을 히트 시켰다. 이어 90년 가을에 트래시한 앨범 Painkiller를 내놓아 타이틀곡을 히트시켰다.

그러나 92년 보컬리스트인 롭핼포드가 솔로로 나섰고, 그룹은 새로운 발전을 위해 보컬 리스트를 맞이하였다. 롭 핼포드는 자신의 그룹 파이트를 결성하여 활동하기 시작했다. 주다스 프리스트는 중추적인 역활을 해왔던 롭 핼포드가 탈퇴하는 바람에 이렇다 할 활동을 전개하지 못했다. 96년으로 접어들어 그들은 후배 뮤지션들이 그들의 음악을 추모하는 앨범 A Tribute to Judas Priest가 공개되어 선배 그룹으로서의 위상을 드 높였다. 이 앨범에는 헬로원,페이츠,워닝, 감마레이, 레이지,머시풀 페이트, 테스타 먼트, 우도, 색슨 등이 참여하여 주다스 프리스트의 히트곡들을 자신들의 스타일로 노래하여 호평을받았다. 한편 주다스 프리스트도 재결성 움직임을 갖기 시작하더니 Painkiller 이후 7년만인 97년 초에 앨범 Jagulator를 발표하였다.팀 리퍼 오웬이 보컬리스트로 활약을 했으나 랍핼포드  보컬을 따라 가기에는 역부족이였다. 이 앨범은 그다지 언론의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된다.

2002년도의 동물보호 협회에서 그들이 무대에서 가죽을 입고 공연 하는것을 반대하여 그들은 앨범 이름을 Hell Bent for Leather 앨범을 Hell bent for Pleather 바꾸게 되는 해프닝도 만들었다. 그후 많은 팬들의 아쉬움을 남겨준 보컬 랍핼포드가 2003년 6월에 오리지날 뱀버와 함께 모여 재결합 앨범을 내게 된다. Metalogy 박스세트로 나왔고 그들은 2004년도에 유럽에서 가졌던 오즈패스티블에 참여하여 그들의 건재함을 과시 했다.오즈패스티블은 (Ozzfest)은  최고의 행동이란 타이틀로  모든 미국 매디아 잡지 커버를 장식했다. 

새로운 스튜디오 앨범 Angel of Retribution 은 2005년 3월 1일에 소니와 엑피 레코드사를 통해서 발매되었다. 세계적인 듀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앨범 판매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예전 보컬리스트였던 오웬은 자신의 이메일을 통해 랍핼포드의 그룹으로 귀환에 대해 남긴 글이 있다.  그룹으로 돌아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때 기분이 어떻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랍은 이렇게 대변 했다고한다. "그는 켤코 앙심을 품고 떠난것이 아니기에 우리 모두는 당신의 최선을 빌어봅니다."  그에 대한 답변으로 오웬은 그것이 사실이다 라고 말했다는 설도 있다. 

어째든간에 쥬다스의 보컬의 생명력을 가져다준 사람은 랍핼포드라는 분이고, 그의 보컬을 대체 해 줄수 있는 사람은 없는듯 하다. 그룹 마다 그 색을 가장 잘 표현 하는 보컬리스트들이 있고, 특히 쥬다스는 노장의 건재함을 과시한 예로 보인다. 2006년에 6월에 재연합 투어를  하게 되고 핼포드는 Metal God Entertainment 라는  레코드사를 창설하게 되었다.  그들의 음악적 영향을 보게 되면 듀웬 기타 사운드을 빼 놓을 수가 없다. 케케이 다우우닝과 그랜 팁톤 두명이 창출해내는 속주의 연주 들어 보신 분들 이라면 다들 동감할 내용이라 보여진다. 랍핼포드의  높은 고음 으로 맬랑꼴리 하면서 화가 나서 소리지르는듯 한 통쾌한 보컬이 아주 독특한 창법은 후배 메탈 밴드들에게 헤비메탈의 뿌리를 가져다 주는 스피드메탈과 트레쉬메탈의 기본을 보여준  밴드라고 정의를 내릴수 있겠다.


Judas priest - Painkiller




Judas Priest - You've Got Another Thing Comin'


쥬다스 프리스라는 밴드가 있었기에 메탈리카, 메가데스, 할로웬 같은 유명한 후배 밴드들이 속출했다.  오늘 들려준 음악은 다소 하드한 사운드가 있기에 듣는 분들의 귀가 멍멍해질수도 있고, 거부반응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음악은 이렇게 다른 차원의 색깔로 여러분에게 찾아 갈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늘도 행복한 밤이 되시길 바라면서.....이러다 잠을 다 깨우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