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원소기호 빨리 외우는 방법

by Deborah 2009. 9. 23.


과학의 이론과 법칙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과학의 이론과 법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과학을 접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론과 법칙에 대해서 헤깔려 하는 경험은 없었는지요? 아주 간단하게 잘 설명을 해 놓은 것이 있어 한 번 나누어 볼까합니다.

과학의 이론을 알기위해서 걸쳐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가설과 실험의 단계를 통해서, 결과를 해석하고 기록하면서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반복적인 테스트를 하는 과정을 걸치게 됩니다.


 우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내가 만약 돌을 사람에게 던졌다면, 돌을 던질때마다 사람의 반응은 점점 화를 낼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람에게 돌을 던지면 화를 낸다. 이 사실이 맞는지 이론을 바탕으로 계속 테스트를 하는 겁니다. 이론에 도달 될 때까지 테스트를 하고 또 테스트를 하면서 다른 결과물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과학법칙은 거의 모든 사물을 바라 볼때 그의 사실에 입각한 것이라 보면 됩니다. 즉 법칙은 하나의 기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충분한 이론이 바탕이 될 때는 그것이 법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하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논리가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돌을 사람에게 던지면 그 사람이 화를 낼 것이다. 이것을 보고 돌을 던지는 법칙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원소기호

 

 원소기호표



누구나 과학 시간이 되면 피할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원소기호를 외우는겁니다. 과학에 있어 원소 기호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 주기에 이것을 외워두면 과학을 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이제부터 필자가 나름대로 원소기호를 외워본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소기호를 빨리 외우는 방법

1. 원소 기호를 하나씩 외워간다. 보편적으로 여러번 노트장에다 반복적인 기호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적어 내려 간다. 이 방법은 일 단계 방법으로 모두가 적용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2. 낱말 카드를 만들어서 외워간다. 낱말 카드가 유용한 점은 길을 가면서도 외울수 있고 친구를 기다리거나
차를 타고 있을 때도 외울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고 하겠습니다.

3. 원소기호의 낱말을 연결해서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서 외워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공부를 하면
단 시간에 많은 원소 기호를 외워 갈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따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문장을 생각 하면 어떤 원소기호가 생각나는지 기억 할 수 있을 겁니다.

4. 원소기호를 외울수 있는 다른 방법은 원소 기호를 넣고 좋아 하는 애창곡 리듬을 따라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즉 노래의 가사를 원소 기호를 넣고 외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효과적이고 머리 쏙 들어 갈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5. 원소기호를 외울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라면 주위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이나, 아니면 동생이 있다면 함께 하는겁니다. 공부도 같이 하면 재미 있듯이 외우고 있는 원소 기호가 정확한지 낱말 카드를 가지고 상대방이 질문을 하면서 맞추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공부의 능률도 배로 늘어 날 수 있습니다.

6. 또 다른 특별한 방법이 없을까? 있습니다. 이번 방법은 마지막 원소 이름의 끝나는 끝말이 같은 것을 분류하여  그룹별로 외우는 방법입니다. 즉, 수소,탄소 이렇게 끝말이 소로 끝나는 것을 같은 분류로 해 놓고 외우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