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Living in Colorado Springs

국제결혼의 장단점

by Deborah 2021. 5. 12.

이때의 나이가? 남편은 22살, 필자는 25살

 

솔직히 이런 글을 쓰는데 왜 마음이 착잡 해지는지 모르겠다. 사실은 그렇다. 내게 20대의 시련이 없었다면, 이곳에 올 이유도 없었고 외국인을 만나서 결혼까지 결심을 할 생각도 없었다. 모든 것이 20대 초반의 일 때문에 발생되어 나의 인생을 송두리째 도박을 당한 기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하고 애를 낳고 행복이라는 두 글자를 되새김질할만한 위치에 서 있을 나이가 되다 보니 지난 일이 주마등처럼 흘렀다. 

 

국제결혼의 장점

1. 시댁의 시집살이가 없다.

2. 다른 시댁 식구들 생일 일일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 (시부모 생일은 카드는 보내주는 예의로 끝을 낸다)

3. 가족끼리라도 금전거래 철저하다. 돈을 빌려주면 꼭 갚는다. 안 그러면 빌려 주지도 않는다.

4.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5. 부인 위주로 모든 것을 해준다.

6. 아이들이 말을 안 듣고 하면 무조건 부인 편을 들어준다. 설령 부인이 잘못할지라도.

7, 금전관리 공동 관리해서 좋다.

8. 남 일에 신경 안 쓰도 된다. (개인주의 사상 강함) 프라이버시를 아주 중요시 여김

 

 

 

국제결혼의 단점

1. 문화, 언어적 장벽이 있다.

2. 정이라는 문화가 없다

3. 한국인 부부 커플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즉 국제 커플은 같이 끼리 어울린다는 말이다.

4. 미국의 한인 사회에 소외된 느낌을 받는다.

5. 나이 드신 한국 분의 이상한 눈길을 받는다.

6. 인종차별을 지나 커플 차별을 경험한다.

7. 미국 사회 적응은 영원한 숙제로 남는다. 사람에 따라 다름. 어떤 이는 잘 적응하고 어떤 이는 극복하지 못해 이혼한다.

8. 대체적으로 미국인은 돈 낭비가 심하다. 개인차가 있음을 밝힌다.

9. 미국 생활은 빚으로 시작하는 결혼생활 빚으로 살아간다.

 

어떤 점은 한국의 오늘날 시점하고 맞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개인적 느낌을 담은 내용임을 밝힌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다 같지 않다는 사실을 알린다. 국제결혼의 시선이 옛날에는 곱지 못했다. 그 이유는 6.25 전쟁 이후 미군 부대의 클럽에서 일하는 양공주를 연상하게 하는 이미지가 옛날 분은 남아 있으신 것 같다. 요즘은 국제결혼한 분의 학벌도 좋았지만, 그 당시는 초졸도 많았던 시기 었다. 시대가 모든 것을 바꾸고 변화시켜 주지는 못한다. 그것에 대한 인식은 개인적 차별이 주는 한계에 부딪힐 뿐이다.

 

 

 

 

 

 

 

 

 

아래 링크는 제가 운영하는 음악 사이트입니다.  방문해서 블로거 힘을 실어 주세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Resurrection Band - "Awaiting Your Reply"

Resurrection Band (레즈랙션 밴드) 즉 한국말로 해석하면 부활 밴드라고 한다. 이 타이틀에 잘 어울리는 크리스천 락의 대명사와도 같았던 그들의 초창기 앨범을 소개한다. 1978년 내놓았던 앨범이었

sunny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