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오스카 조각상 만들어지는 과정

by Deborah 2009. 2. 21.



미국의 유명한 영화 시상식이라면 아카데미 시상식을 연상하게 된다.
그 유명한 시상식 때 상으로 주어지는 조각상의 이름이 오스카 조각상이다. 처음 아카데미 시상식이 개최된 때는 1929년 3월 16일이다. 오스카 조각상의 디자인은 MGM예술 감독인 Cedric Gibbons, George Stanley에 의해서 탄생이 되었다. 오스카의 모습은 중세 기사가 돌아가는 필름 옆에서 손에 칼을 든 모습을 연상하여 디자인한 것으로 지금까지 디자인은 변화하지 않았고 다만, 조각상의 사이즈가  변화되었을 뿐이었다. 오스카라는 이름으로 불린 사연이 있다. 두 가지 설로 보고 있다고 한다. 하나는 미국의 영화배우 배드 데이비스가 조각상을 보고 자신의 첫 번째 남편이었던 하몬드 오스카에서 따왔다는 설도 있고 또 하나의 유력한 설은 영상 예술과학원의 Margaret Herrick 은 조각상을 보고 자신의 삼촌 오스카를 닮았다고 말했다. 그 후로 아카데미 직원이 오스카라고 불렀다고 한다. 처음 아카데미 시상식 때는 오스카라는 이름이 사용되지 않았다. 1939년부터 아카데미 시상식에 사용된 상패에 이름을 오스카로 불리어 오늘날까지 그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어느 설이 맞는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많은 영화인의 사랑을 받아 온 오스카라는 조각상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시카고에 있는 R.S. Owens라는 공장에서 보여주고 있다. 

금속이 용해된 물을 오스카 조각상 틀에다 부어 넣는 작업을 하고 있다.


오스카 모양의 틀에 있는 조각상을 꺼내고 있다.




조각 틀에서 빼낸 오스카 조각상은 망치로 손질하고 있다.

손질을 한 오스카 조각상은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윤이 나게 깎아내리는 작업도 걸쳐야 한다.

이렇게 틀에서 빼내어낸 오스카 조각상은 다음 단계를 기다리고 있다.

오스카 조각상의 다음 단계는 금도금을 입히는 작업이다.

24캐럿 금으로 입혀진 오스카 조각상의 모습은 빛을 내고 있다.

마지막 마무리 단계인 조각상에 받침대를 연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오스카 조각상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R.S. Owens 공장은 1983년 1월 22일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오늘날까지 아카데미 수상식 때 사용되는 오스카 조각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들이 50개의 오스카를 만들어 내는 데 걸리는 시간은 3주에서 4주가량 걸린다고 한다. 그들은 오스카 조각상의 이름을 오스카로 부르지 않고 번호로 이름을 부르고 있다. 오스카 조각상을 매년 만들어 낼 때마다 독특한 숫자가 붇게 된다.  그래서 매년 만들어 내는 오스카 조각상 독특함을 자랑하고 있다. 이런 독특한 과정을 통해서 만든 오스카 조각상은 2008년도 미국 영화를 빛 냈던 영화인들에게 주어질 것이다. 아카데미 수상식 때는 누가 상을 받게 되는지 많은 사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카데미 수상식은 2월 22일 날 개최될 것이라고 한다.



위의 사진은 시카고 선타임에서 공개한 오스카 조각상 만드는 과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