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

불멸의 사랑, 청아집 (晴雅集) 영화 리뷰

by Deborah 2021. 2. 21.

어느 날 넷플릭스에 공개되었던 청아집이라는 멋진 판타지아 소설과 같은 이야기를 보고 영상미에 놀라움을 금하지 못했다. 최고의 완성도를 보여 주었던 작품이며 요괴를 통해서 진정한 사랑의 의미도 느끼게 되었다. 등륜, 조우정의 화려한 연기와 영상미가 돋보이는 음양사 원작의 판타지 영화 청아집 (晴雅集)이 탄생되었다.

 

영화의 스포일러가 있음을 밝힌다. 청아집 줄거리는 대충 이러하다. 청명(조우정)의 수호 주문을 외우지만 청년이 되어도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다. 공간이동을 하는 기술을  하는데 왜 수호 주문을 해야 하는지 그의 사부께 의문을 갖고 질문을 하게 된다. 봉인된 뱀이 요동치고 충행은 자신의 수호신을 소환해서 괴물의 뱀을 다시 봉인하는 데 성공하게 된다. 하지만 힘겨운 싸움의 결과로 충행은 독에 감염되어 목숨을 잃게 되었다. 충행은 죽기 직전에 청명에게 괴물의 뱀의 본체가 천도에 있는 여황제의 몸에 봉인되어 있지만, 괴물 뱀의 환영이 나타났다는 것은  천도를 수호하는 결계를 치키고 있는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힘이 약해진 것이니 천도의 제천 대전에 참가해서 다른 음양사와 힘을 합쳐서 괴물 뱀을 죽이라는 유언을 남기게 된다. 

 

 

청명은 사부의 유언을 받들어 천도의 제천대전에 참가하게 된다. 우연히 음양사에 침입한 요괴 살생석이 박아(등륜)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을 구해주게 된다. 살생석은 청명의 은혜를 보답하기 위해서 그를 위한 수호신이 되기로 한다. 한편, 제천 대전을 위해 여황제가 있는 천도의 황궁에  4명의 음양사들이 첫날부터 제각기 잔꾀를 부려 상대를 염탐하거나 듣는 등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는 다음날 음양사의 가장 나이가 많은 홍락이 시체로 발견되어 그 원인을 찾기에 다들 분주하게 상대를 견제하게 된다. 그들은 청명을 오해하게 되어 그가 홍락을 죽였다고 범인으로 몰고 갔으나, 그날 함께 있었던 알리바이를 박아가 말해주어 누명에서 벗어나게 된다.

 

 

여황제는 제천 대전을 미룰 수 없다고 하면서 홍락의 자리를 학수 월이 대신 하도록 명하게 되었다. 3일안에 천도를 지키고 있는 수호석(사방신)을 부활 시키라고 명령한다. 청명을 제외한 세명의 음량사는 성내를 분주히 다니면서 요괴를 잡고 그것으로 수호석을 부활 시키려는 행사를 하고 있었다.

 

 

천하태평으로 놀고 있는 천명을 지켜보는 박아는 한심하다는 듯이 눈길을 주고 있었다. 밤이 되자, 천명의 사부였던 충행과 닮았던 학수월이 요괴로 의심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사부가 여황제를 보호하기 위해 남겨둔 수호신임을 알게 된다.

 

 

제천 대전 둘째 날 여유롭게 놀고 있었던 천명이 요괴 관련 정보를 많이 입수한 것을 알게 되자 놀라움을 금하지 못한다. 사천감에 요괴가 나타났다는 전갈을 받고 천명과 박아는 그곳을 향하게 되고 거기에 창평 공주가  바닥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이미 요괴가 공주의 몸에 깊이 들어간 것을 청명은 주문을 외우고 해서 자신의 몸으로 흡수시킨다. 옆에 있던 박아는 입안에 있는 요괴를 손으로 잡아서 끄집어내어 준다. 이 요괴는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놀라운 위력을 가진 덕에 그가 담당하고 있는 수호석 청룡을 깨우게 된다.

 

 

천도에 쳐놓은 봉인에 갑자기 이상한 변화를 감지하게 된 청명과 박아는 사천감에서 머리긴 요괴가 아룽을  죽이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아룽은 여황제가 아바타였고 그것을 조정하는 인물이 학수월임을 알게 되자 도망을 치다 그에 발견되어 죽음을 맞이 하게 된다. 마지막 죽기 직전 창평 공주 이야기를 하면서 숨을 거두게 되었다.

 

창평 공주를 신뢰하고 있던 박아는 절대 학수월이 아룽을 죽이지 않았다고 확신을 하듯 믿고 있었다. 그런 두 사람의 믿음과 생각이 엇갈림 길에서 서로는 의심이 가는 사람의 부적을 나누어 가지기로 한다. 이때, 청명은 공주에게 사부가 유품으로 남겨준 방월검 이야기를 꺼낸다. 

 

공주는 몰래 검을 훔치러 왔다가 청명에게 들키고 만다. 청명이 공주의 정체를 묻는 순간 머리 긴 요괴가 지나가고 그녀를 죽이게 된다. 추격전이 펼쳐지고 결국 요괴를 잡게 되는데, 공주에게 원한이 쌓여 60년을 잡혀 있어서 이제야 복수를 하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소멸한다.

 

공주의 외모는 20대의 후반으로 보일법한데 60년의 원한을 샀다는 말에 공주의 정체를 의심을 하는 청명이었다. 한편, 학수월이 있는 곳으로 간 박아는 청명이 준 부적의 힘을 불러 내고 그에게 스스로 오른팔을 자르라고 한다. 절대 수호신이 거스를 수 없는 주문을 하게 된 것이었다. 죽은 줄 알았던 공주가 살아서 박아를 기절시킨 후 소멸될 운명에 처한 학수월에게 영생을 주기 위해 괴물 뱀을 부활시키고 만다.

 

청명은 불로불사의 몸으로 괴물의 뱀이 봉인되었던 여황제는 청명 공주라는 사실과 그녀가 사랑했던 학수월에게 영생을 주기 위해 괴물 뱀을 부활시키고 있다는 것을 박아에게 전한다. 그들은 이제 괴물 뱀과 공주의 힘으로 영생을 얻게 된 학수월을 상대로 싸워야 했다. 

 

 

청명은 수호신을 부르는 주문을 하게 되었지만  수호석의 사방신이 깨어나지 못함을 알게 되고 결국 괴물 뱀과 대적하는데 밀리게 된다. 이것을 지켜본 박아는 자신이 수호석의 신으로 싸우겠다고 나서게 되고 그리 하여 그가 수호신으로 다시 탄생하여 괴물 뱀과 대적하여 결투를 벌인다. 결정적 순간에 공주의 도움으로 싸움의 결말은 그들의 승리로 끝을 맺게 된다.

 

 

 

결론은 청명과 박아는 괴물 뱀으로부터 세상을 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공주가 사랑했던 청명의 사부(추행)는 영원히 불멸할 사랑을 하고 죽게 된다. 그는 그녀를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그녀 곁에 그의 분신으로 만든 수호신으로 남아 지켜준다. 공주는 많은 시간을 걸쳐 영생하고 태어나, 수많은 이름을 갖게 된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그 이름이 바로 그녀가 추행을 만나고 사랑을 하고  그가 불러 주었던 이름이었다. 그 이름이 바로 단도 칼의 이름으로 결국 괴물 뱀을 죽이게 된다.

 

 

모든 사랑은 아름답지만, 그 모든 사랑의 결말이 결코 그러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름답지만 슬펐고 사랑이라는 것이 무엇이기에 모든 것을 포기하고 이렇게 애절한 마음만이 허공을 떠돌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잘 해주고 있었다.

 

 

청아집 (晴雅集)은 판타지아 소설처럼, 현실과는 동떨어진 내용이지만 그런 꿈나라의 이야기가 멋지게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여기서 볼만한 것은 청명(조우정)과 박아(등륜)역을 맡았던 멋진 배우들의 활략이 있었기에 화려한 영화의 완성미가 돋보이지 않았나 생각된다. 안타깝게도 위의 영화는 중국에서 개봉된 후 5일 만에 문을 닫게 되는 황당한 영화계의 전설로 남게 된다.

 

 

 

 

중국 영화계의 보이컷으로 아름다운 영상미가 넘치는 영화를 영화관에서 볼 수 없지만, 넷플릭스 덕에 이렇게 감상하게 되어 기뻤다. 마지막으로 등륜의 멋진 노래 솜씨가 돋보였던 앤딩 곡으로 오늘 소개한 영화의 마침표를 찍는다.

 

 

 

등륜 - 치정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