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쉽게 영어 단어를 외우는 방법

by Deborah 2009. 1. 30.

사실 영어단어를 외우라고 하면 먼저 이런 생각이 들 겁니다. 와. 저렇게 많은 걸 어떻게 다 외우나?

하지만, 나름대로 영어단어를 쉽게 외우는 방법을 분석하고 외워 간다면 상황은 역전될 것입니다.

영어단어를 쉽게 외우려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가 있습니다. 처음 무엇인가를 시도 했을 때 제대로 따라 주지 않은 것은 그것에 관한 우리의 자세가 올바르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1. 게으름을 물리쳐라. 이 말은 필자에게 자주 사용되는 말입니다. 영어의 적이 바로 게으름입니다.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것도 귀찮아서 못 외우겠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결국, 그런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면 외울 수 있는 단어는 없습니다. 무엇이든 노력을 해야 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메모하는 습관을 길들여라. 단어가 모르는 것이 발견되었을 때는 즉시, 메모를 해 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영문 책이나 아니면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 교과서를 펼쳤을 때 모르겠다 싶은 단어가 나오면 즉시 메모를 해 두어야합니다.그냥 스쳐 지나가면 나중에 그 단어 때문에 문맥을 해석하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3. 매일 단어를 외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5개의 단어를 외우는겁니다. 5개의 단어가 일 년 모이면 1825개의 단어가 모이게 됩니다. 아주 놀랍죠? 이런 식으로 단어를 몸에 익숙하게 외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4. 영어 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실생활화에 활용하기 어려우면 영작을 할 때 외운 단어를 사용합니다. 단어를 외워 놓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집니다. 지식을 쌓아놓고 활용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 경우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5. 반복적인 연습을 해라. 공부를 하는 최고의 능률을 보는 방법 중에서 반복적인 방법을 통해서 많은 분이 배워 왔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만큼 우리 두뇌는 반복된 상황에 대해서는 오래도록 기억을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런 준비된 마음이 있다면 본격적으로 쉽게 영어 단어를 외우는 열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낱말의 연결을 해라. 즉, 말하자면 낱말의 의미를 주제와 아니면 일상에 일어나는 일과 연관을 시켜서 기억을 하는 겁니다. 그러면 잊히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2. 영어 단어를 반복적으로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머리에 쏙 들어갈 때까지 반복적으로 그 단어를 써 내려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머릿속에 그 단어가 자리 잡힐 것입니다.

3. 여러분 중에서 창작적인 감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영어 단어의 뜻에 관해서 그림으로 표현을 해 봅니다. 그 그림을 떠오르면 그 단어가 떠오르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4. 플래시 카드를 이용해서 단어를 외워라. 이 방법은 중학교나 고등학교 때 많이 사용한 방법인데요. 역시 잘 통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플래시 카드 앞면은 영어 단어를 적어 놓으시고 뒷면은 영어단어 해석이 적혀진 부분을 적어 놓습니다. 양쪽으로 봐도 해석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완벽하게 머리에 저장된 것이라 보면 될 것입니다.개인적으로 적극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학교 다니던 시절에 차 안에서도 쉽게 펼쳐 볼 수 있었던 것이 플래시카드였습니다. 몇 정류장만 가면 다섯 개의 단어는 거뜬히 외웠으니까요.

5. 영어 단어 복습이 필요하다. 단어를 외웠다고 그기에서 끝이 난 것이 아닙니다. 영어 단어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기억에서 사라집니다. 그래서 복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복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그 단어를 오래도록 당신의 머리에 저장 시킬 수 있습니다.

6. 다른 방법으로 영어단어를 외우고 싶으신 분께 권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각 다른 단어마다 다른 색깔의 펜을 이용해서 적어 놓습니다. 색의 구분을 보고 단어를 외우시는 분도 계십니다. 쉽게 시각을 자극해서 머리에 저장시키기 좋은 방법입니다.

7. 듣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어를 외우는데 웬 듣는 연습이라고 하시는데요. 단어를 외우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단어를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것입니다. 단어를 어떻게 발음하는지를 모르면 활용하기도 어렵겠죠. 요즘은 인터넷에 영어 발음까지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어 반복적으로 들어 보시고 따라하셔야 합니다. 유의하고 들어야 할 단어는 비슷한 소리를 내는 단어일 경우와 복잡한 단어일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8. 쉽게 단어를 외우는 것 중의 하나가 팝송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외국음악 즉 팝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적극으로 권해 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팝송 단어 중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그 단어의 뜻을 찾아서 반복적으로 노래를 부르듯 따라 부릅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적으로 외우는 단어와 친숙해져 기억에 오래가는 법입니다.


9. 15가지의 단어를 외우는 것이 좋다고 나와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은 너무 무리를 두시는 것보다 쉽게 몇 개 부터 외워 보다가 진도가 잘 나가고 하면 더 많은 단어를 외우면됩니다. 첫 걸음마부터 뛰어간다면 그건 무리가 오겠지요. 그러다 보면 영어 단어 외우는데도 싫증을 나게 되고 게으름이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스스로 몇 개의 단어를 외우겠다는 계획이 필요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마지막 방법은 우리가 모두 예전에 했던 방법입니다. 눈으로 보고 읽고 듣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영어단어 외우는 방법은 특별한 팁이라고 거창하게 올려 봤지만,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영어단어를 외우는 목표를 설정해서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리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뒤받침 해주는 것이 위의 언급한 팁들입니다.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 보시고 좋은 결과를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