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Theme music

음악으로 배우는 역사공부

by Deborah 2016. 2. 27.



지난 역사는 돌이킬 수가 없지만, 현재와 미래의 사는 세상은 변화 시킬 수가 있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오늘날, 역사적 배경이 되었던 아픔의 현장을 노래로 들려주고 있습니다. 다소 강렬한 사운드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한 곡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 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가 우연히 들었던 곡들의 숨겨진 역사적 이야기는 흥미로 다가오네요. 함께 들어 보죠. 어떤 역사적 배경이 멋진 곡들을 탄생케 되었는지를요.







1. Scorpions – “Wind of Change”


"Wind of Change"(변화의 바람)는 독일의 메탈 그룹인 스콜피언스가 들려주는 곡입니다. 

1989년 11월 베를린 장벽을 보면서 변화의 물결을 노래로 들려 주었네요. 감미로운 발라드 곡으로, 세상의 변화가 일어 나고 있음을 예고해주는 노래였습니다. 동,서독이 하나로 합쳐지는 감격의 그 순간을 기억하시는 지요. 그 순간을 노래로 고스란히 담아서 불러 주고 있네요. 문득 이의 노래를 들으면서 우리의 남북 통일을 꿈꾸게 됩니다.


The world is a beautiful place. We do need to take care of it.

(세상은 아름다운 곳이에요. 우리가 아름다운 세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어요.)







2. Sabaton – “Angels Calling”


1914년 6월 28일 사라예보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왕위 후계자인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유고슬라비아 민족주의자 가브릴로 프린치프에게 암살당한 역사적 사건이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이의 역사적 배경에 영감을 받아서 노래를 작곡했다고 합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은 1914년에서 부터 1918년까지 일어났던 세계 전쟁이며, 무려 17 백만명의 인명을 앗아간 잔혹한 전쟁으로 기억에 남고 있지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상자를 발생하게 된 전쟁이였지요. 제1차 세계 대전후, 전쟁을 막기 위해 국제연맹을 맺게 되죠. 이것으로 인해서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연결 되었답니다. 사바톤이 들려주는 헤비메탈 사운드의 노래 "천사가 부르네."는 전쟁의 참혹한 배경을 담고 있어서인지, 천사의 부름이 마치 저승사자와도 같은 느낌입니다.





3. Black Sabbath - "War Pigs"



블랙사바스는 원래 곡의 제목을 발푸르기스로 지었으나, 이것이 의미하는 사탄적인 의미가 강했기에, 새로운 내용과 제목은"War Pigs"(전쟁 돼지들) 바뀌서 세상에 내놓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전쟁 안티 노래로 알려지도 했던 곡이랍니다. 정치인들의 정신적 게임에 많은 선량한 군인들이 죽어 나가는 모습을 지켜 본 블랙 사바스는 노래합니다. 전쟁의 결말을 나타내는 노래로서, 그들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제는 너무 늦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탄이 그들을 조롱할것이라는 내용이죠.







4. Slayer - Angel of Death


슬래시 메탈 그룹으로 알려진 슬레이어가 들려주는 "Angle of Death"(천사의 죽음)이라는 곡은 한마디로 잔혹한 유대인 학대 살상에 공조를 했던 인물을 담은 내용이였습니다. 요제프 멩겔레라는 내과의사는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에서 생체실험을 하게됩니다. 유대인을 가스로 대량학살한 인물이기도 하죠. 그의에게 붙여친 별명이  "천사의 죽음"라고 했답니다. 얼마나 그 상황이 참혹한지, 겪어 보지 못한 사람들은 차마 떠 올리기도 힘들것 입니다. 







5. Iron Maiden – “The Trooper”


영국의 신화적인 정통 메탈밴드인 이이언 매이든의 곡들은 역사적 배경을 한 곡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The Trooper"라는 곡은 1854년 크림슨 전쟁의 발라클라바 전투(Battle of Balaclava)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발라클라바 전투는 크림 전쟁 당시 1854년 10월 25일 영국과 러시아가 전투를 벌여 승리한 전투입니다. 그러나 전투 과정에서 경기병 여단 돌격 사건이 일어나 훗날 '영국군 역사상 가장 졸렬한 전투'로 기록되었습니다."(위키 인용글) 이런 전쟁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어서인지, 가사말 내용을 보면 돌격이라는 단어가 귀에 들어옵니다. 아주 멋진 아이언 메이든의 독특한 사운드를 직접 감상할 수있는 명곡으로서 세인들의 사랑을 많이 받아온 곡이죠.






6. Rush – “Manhattan Project”


전설적인 프로그래시버 락밴드인 러시가 들려주는 맨해튼 프로젝트는 미,영,캐나다 세 국가가 참여한 핵폭탄 프로그램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이의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일본에 히로시마 핵폭탄이 투하 되는 비극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직도 일본은 히로시마 핵폭탄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고하니 얼마나 무시한 전쟁의 무기임을 알려주는 사례가 아닌가해요. 참혹한 전쟁이 만들어낸 맨해튼 프로젝트는 또 하나의 대형 인명살상을 낳게되었지요. 러시는 노래로 거침없이 핵프로그램의 잔인함을 세상에 알려주고 있네요.








7. Iced Earth – “The Devil to Pay”


펜실베니아 게티즈버그에서 벌어진 1863년 7월 1일 부터 7월 3일까지 삼일간 벌여진 전투를 내용을 노래로 들려주고 있습니다. Iced Earth는 게티즈버그 전투를 세 파트로 나누어서 들려주는데요. "The Devil to Pay"라는 곡은 첫날의 전투 상황을 중점으로 맞추어서 들려주는 곡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게티즈버그 전투가 없었더라면 남,북이 이념으로 갈라질 뻔한 역사를 바꾸어 놓은 사례가 아닌가해요. 미국의 남북전쟁중 가장 참혹한 전투로 기록 되고 있으며,  통일에 큰 공헌을 했다고합니다.






7. Metal Church – “Rest in Pieces (April 15, 1912)”


메탈 처칠은 타아타닉호의 침몰을 "Rest In Pieces (April 15, 1912)" 노래로 들려줍니다. 영화로도 상영된 타이타닉호 침몰은 세인들의 충격을 안겨다준 역사적인 사건이 아닌가해요. 죽음 앞에서는 부유함과 직위도 구분되지 않는다는걸 알게 됩니다. 메탈 처칠의 그들만의 거침없는 사운드로 들려주는 귀족들의 화려함속에 침몰이 가져다준 비극을 잘 표현한 곡입니다. 빠른 메탈 곡의 진행이 그 당시의 절박한 심정을 고스란히 잘 표현해준 곡이죠.






8. Nile – “The Essential Salts”



나일이라는 데스 메탈 그룹으로알려진 밴드가 들려주는 "The Essential Salts(필수 염)" 라는 곡입니다. 나일밴드의 음악은 이집트 종교, 전설, 문화 등에 관점을 두어서 작곡을 한 곡이 대부분입니다. 오늘 들려 드리는 "The Essential Salts"라는 곡에 대해서 살펴 보자면 대충 이러합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영혼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죽은 시체와 영혼의 대화를 나누는 방법으로 시체를 토막을 내어서 해골과 뼈를 물과 함께 액체가 다 사라질때까지 오랜동안 끓이게 되면 뼈의 가루만 남는다고 합니다. 그  가루의 결정체에 소금이 있는데, 그것을 영혼과 대화를 하는 방법이라고 믿었다는 거죠. 아주 터무니 없는 무속신앙을 가진 이집트인들의 이런 풍습을 노래로 적나라하게 말해주고 있네요. 나일이 데스 메탈이라는 밴드의 타이틀에 아주 걸맞은 그런 주제가 아닌가 합니다. 가슴을 섬뜩하게 하는 이야기들은 때로는 충격을 가져다 주네요. 나일의 곡을 듣기 이전에는 이집트인들의 이런 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네요. 알고 보니, 충격 그 자체로 다가 온 곡입니다. 인간의 잔인함을 그대로 보여준 곡이 아닌가 하네요.



역사와 관련된 많은 곡들이 있지만, 오늘은 충격을 안겨다 주는 내용의 이야기로 함께 해보았습니다. 역사가 가르쳐 주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배우고 역사를 통해서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런 역사가 있었기에 오늘날이 존재하고 있는것입니다. 우리는 피비린내나는 역사의 한 단편을 노래로 들어 보았지만, 앞으로 전개될 미래는 희망적인 노래가 가득했으면 하고 바라는 바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