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가족은 새해 첫날에 스웨덴으로 돌아가는 사위와 큰딸 아라가 함께하는 저녁 만찬을 먹으로 식당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둘째 아들 가온이가 추천한 레스토랑입니다. 가족 레스토랑으로 유명한 곳이며, 바비큐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저한테는 아주 양도 많고 그래서 별로였지만, 다른 분들은 만족하는 눈치였어요.
스웨덴 사위가 특히 바비큐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가온이가 듣고는 이렇게 그의 월급날에 맞추어서 레스토랑을 방문하게 된 것이지요. 가온이한테 돈도 없는데 내가 낸다고 하니, 남편은 그냥 아들이 하게끔 두라고 하십니다. 가온이가 가족을 챙기고 자신도 돈을 벌고 하니 대접을 하고 싶은 것 같다나요. 그래서 아들이 돈을 쓰는 것이 아깝게 여겼던 엄마는 참습니다. ㅎㅎㅎ
아들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인데도 아쉽네요. 좀 아껴 쓰고 하면 좋을 텐데 말이지요. 서양인 남편의 생각은 다릅니다. 아들이 돈을 벌어서 저녁 대접을 한다는 것은 아주 좋은 현상이고 그렇게 하도록 두는 것이 좋다고 말이지요. 남편 말도 일리가 있긴 하네요. 아들은 여전히 크레이트 울프 라지의 프런트 데스크에서 일을 합니다. 잠시 소방관 학교 들어가기 전에 하는 일이라 하지만, 야근 일을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을 잘 압니다.
아들이 힘들게 야근해서 벌어 온 돈을 먹는데 쓴다는 것이 전 이해가 가지 않지만, 외국인의 생각은 다르더군요. 자식이 원하면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두고 자존심을 세워주는 것이 더 큰일이라 생각하는 듯합니다. 그렇군요. 남자는 가오에 살고 죽는다는 말이 있던데, 외국인도 비슷한가 봅니다. 외국에서 31년을 살아도 변화되지 않는 것은 한국적 사고방식과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순간이었답니다.
그래요. 아들의 자존감.. 그렇습니다. 세워줘야겠네요. 앞으로 아들한테 잘한다 말을 더 많이 해주고 더 사랑한다고 해야겠어요. 우리 막내아들 가온은 한국에서 10개월 때 입양한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선물이랍니다. 아주 상냥하고 엄마를 많이 사랑합니다. 서로 한국인이라는 동질감이 있어서 뭘 해도 우리 한국인이잖아.라고 웃으면서 말한답니다. 한국인의 피가 흐르는 우리 아들은 친 부모를 찾는 것을 포기했어요. 예전 5살 때는 친 부모를 찾겠다고 하던 아이가 이제는 성숙해서 나를 키워준 엄마가 진정한 나의 엄마라고 말합니다.
아들이 성장하는 동안 저도 많이 성숙되었습니다. 아들이 저를 온전한 엄마로 여기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사랑은 그렇게 흐르고 흘러서 엄마의 자격도 안 되는 나를 엄마라고 말해주는 아들이 있어 기쁨이 되는 하루였습니다. 아들이 사준 음식은 최고의 맛을 자랑하고 최고 수준급의 만찬이 되었던 날이었습니다. 아들 사랑해. 넌 언제나 엄마의 기쁨이 된단다.

엄마 들어와. 내가 한턱 쏠게..

만찬을 기다리는 줄입니다. 맥주에 눈이 가는 사위를 향해 딸은 현명하게 말합니다. "술 마시면 안 돼요." 아내 말을 잘 듣는 사위입니다.

술 종류도 많이 있군요.

이렇게 주문표가 위에 있어요. 위의 주문표를 보고 음식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아들은 기쁘게 음식을 대접합니다.

아빠는 가족을 위해서 저녁 만찬을 사는 아들이 자랑스러운 모양입니다.

여기서 음식 주문을 하면 됩니다.

세상에나.. 이렇게 많이도 샀네요. 이걸 누가 다 먹나?

아라가 음식을 봅니다. 양이 많은 것 같네요.

다섯 명이 먹으니 이 정도는 거뜬하다고 생각하는 가온입니다.





그런데요... 여기를 보세요. 접시가 없어요. 이렇게 종이에다 음식을 놓고 먹네요. 처음에는 이게 뭐지 했답니다. 그 식당의 문화를 따라야 하는 거겠지요. 이 식당은 접시 닦을 일이 없겠어요. ㅎㅎㅎㅎ

즐거운 만찬 시간이 왔습니다.

마지막 청소까지 깔끔하게 해 주시는 아드님 감사합니다. 잘 먹었어요. 가온아.. 고마워.

괜찮을꺼야. 하나님이 주관하고 계셔.
데보라의 음악공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https://sunnym.tistory.com/537
싱글 리뷰: Awake And Alive [Skillet]
Skillet의 싱글 앨범이 2010년도 2월 15일에 판매되었다. 위의 곡은 2009년도 깨어나다 ( Awake)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서 2009년도 8월에 발매되기도 했다. 스킬렛의 음악은 강한 헤비메탈의 기반으로 된
sunny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