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이 된 신생아의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 노엘을 살펴보면 눈으로 보이는 성장이 있었다. 가족과 늘 함께 하고 관심을 집중이 되고 있어 우리 노엘 같은 경우는 북적되는 사람의 소리를 많이 접하고 있다. 조용하기보다는 늘 시끄러운 분위기다. 이런 환경을 잘 적응하고 있는 모습이다.
1. 노엘은 신체적으로 많이 발달이 되었다. 눈으로 보이는 몸무게의 변화가 급성장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손과 발의 움직임도 더 활발해지고 팔로 물건을 잡는 힘이 아주 강하다. 한번 머리를 손에 쥐면 놔주지를 않아서 곤혹을 치른 기억이 난다. 이렇게 발차기 손으로 잡는 힘이 늘어났다. 눈의 초점이 더 뚜렷해지고 얼굴의 형이 동그란 모양으로 턱이 두 개가 나올 정도다. 그만큼 건강하다는 증거다.
2.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이 늘어 갔다. 사물을 보고 학습하는 능력이 발달되었다는 증거다. 눈으로 보고 익혀가고 있다. 집안의 식구가 누가 있으며 늘 보면서 이 사람들이 나의 주변에 있다는 사실을 안다.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로 구분을 뚜렷이 하고 누가 자신을 볼보고 함께 해준다는 사실을 안다.
3. 깨어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그러므로 이 시간에는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노래나 소리를 만들어 같이 따라 하게끔 해야 한다. 아직은 말을 따라 하는 단계는 아니지만 옹알이를 한다. 그래서 옹알이하면 대답을 해주고 같이 대화를 하는 식으로 해주면 좋다. 신생아는 잘 반응한다. 모든 움직임과 상대의 소리도 민감하게 나타난다.
4. 밤, 낮의 구분을 어느 정도 감지하고 구분하는 단계로 접어든다. 물론 이 시기는 밤에 잠을 4시간 정도 풀로 자게 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를 재우는 시간을 잘 구분해서 해줘야 한다. 이런 생체적 리듬의 조절은 아기를 돌보는 사람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으로부터 시작된다. 아기가 편안하게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용하고 빛이 많이 들지 않게 조명의 강도를 조절해주면 좋다.
5. 아기를 향한 하는 모든 행동은 사랑으로 하고 순화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부모나 주변의 환경을 통해서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카피하고 그것이 인성 발달을 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 아기를 돌보는 일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노엘의 성장기 60일
할아버지 품에 안겨서 편안하게 잠을 자려고 하는 노엘
잘까 말까 하는 눈
끝까지 눈을 크게 뜨고 잠을 안 자고 있다.
아주 편안한데 심심하다.
놀아주면 이런 반응이 나온다.
우리 집 강아지도 아기를 좋아한다.
오늘도 행복한 모습의 사진이다. 넌 우리 가족의 기쁨이고 행복을 전하는 전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