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Substitute Teaching in NC

기다림 또 기다림...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

by Deborah 2021. 10. 19.

 

 

 

안녕하세요. 러브레터 쥔장 데보라입니다. 데보라의 직업이 뭔지 궁금해하시는 분 있을 것 같아 오늘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이곳(콜로라도 스프링스) 이사를 오기 전에 살던 주는 노스 캐롤라이나였습니다. 그곳에서 대체 교사 직분을 감당했었습니다. 아이들과 정면으로 부딪히면서 느꼈던 점은 대체 교사로 머물기보다는 현직 교사로 남아야겠다는 생각이 어느 날 들었어요.

 

처음 대체 교사도 하지 않으려 하다가 남편의 권유로 알바로 생각하면서 다니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뭐 별거 있나 쉽었는데요. 아이들이 주는 스트레스 보통이 아닙니다. 동양인 대체 교사이니 남학생들은 성적인 표현을 아주 간접적으로 잘도 하더군요. 한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미국은 성적으로 개방은 되어 있지만 아이들이 교사한테 이런 버릇없는 행동을 할 때는 즉시 교무실로 연락하면 교무주임님과 더불어 스태프분이 경찰을 대동하고 나타납니다. 이런 상황을 여러 번 겪다 보니 왜 아이들이 대체 교사를 아주 깔보는 것일까..라는 자문을 해봅니다.

 

결론은 두 가지로 나더군요. 첫째는 하루살이 교사 이기 때문에 굳지 잘 보일 필요도 없고 그냥 시간 때우는 선생님으로 생각하나 봅니다. 담임 선생의 교육 자료를 넘겨받아서 그대로 진행하려고 해도 아이들이 못하게 합니다. 몹시 떠들고 버릇없는 행동과 빠른 말발로 동양인 교사를 이겨 내려고 안간힘을 다 씁니다.

 

두 번째는 교실 주도권 싸움입니다. 영어로 말하자면(class management)이죠.  학교는 전쟁터입니다. 학생과 교사가 교실의 주도권을 놓고 싸우는 전쟁터나 다름없습니다. 그런 상항에 있다 보니, 아이들은 절대 대체 교사에게 교실의 권한을 양도할 생각이 없지요. 그렇게 되는 경우는 영락없이 대표 몇 명을 선출해서 본보기로 교무실로 보냅니다. 부모님의 잔소리를 듣기 싫은 아이들은 아예 입을 다물고 말지요. 교무실로 아이들이 행동 규칙에 어긋난 행동을 할 경우는 학교 교장은 학부모에게 연락해서 아이를 데리고 가라고 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교육을 시키라는 것이지요. 아이들의 말 안 듣고 하는 모든 나쁜 행동은 다 부모로부터 배운 것이라고 합니다.

 

오죽하면 이런 속담이 있을까요? "어른은 아이의 거울이다." 즉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보면 마치 부모가 어린 시절 했던 행동과 비슷한 경우가 많다고 해요. 아이들 보는 앞에서는 찬물도 함부로 못 마신다는 말도 있잖아요. 그만큼 아이들은 어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대로 배웁니다. 가난 아기가 태어나서 언어를 배우고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은 가정의 울타리 역할이 중요하다고 해요. 

 

이야기를 하다 보니 삼천포를 빠져 들었네요. 데보라의 직장은 미국 공립학교의 대체 교사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콜로라도 주로 이사를 한 후에 여러 절차를 밟는 과정이 오래 걸리네요. 그래서 아직까지 직장이 없는 상태입니다. 집에서 전업 주부로 있지만 학교로 다시 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요. 아직 연락이 안 오네요. 

 

대체 교사 직분은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는데 언제쯤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정식 교사 직분은 각 주마다 다 달라요. 교사가 되는 과정은 주어진 교육 프로그램 과정을 수료해야 하고 참관인 수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종합적 문제가 있는데요. 정식 교사직은 아직 서류를 접수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특정 과목의 크레팃이 있어야 하는데 없다는 것이지요. 아니면 시험을 봐서 알고 있는 지식의 레벨을 테스트를 한다는 말도 있는데요. 올해는 접수하기 힘들 것 같고요. 내년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대체 교사를 다시 다녀 볼까 하는데요. 이것도 기다리라고 하는데요.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요즘 여러 학교에서 선생님이 부족해서 난리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모르겠네요. 시간을 두고 기다려 봐야겠네요.  

이것이 콜로라도 COOL( Colorado Online Licensing 콜로라도 온라인 자격증 하는 곳) 교육 웹사이트에 있는 현재 서류의 진행 상항을 보여 주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는 Substitute Authorization (대체 교사 허가서) 진행 상항인데요. 리뷰를 하고 있는 상항이라고 나오지요? 기다리라는 말입니다. ㅠㅠ Teacher License (선생 자격증)이라는 두 번째 내용 보이시죠? 초록색 동그라미에! 표시가 되어 있지요. 서류가 빠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ㅠㅠ 

 

방금 COOL 웹사이트 로그인을 했더니 아래의 메시지가 떴습니다.

지금 순서대로 서류를 보고 있는데요. 9월 6일 서류 신청한 것을 처리하는 중이라고 하네요. 필자는 서류를 9월 말일에 신청했으니, 한참을 기다려야 할 것 같네요.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