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reading/Passionate Life

손자병법 :1편 계(計)

by Deborah 2024. 3. 23.

 

손자병법  제 1편 계(計)

 

 

손자가 말했다. 전쟁이란 국가의 대사로서 생사가 갈리는 지점이고 존망이 걸려 있는 길이니 자세히 살피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다섯 분야를 기준으로 적과 나의 우열을 비교하여 승부의 정황을 탐색한다. 다섯 분야란 첫째는 도, 둘째는 천, 셋째는 지, 넷째는 장, 다섯째는 법이다.

 

도란 백성과 군주의 뜻이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함께 죽을 수도 있고, 함께 살 수도 있으니 백성은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천이란 낮과 밤, 추위와 더위이니, 곧 계절이다.

땅이란 높고 낮음, 멀고 가까움, 험하고 평탄함, 넓고 좁음, 삶과 죽음의 갈림길이다.

장군이란 지혜, 믿음, 사랑, 용기, 위엄을 갖추어야 한다.

법이란 1조직, 2편제, 3지휘 시스템, 4인사제도, 5물자 관리와 재무 제도를 말한다. 이상 다섯 가지는 장군으로서 몰라서는 안 된다. 아는 자는 이기고 모르는 자는 이길 수 없다.

 

그러므로 적과 나의 우열을 비교하여 승부의 정황을 탐색한다. 어느 편의 군주가 정치력이 있는 가. 어느 편의 장군이 유능한가. 천시와 지리는 누가 얻었는 가. 법령은 어느 편이 집행되는 가. 병사는 어느 편이 강한가. 사병은 어느 편이 숙련되었는 가. 상벌은 어느 편이 분명한가. 나는 이런 것으로 승부를 알 수 있다.

 

장차 나의 계산을 들으면 그로써 반드시 승리할 것이니 나는 머무를 것이다. 장차 나의 계산을 듣지 않으면 그로써 반드시 패배할 것이니 나는 떠날 것이다. (내적으로 기본적인) 계산이 유리하게 나와 전쟁을 하게 되면, 이제 형세에 따라 외적으로 지원한다. 기세란 유리하게 임기응변하는 것이다. 전쟁이란 속이는 것이다.

 

유능하지만 무능하게 보여라. 

유용함에도 무용하게 보여라.

가까이 공격하려면 먼 곳을 공격하라.

멀리 공격하려면 가까운 곳을 공격하라.

이익으로 유인하고 이성을 잃으면 제압하라.

적이 견실하면 대비하고 적이 강하면 피하라.

화나게 하여 흔들어라. 비굴하게 행동하여 교만케 하라.

편안하다면 피곤하게 만들어라. 화복하면 이간질하라.

무방비인 곳을 공격하고 예상 밖의 곳을 출격하라. 이는 장군의 승리 비결이므로 사전에 새어나가서는 안 된다.

 

무릇 전쟁 전에 계산하여 이긴다 함은 승산이 높다는 것이다. 전쟁 전에 계산하여 기이지 못한다 함은 승산이 낮다는 것이다. 승산이 높으면 이긴다. 승산이 낮으면 이기지 못한다. 하물며 승산이 없다면 말해 무엇하겠는가! 나는 이로써 관찰하는 것이니 승부가 드러난다.


우리 삶은 지속되는 전쟁터와 같다. 이런 삶에 지혜롭게 승리하고 이겨 낼 수 있는 우리 삶의 지침서가 될 수 있는 손자병법을 통해서 지혜를 배운다. 옛날의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의 계략과 승리로 이끄는 묘책을 알려주고 있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삶이 전쟁과 같고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처세술로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자병법 제1편 계(計)를 통해서 어떻게 계획하고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전쟁은 속임수라는 말이 있듯이 개략적으로 옮길 수 있는 계획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무조건 나가서 상대와 싸워 일수가 없다. 자신을 아는 것이 먼저이고 그다음이 적을 아는 것이다. 지혜를 잘 알고 터득하는 자만이 성공의 길로 접어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