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정치적 비판을 담은 곡들

by Deborah 2017. 12. 1.


Remember, 
if you ever need a helping hand, 
you'll find one at the end of your arm. 
기억하라, 
만약 당신이 도움을 필요로하는 손을 필요로 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행하는 도움의 팔끝에서 당신의 도움을 찾을 것이다. 

As you grow older, 
you will discover that you have two hands.  
당신이 좀더 컸을 때, 
당신은 당신이 두손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된다. 

One for helping yourself, 
the other for helping others. 
하나는 당신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손이며, 
다른 하나는 다른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손이라는 것을 ... 

Time Tested Beauty Tips (오랜 세월 검증된 아름다움의 비결 시 중에서)

유명한 샘 레벤손의 시는 함께 사는 세상과 나눔을 베풀줄 아는 사회를 꿈꾸게 했었다. 오늘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정치적 사건들을 보고 뮤지션들은 음악의 볼륨을 높였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을 향해서 노래라는 큰 무기로 맞싸우고 있었다. 그들이 말해주는 정치적 알리고리가 되었던 노래들로 선곡을 해본다.





Edie Brickell - A Hard Rain's Gonna Fall

A Hard Rain's Gonna Fall곡은 미국 포크송의 대부인 밥딜런의 The Freewheelin' Bob Dylan(1963년 스튜디오앨범)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서,1962년 밥딜런에 의해서 자작된 노래였다. 오리지날 곡 못지않게 Edie Brickell & New Bohemians가 커버를 잘 해준 곡이다. 영화 7월 4일생의 사운드트랙 첫번째 곡으로 여운을 남겼다. 위의 곡은 베트남전쟁을 반대하는 노래였고 그당시 많은 뮤지션들이 평화운동과 시위에 참여하고 있었다. 그 시절 나왔던 노래로서 세월이 지난 지금도 사랑을 받고 있는 멜로디로서 아름다운 청춘을 전쟁이라는 몹쓸 곳에서 마지막을 장식한 청춘의 한이 노래로 재탄생된 느낌이 들었다.



John Lennon - Imagine 

Imagine은 세기의 커플로 알려진 존 네논과 프라스틱 오노밴드가 들려준 노래였으며 그는 음악을 통해서 전쟁이 없는 유토피아를 꿈꾸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했다. 그런 간절한 그의 소원이 담겨져 있었던 노래였다. 위의 곡은 베트남 전쟁을 반대하는 대표적인 노래로 알려지고 세상은 뮤지션들의 큰 울림과도 같았던 그들의 멜로디를 들어주었다. 결국 베트남 전쟁은 언론의 힘을 입어 1975년 4월 30일로 종전을 알리게 된다.



Green Day - American Idiot

American Idiot은 그린데이의 대표적인 노래로 손꼽히고 있으며 2004년 대통령 선거에 맞추어서 내놓았던 정치적 알리고리즘을 보여준 곡이였다. 그들은 노래를 통해서 미디어의 농간에 속고 있는 나라의 현세태를 비판해주고 있었다. 미국의 얼간이라고 해석되는 노래로 알려져 신나는 펑크락의 요소를 잘 살려서 속시원하게 쇼설 미디어의 편향적인 보도에 대해서 신랄하게 말해준다. 속까지 후련하게 들려주었던 그들의 노래는, 그 시대의 미국인을 대변 해주었던 멜로디로 오래도록 남게된 전설의 곡이였다.



 Muse - Knights Of Cydonia 

Knights Of Cydonia 는 뮤즈의 2006년도 Black Holes and Revelations앨범에 수록된 곡으로서 타이틀인 Cydonia는 혹성의 이름으로 알려졌다. Matthew Bellamy는 인터뷰를 통해서 몰락해가는 정치인들을 보면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들은 노래를 통해서 우리 개인들이 스스로 자신의 운명과 싸워서 서야 한다는 교훈을 남겨주고 있었다. 즉, 사회의 잘못된 관습과 사회 지도자층의 불의와 맞서야함을 말해주고 있었다.




Judy Garland - Over the Rainbow 

Over the Rainbow는 쥬디 갈란드가 오즈의 마법사라는 뮤지컬에서 불러 주었으며, 그당시 미국은 대공황을 겪게 되었는데, 이런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노래가사말은 대충 이러하다. 무지개 건너편에는 천국이 기다리고 있다라는 믿음이 담겨진 깊은 의미의 멜로디였다. 1930년대의 암울했던 미국의 사회를 루즈벨트 대통령은 뉴딜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하게 했다. 희망적인 미국의 앞날을 기대했던 그 시대의 소원이 담겨진 노래였다.



Megadeth - Symphony of Destruction

Symphony of Destruction은 헤비메탈 그룹인 메가데스가 1992년도에 내놓았던 Countdown to Extinction앨범에 수록 되었던 노래였다. 그들은 곡을 통해서 정치적으로 힘을 지닌 단체들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는 정치인들의 모습을 보고 비판을 했었다. 이렇게 음악이라는 파워풀한 도구로 적나라하게 그들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음을 말해준다. 깨끗한 정치 그리고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에 대한 정치가 이루어 져야 한다.



Rage Against The Machine - Killing In the Name

Killing In the Name은 랩메탈 밴드로 알려진 Rage Against The Machine의 1992년도 동명 타이틀 싱글 데뷰 앨범에 수록된 곡이였다. 그리고 1993년도에 영국 차트에서 25위를 나타내는 그룹의 대표적인 노래로 전해지고 있다. 노래 가사말은 제도적인 인종차별과 경찰의 잔학성에 대해서 말해 주고 있었다. 1991년 3월에 Rodney King(흑인)이 4명의 LAPD한테 구타을 당하는 장면이 CCTV캡쳐가 되어 사회적으로 무리를 일으켰고, 그 사건을 통해서 곡의 영감을 받게 된다. Rodney King는 무리한 경찰의 강제 진압으로 운명을 달리하게 된 사건이였다.기타 리프트가 아주 특유한 사운드로 들릴 것이다. 마치 속까지 시원해진, 사이다를 마시는 느낌의 곡이였다. 그들의 음악은 대중을 향해 고발하듯 외친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의 노래를 듣고 응답하게 된다.



U2 - Silver And Gold

Silver And Gold는 U2의 1988년 Rattle and Hum 앨범에 있는 곡으로서, 작사를 한 보노의 말에 따르면 에디오피아에서 구제 선교를 마친 후에 곡을 쓰게 된다.그는 노래 가사말을 통해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차별을 반대하는 정치적 알리고리즘의 노래였다. 위의 곡은  당시에 사회적 이슈를 불러 일으켰다. 곡을 통해서 돈만 밝히는 정치인들에게 서민들의 평등과 자유가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Queen - I Want To Break Free

I Want To Break Free는 퀸의 1984년 The Works 앨범에 있었던 곡으로서, 프레디 머큐리는 구속된 사회로 부터 자유로워 지고 싶었던 그의 소망을 노래로 담아 내었다. 사회적 억압과 편견 그리고 성차별로 부터 해방되고 싶었던 그의 바램이 동영상을 보면서 알듯이, 그가 여장을 한 차림으로 사회에 반항하듯이 외친다. I Want To Break Free(나는 자유롭고 싶어요!) 라고.



Billie Holiday-Strange fruit

Strange fruit은 전설의 블루스 싱어로 알려진 빌리 할러데이가 1939년에 불러 주었던 노래였고, 그녀의 선생이였던 Abel Meeropol의 시를 작사한 곡이였다. 흑인 인권운동과 연관이 된 노래로 알려졌다. 비유적인 표현으로 과일을 노래 가사말로 해서 상징적의미로 다가왔었고 미국의 흑인인권운동(Civil Rights Movement 1950-60)에 불을 지폈던 곡이였다. 2016년도에는 나라의 탄생에 큰 공헌을 한 곡으로 인정 받게 되었다. 이렇듯 노래가 주는 큰 힘을 통해서 그들은 음악으로 세상과 싸웠다. 총 대신에 음악의 리듬으로 세인들 가슴에 각인시키고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전달하는데 충실했었던 뮤지션들은 그 시대적 산 증인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