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시험 잘보는 방법

by Deborah 2009. 5. 6.

사진출처:flicker.com



시험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라면 나름대로 공부하는 방식이 있을 줄 압니다. 아무리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공부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습니다. 시험 공부는 닥치면 하는것이 아니라 전략을 세워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언제 시험공부를 할 것인가를 정한다. (정해진 시간과 요일에는 전화기도 꺼놓고 공부를 해야 한다.)
2. 주위에 방해되는 요인들이 있는 장소를 피해서 집중이 되는 환경을 마련한다.
3. 시험공부를 할 때는 하루에 어떤 과목의 몇 페이지를 공부할 것인지 확실하게 정해 놓는다.
4. 시험공부 전략을 세운것에 맞추어 공부한다.


시험 전략에 대해서

1. 시험을 볼 때는 시간에 맞게 문제를 풀어가야 하기에 한 문제당 몇 분이 소요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2. 쉬운 답부터 먼저 적는다.

3. 어려운 문제일 때는 많은 시간을 그 문제에 집중해서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 문제 답 난을 줄을 그어 놓고 다음 문제로넘어가야 한다. 다른 쉬운 문제들을 다 해결된 후 줄이 그어진 문제로 돌아와서 다시 정답을 찾으면 된다.

4. 문제의 핵심이 되는 단어를 찾아 밑줄을 그어 놓은 후 문제에 대해서 정답을 찾아 가는 방법이 있다.

5. 전혀 그 문제에 대해서 공부를 하지 않은 상태일 때는 점을 쳐서 찍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이럴 때는 다른 문제의 정답 패턴을 보게 되면 대충 어느 번호를 찍어야 할지 정답이 나올 수 있다. 정확한 답이 나올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대충 맞추는 방법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이 방법은 적극적으로 권해 드리고 싶은 방법이 아닙니다. 시험공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좋은 점수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요.


객관식 시험에 대해서

객관식 시험은 답이 확실하게 분명할 때도 있고 비슷한 해답이지만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이나 시험을 지혜롭게 보는 전략이 필요하겠지요.

시험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

1. 문제를 주의 깊게 읽고 답을 찾아야 한다. 쉬운 문제일수록 문제를 다 읽지 않고 나서 답을 정해 버리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2. 핵심이 되는 단어에 밑줄을 그어 놓습니다. 핵심이 되는 단어를 찾았다면 객관식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정답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는 정답이 아니라고 확정되는 것은 줄을 그어 놓습니다. 이렇게 정답 아닌 것을 찾다 보면 정답에 접근하는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4. 둘 중 하나의 답을 선택할 때는 먼저 핵심 단어를 찾아서 밑줄을 그어 버린 다음 정답에 근사치가 되는 구절을 찾는다.

5. 문제만 보이도록 하고 다른 것들은 가려 놓는다. 그리고 나서 문제를 읽고 정답을 생각하고 나서 가려 놓은 부분을 보이게 하고 생각했던 정답이 있으면 정답을 적어 놓는다.

6. 객관식 문제중에 주의가 요망되는 것은 "위에 모든 것이 해당한다" 혹은 " 아무것도 해당하지 않는다"라고 나오면 문제를 다시 한 번 더 잘 읽고 나서 정답을 적어야 한다.



예 아니오 질문 형식의 시험 문제를 볼 때는 이렇게 하면 도움이 된다.

1. 시험 문제를 접할 때는 항상 질문을 꼼꼼하게 읽어 내려간다.
2. 정답이 "예" 나온 문장이 정확하다면 정답이다.
3. 예/아니오 모든 문제가 다 함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4. 중요한 핵심이 되는 단어와 문맥을 찾는다.
5. 문장에 해당 상황이 안 된다면 "아니오"가 된다.
6. 문장에 해당하는 단어가 사용되면 "예" 되는 정답이 된다.
7. 문장에 반대되는 단어가 사용 될 때는 함정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읽어 내려가야 한다.
8. 문맥상 잘못된 부분은 항상 밑줄을 그어 놓는다.
9. 시험을 볼 때 나머지 남는 시간이 있다면 "아니오"라고 답변을 적어 놓은 부분에 정답을 적어 놓는다.
10. 시험지를 받아 보면 정답이 "예" 나올 확률 높다.


시험을 끝까지 잘 보는 방법

시험을 마지막까지 잘 보는 방법은 시험 문제의 정답을 다 적은 후에도 시간이 남는다면 다시 한 번 더 정답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시험장을 일찍 나가지 말아야 한다. 시험 시간이 남아 있다면 다시 한 번 더 문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2. 정답을 찾아내기 어려웠던 문제로 돌아가서 문제의 답을 찾는다.

3. 기억을 되살리는 방법을 활용한다. 어디에 나온 문제인지를 알게 되면 그쪽과 연관지어 정답을 찾아 내기 쉽다.

4. 해답을 변경할 때는 주의 깊게 다시 한 번 더 고려해 보고 정확한 답을 적는다.

5. 다시 한번 더 시험 문제지 전체를 둘러본다.

6. 문제지의 정답과 정답지의 정답들이 동일 한지를 확인해 본다.

7. 시험장에 나가기 전에 어느 정도 예상되는 점수를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