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Theme music

장미로 찬양된 도시

by Deborah 2020. 7. 21.

 

 

세상에 많은 꽃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장미는 으뜸이라 할 수 있다. 장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상대의 진심이 전달되기도 하고 사랑하는 대상을 향한 마음을 노래로 표현할 수도 있었다. 오늘은 장미를 주제로 한 지명을 노래한 곡들 위주로 선곡해봤다. 여러 지명이 장미를 포함시키고 있었지만, 어느 가수가 부르느냐에 따라서 느낌도 다르게 전달된다.

 

느낌이 다르고 색다른 장미의 표현인 지명을 대상으로 부른 노래 모음곡이다.

 


 

 

베르사유의 장미 주제곡 가수: 이 가영 79년 제작 93년 , 97년 KBS 방영 총 40화

 

베르사유는 만화로 소개된 장소이지만, 실제로 프랑스의 Versailles (베르사유)라는 지명이 있다고 한다. 베르사유의 장미는 예전에 많이 봤던 추억의 만화로 기억된다. 이 당시 만화의 느낌과 주제곡으로 시간여행을 떠난다.

 

 

The Yellow Rose Of Texas Mitch Miller Orchestra 1955

 

남북전쟁 당시 남부의 군가로 불려진다. 그 후 텍사스의 주를 상징하는 곡으로 등장했다. 수많은 가수가 이 노래를 부르는 인기 있는 곡 중의 하나다. 텍사스의 장미는 미국인이 기억하는 으뜸으로 꼽는 곡이다.

 

 

Enya - China Roses

 

엔야의 신비주의적 보컬의 느낌이 중국의 장미라는 표현을 넣어서 잘 부르고 있다. 서양인 눈에 비친 동양의 느낌으로 방문하지 못한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전달된다. 

 

 

Patsy Cline - San Antonio Rose

 

텍사스 주의 산안토니오 도시 이름이다. 이곳에서 유명한 역사적 사건이 함께 한 산안토니오 도시다. 미국은 멕시코 전쟁으로 승리하여, 헐 값으로 사들인 땅이 산안토니오이다. 텍사스 주는 가장 인구가 많은 2번째 도시로 손꼽힌다. 추억이 담긴 노래로 세인들이 기억하는 산안토니오에 대한 회상이 함께 한다.

 

 

 

John McDermott - The Rose Of Tralee

 

트랄리 아일랜드의  소 도시 이름이다. 이곳은 아일랜드 전통이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어 문화적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해마다 전통 음악 축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 대한 음악이 장미로 표현할 만큼 아름 다운 도시로 소개된다.

 

 

 

Connie Francis - My Wild Irish Rose (1960)

 

아일랜드 Chauncey분이 1899년에 작사한 곡으로 대중적으로 히트를 곡이다. 수많은 가수들로부터 리메이크가 된 노래다. 아일랜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장미처럼 화려하고 거침없는 모습을 잘 나타낸 곡이었다. 전통적 가곡의 형태의 리듬으로 다가와 숭고한 정신이 느껴진다.

 

 

Poco - Rose of Cimarron

 

76년 Rusty Young이 작사한 노래다. 미국 뉴욕의 도시 이름으로 알려졌다. 영화 제목으로 나와서 화제를 낳기도 한다. 음악인의 특정 장소가 주는 반가움과 감동이 함께 한 멜로디 었다.

 

 

 

Idle Eyes - Tokyo Rose

 

도쿄의 장미는 마치 찬양을 하는 한 도시에 대한 느낌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서양인의 입장에서 본 도쿄의 모습은 장미처럼 표현될 만큼 아름다운 도시로 보였던 모양이다. 일본의 중심지가 된 도쿄의 모든 문화적 성장이 안겨다 준 결실의 노래가 아니었던가.

 

 

네미시스(Nemesis) 1집 - 02. 베르사유의 장미

 

네미시스의 베르사유의 장미는 화려함과 열정이 함께 하는 곡이다. 가수의 곡에 대한 이해는 아마도 그 당시의 감각을 대변해 주는 듯한 베르사유의 장미로 표현된다.

 

Kitty Kallen - Sweet Kentucky Rose (1955)

 

미국의 캔터키 주를 말해주는 노래다. 미국의 켄터키 주에 대한 아름다운 기억이 곡으로 탄생된다. 이곳은 KFC(켄터키 프라이드치킨)이 탄생된 주로 알려졌다. 달콤한 보컬로 들어 보는 캔터키 장미는 그 주에 대한 열정이 담겨있다.

 

 

Johnny McEvoy - The Rose of Mooncoin

 

Mooncoin은 아일랜드의 작은 도시 이름이다. 이 도시는 처음 곡을 통해서 알게 된 곳이지만 아일랜드 전통이 고스란히 이어져 내려오는 곳이라고 한다. 이곡의 탄생 배경에는 슬픈 사연이 있었다. 1800년 Watt Murphy가 시로 쓴 것이 노래로 탄생되어 지금도 이 고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져 오는 전설 같은 노래다. Watt Murphy는 56세로 학교 선생이었으며 Mooncoin라는 고장에 살고 있던 20살 된 처녀를 사랑했지만, 부유한 부모의 반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 담겨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