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미국에서 20년을 살아도 영어가 안 되는 이유?

by Deborah 2010. 8. 2.

오늘은 필자가 만난 한국 부부 이야기를 좀 해야겠습니다. 처음으로 이 분들을 만난곳은 한국가게 였습니다. 그들과 함께 주고 받은 이야기 내용중에서 특이할만한 것이 있었어요.


"우리 부부는 영어가 안 늘어요."
"왜 그렇죠? 외국에 살면 자연스럽게 영어가 늘지 않나요?"
"아무래도 한국인을 상대로 장사를 하니 영어가 안 늘어 날 수 밖에요."
"아 그러시군앙."
"처음 미국에 왔을때도, 이민생활이 외롭고 하니, 한국 드라마도 엄청 봤지요. 온통 상대하는 사람들도 한국 사람인데다. 우리 부부가 한국어로 항상 쓰고 하니, 영어가 발달이 안 될 수 밖에요."
"그럼 자제분들 영어 실력은 어떤가요?"
"물론 아이들이야. 학교가서 배우고 하니, 저희들 보단 낫더라고요. 큰 아들 녀석은 다른건 몰라도 독해력이 좀 많이 달렸거든요. 그런데, 군대를 갔다 오고 나서는 아주 많이 좋아졌어요. 요즘은 글을 읽으면 술술 해석이 될 정도라고 하네요."

한국부부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국 사람들과 교제를 늘 하다보니, 영어가 자연스럽게 쓸 기회조차 없었다고해요. 그래서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하셨지요. 그러나, 내가 꼬집어본 그들이 20년을 미국에서 생활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가 안 되는 요인을 한 번 적어 볼까 합니다.


1. 어떤 비지니스를 외국에서 하느냐가 아주 중요하지요. 외국 사람들도 많이 상대할 수 있는 비지니스는 어느정도 영어 활용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식품가게는 외국 사람들은 자주 접하기 힘들지요. 온통 한국인들 뿐이거든요. 자연스럽게 영어 활용의 기회가 줄어들기 마련이지요.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미용전문점을 하시는 K씨는 영어가 아주 유창했습니다. 물론 외국인을 상대로 물건을 파는 직업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어가 늘어 날 수 밖에 없었던것 같습니다.


2. 한국사람이 많은 비지니스를 하면, 영어가 늘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지요. 그렇다고 비지니스를 안 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럴때는, 일요일날 교회를 한국교회 대신 외국교회를 나간다고 하면, 자연스럽게 한국어 보단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필요성을 더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고 한국사람과 교제를 끊어라는건 아닙니다. 어느정도 한국 사람을 만나는데, 발란스를 조절하면 좋습니다. 굳지 교회를 가지 않아도, 특정한 클럽이나 모임 같은곳을 한국인이 있는곳은 피해서 가입하면 좋습니다. 클럽이나 모임에서 외국분을 만나고 하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오게되지요.



3. 집에 와서서 온통 한국어를 쓰고 하니 영어가 늘지 않을때는, 한국 드라마는 보지 않은것이 좋습니다. 한국드라마 대신 미드를 보신다면 영어를 한자라도 더 배우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드라마에 나오는 용어들은 일반 생활에 자주 접하는 용어들이 많이 있지요. 알아두면 유용한 그런 용어들 천지입니다.



4. 아주 친한 외국친구 하나 정도는 사귀어 두는것이 좋습니다. 한국 사람들하고만 친하게 되면 외국친구를 사귈 기회가 없어요. 그러니 외국친구들 중에서도 한국에 관심이 유달리 많은 사람들도 있어요. 그들과 좋은 만남을 계속적으로 유지 한다면 영어도 배우고 우리 문화를 가르쳐 주기도 하면서 꿩먹고 알먹고 식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겠지요.


5. 꼭 영어를 해야할때는 영어 잘하는 자식들에게 부탁을 하지 마시고, 직접 나서서 영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영어 활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활영어가 늘어 나지 않는거랍니다. 위의 부부 같은 경우에는 자녀분이 영어를 유창하게 잘 하니, 무슨 문제가 발생되고 해서 영어가 꼭 필요한 상황에는 자녀분들이 나서서 영어를 대신 해준다고 해요. 그러니, 영어가 늘 턱이 없지요. 내가 영어를 하지 않아도 우리 자식들이 알아서 다 해결을 해주니 골치 아픈 영어를 쓰가면서 외국에서 살 필요성을 못 느끼는겁니다.


외국에서 20년 살아도 영어는 안 늘어 납니다. 문제는 본인들의 의지력과 영어를 하고자 하는 생활방식 자체에 있음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외국에서도 영어가 되지 않는 그런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영어를 자연스럽게 하려면, 외국사람을 적극적으로 만나고, 그들을 통해서 배우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