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샨 초프라 박사는 의과대학 교수로써 save your heart의 저술자이기도 한 그가 환자를 치료하면서 느낀 글들이다. 저자는 다양한 연구 결과 적게 먹을 수록 오래 살고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심장 질환과 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확실 하다.
요가난다는 '바르게 먹고, 바르게 행동하고, 무엇보다 바르게 생각하라' 가슴속에 사랑이 있다면 우리는 인생이 주는 최고의 것을 가진 것이다.
우리는 열심히 일해서 자기 중심의 한계를 넘어 설 수 있다 . 크리샨 초프라 박사는 환자들의 비밀을 함께 나누었고 가장 고통스러웠던 순간들을 함께 했다. 환자들이 그에게 준 특권과 사랑에 감사한다고 한다.
신이 강물을 흐르도록 만들었다.
강물은 피로를 모르고
결코 멈추지 않는다.
강물은 하늘을 나는 새처럼 빠르게 흘러간다.
삶의 강물도
정의의 강으로 흐르게 하라.
나를 구속하는 두려움의 속박을 풀어버려라.
내가 사랑과 행복을 노래하는 동안에 내노래의 실이 끊어지지 않게 하고
나의 일이 완성 되기전에 끝나지 않도록 하라. - 리그 베다 11;28-
스트레스는 기관지 천식, 대장염, 그리고 피부염과 같은 질병을 초래한다. 우리가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시기하거나, 부정적인 감정 또는 생각을 품고 있으면 건강에 해가 된다 . 우리가 품고 있는 중오와 시기는 암과 마찬가지로 우리를 소모시킨다.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즐기는 태도는 신체의 면역성을 높이고, 잠재된 질병의 발병을 막아주는 신경전달 물질을 생성한다. 고대의사인 히포크라테스는 '환자가 자신의 상태가 심각함을 알고 있어도, 치료를 담당한 의사를 신뢰한다면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나의 가슴속에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가 남은 생애에 강처럼 유유히 흘러 가기를 신에게 의탁해 본다. 그리하여 내 삶의 가능성을 초월한 사람으로서의 삶을 살아 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