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Noel

잠자는 시간 D - 42

by Deborah 2020. 11. 10.

아기의 성장에 잠자는 시간은 아주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이 아기 성장에 큰 도움을 주고 깨어 있는 시간은 분유를 먹음으로써 영양 공급을 받게 된다. 밥 먹는 시간과 자는 시간의 비율을 보면 잠을 4시간 정도 충분히 자고 먹는 시간도 매 4시간마다 먹고 있다. 이렇게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서 잠자는 시간의 중요성을 배운다.

 

 

잠을 자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밤과 낮의 구분을 아직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새벽에 두 번은 깨어나고 우유를 먹고 잔다. 가끔은 새벽에 눈을 뜨고 놀자고 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럴 때는 편안하게 안아주고 조용히 속삭이듯이 자장가를 불러 준다. 한참을 듣고 있더니 눈을 감고 다시 잠든다.

 

 

노엘은 새집으로 곧 가게 된다. 아직은 할머니 집에서 놀고 있지만 새로 이사한 집의 정리가 다 끝나가고 있다. 이제 그곳에서 노엘은 한 동안 살아갈 것이다. 아직 새집을 보지 못했는데 어떤지 모르겠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노엘이 기어 다니는 시기가 아니라 편안하게 아기를 돌볼 수가 있었다. 새로 이사하는 집은 예전보다 넓다고 한다. 노엘이 기어 다닐 시기에 충분히 공간적 활동을 하기 좋은 곳이라 마음이 놓인다.

 

 

D - 42

노엘의 하루 일상은 대충 이러하다.

대부분의 시간이 잠을 자고 먹고 한다. 아직은 깨어 있는 시간은 불과 몇 시간이 되지 않는다.

 

 

 

D - 41

일요일 첫 교회를 방문했다.  예배시간 2시간에 한 번도 깨지 않고 잠을 잘 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