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reading/For our children's education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by Deborah 2011. 7. 23.

                                      

우리는 어떤 부모인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려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우선 공부보다 인간성이 중요하다는 언론의 안이한 정서적 비판에 흔들려 아이를 심리적 . 지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주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아이의 인생에서 10대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학벌이 행복한 인생을 보장해주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고 하지만 앞으로 점점  육체적 직업은 적어지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서 필요한 학력을 갖추지 않으면 매우 힘든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학력은 사회에서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기본조건이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 부모의  올바른 가치관과 사회성을 자녀에게 심어 주어야 한다. 질풍노도의 시기 부모와의 대화는 필수이다. 어른이 되기위한 발돋움에는  공부라는 디딤돌이 필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자세

1. 구체적인 목표와 과제를 가져라.

 - 실패를 걱정하지 말고 부지런히 목표를 향해 노력한 만큼 보상이 주어진다.


2. 입시공부를  시켜라.
 

 - 청소년기에 어떤 과제도 주지않고 자유롭게 방치한 집단은 정신병적인 상태가 되어 특정사람을 우상시 하거나 왕따 문화가 빈번이 발생한다.

- 자아가 확고한 사람은 집단안에 있어도 집단의 심리에 휩쓸리지 않는다.


3.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라.
아이의 공부를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급선무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노력도 많이 필요하다. 안정적인 가정을 유지하며, 아이들이 공부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읽는다거나, 아니면 집중력을 향상해주는 요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

4.  기억력을 키우는 방법을 찾아라.

- 장기기억을 확실하게 개선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다.
 -여러번 반복학습이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된다.
 -장기 기억을 높이려면 문제집을 몇 권씩 섭렵하기보다 한 권을 여러 번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해 함으로써 기명이 잘되고 되풀이함으로써 유지가 잘 되어 장기기억으로 이어지는데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상기다.



5.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공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기초교양은 인간의 질적 수준 수준을 높여 준다
-사람의 교양은 공부하지 않으면 절대 터득할 수 없다

6.공부하지 않으면 먹고 살 수 없다.
- 공부는 자신의 장래, 자신의 인생, 곧 자기 자신을 만드는 것이다.

7. 자녀와 부모사이 규칙은 필수다.
 
8. 슬럼프에 빠질 때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라.
 

 - 우울 상태일 때는 기억력과 사고력이 떨어지므로 공부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기분을 전환 시켜라.

9. 타인을 배려하는 아이로 키워라.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장차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10. 아이는 부모를 통해 세상을 배운다.
- 세상은 공부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 대중매체의 거짓 메시지를 지적해주라.
- 부모의 가치관이 옳아야 아이가 바로 큰다.


11. 말과 행동에 자신의 의지를 담아라.
 - 사람에 대한 평가는 때와 장소에 따라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책에 쓰인 대로 한다면 정말 잘할 것 같지만, 실제로 그렇게 한다는 것이 힘들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이루어질 일들이다. 위의 것을 다 실천하도록 노력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아이들의 본이 될 수 있는 부모로 거듭나야겠다는 것을 느낀다. 
반응형

댓글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