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

아이들과 함께 하는 재미 있는 과학놀이

by Deborah 2009. 9. 29.



아이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하는 필자로선 미안한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번 학교 과제물 중에서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해 볼 수 있는 과학 실험이 있더군요. 그래서 마음을 먹고 아이들과 함께 실험 재료를 준비하고 함께 해 봤습니다.

실험에 필요한 재료


스키툴즈(Skittles) 아니면 엠앤엠 과자(M&M),칼라팬(물에서 지워 지는 칼라팬)
생수

연필
막대자(자로 센티를 재어야 하기에 필요합니다)
갈대기 종이(없으면 커피필터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쑤시개(5개)
재량컵(이용하셔도 되고 안 하셔도 됩니다. 재량컵을 이용하시면 색깔을 찍어 놓았던 필터 종이를 약간의 물이 담고 넣으면 물이 흡수되는걸 쉽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처럼 보통 투명한 컵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준비물이 준비 되었으면 여러 단계를 걸쳐서 실험을 해봅니다. 오늘 실험은 캔디에 있는 색깔이 혼합된 색으로 분류 되어 있는지 아니면 단색으로 되어 있는지 알아 보는 테스트입니다. 아주 쉽게 집에서 아이들과 할 수 있어 좋아요.

1. 필터종이에다 처음 1.5cm 시작선을 그어 놓습니다. 필터 종이 맨 위에다가는 끝나는 선으로 2cm그어 놓습니다.
이렇게 시작선과 끝나는 선을 앞면에다 적어 놓았으면 다음 단계는 시작선에다 어떤 색을 테스트를 할지 시작선 아래 부분에다 색깔명을 적습니다.(예:빨간, 노란..)

2. 스키툴즈나 아니면 엠앤엠 혹은 칼라팬중에서 선택해서 준비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엠앤엠과 스키툴즈를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라면 아이들이 과자를 먹을 수도 있고 그러면서 테스트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라서 선택을 해 봤습니다.

스키툴즈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컵을 다섯개를 준비합니다. 그곳에다 스키툴즈의 색깔을 구분을 해서 각 컵에다 해 놓습니다.

각 다섯개의 컵에다 스키툴즈를 넣은 모습입니다. 그곳에다 물을 넣었더니 이렇게 예쁜 색깔들이 나옵니다.

계속 저어갑니다. 물의 양을 적게 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물감의 농도고 진해지고 할 테닌까요.(필자의 경우는 물이 좀 많이 담았습니다. -_-)

이것은 엠앤엠을 테스트하는 장면인데요. 보시다 시피 알리미늄이 있다면 이렇게 시도를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각 색갈에다 이쑤시개를 놓습니다.

이쑤시개로 정해진 시작선이 그어진 필터종이에다 아주 작게 물감의 색깔을 찍어놓습니다. 크게 색을 찍어서 놓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색깔이 연하다 싶으시면 종이에 색이 마르면 또 한번 다시 색깔을 이쑤시개를 이용해서 찍어서 구분된 색상에다 찍어 놓습니다. 반복적으로 세번 정도 하면 사진처럼 색이 분명하게 구분되게 됩니다.

필터 종이를 컵에다 넣고 필터 종이가 물에 닿을랑 말랑할 정도로 안에다 넣습니다. 그렇게 되면 물이 필터를 흡수하고 그러면서 색깔이 구분이 되는 색도 있고 안 그런 색도 보이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어느정도 색깔이 필터종이에 끝나는 점까지 물이 올라 갔으면 꺼내어서 말려 놓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색이 구분되어 보입니다. 지금 색깔이 희미하게 보일겁니다.

색을 분명하게 보이게 하는 방법은 칼러팬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칼러팬을 이용을 했더니 색의 구분이 확실하게 보이죠? 두가지 색으로 분류된 모습입니다. (칼라팬을 사실때 물에서도 지워지는 칼라팬을 사셔야합니다. 보통 칼라팬은 안됩니다.)

이건 다른 빨간색과 초록색을 칼라팬으로 테스트한겁니다. 어때요. 색을 구분이 초록색은 두가지 색으로 보이죠?

아라도 테스트가 재미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렇게 아이들과 나누어 본 과학실험이었습니다.



이렇게 테스트가 끝났다고 다 된것이 아니죠. 테스트를 하고 나면 아이들에게 질문을 해 봅시다.

질문

1. 어떤 색이 변화가 있었니? 왜 그렇게 변화가 되었지?

2.어떤 색이 변화가 되지 않았니? 왜 그런지 설명을 해 볼래?

3. 물에 흡수력이 잘 된 색깔은 어떤 색이라고 생각하니? 물에 흡수력이 낮은 색깔은 어떤 색이라고 생각하니? 왜 그런지 설명을 해보렴.


직접 실험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어떤 색은 단일색으로 색상을 나타내지만, 어떤 색은 여러가지로 혼합되어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서 알려주는 겁니다. 과자도 먹어 가면서 하는 테스트는 아이들이 재미 있어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일 수록 더 좋아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할 수 있게 해 보세요. "크로마토그래피로 알려진 과학 실험 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