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공부 잘하는 방법

by Deborah 2009. 3. 23.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했는데도 성적이 제대로 오르지 않는다면 공부하는 방식의 문제가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하는 공부 방식을 나누어 보면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시험 공부할 과목을 내용을 나누어서 공부하자.

한꺼번에 많은 양의 시험공부를 감당하기에는 우리 두뇌는 소화해 내기 어렵습니다.
시험 보는 날이 정해져 있으면 시험공부를 어느 날은 어떤 시험공부를 할지 내용과 시간을 적어 놓고 잘 보이는 곳에다 붙여 놓습니다. 적혀진 시간과 어느 과목을 공부하겠다는 날에는 분명히 다른 것을 하지 말고 그것에만 집중해서 제대로 시험공부를 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 중간의 쉬는 시간을 두자.

공부를 할 때 쉬는 시간을 두는 것이 집중력에도 아주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몇 시간을 앉아서 공부하다 보면 몸도 힘든 것을 감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쉬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반복적인 연습을 하자.
반복적으로 그 문제를 풀어 보고 알아낼 때까지 하다 보면 결국에는 우리 머리에 저장되기 마련입니다.
암기 과목일 경우에는 계속 그 문장의 의미를 써보고 읽기를 연속적으로 하다 보면 기억에 남게 됩니다.
최대한의 방법은 적어도 일곱 번 이상을 연습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일곱 번을 외우고 해도 안 된다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외우다 보면 기억에 남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한 번의 연습으로 알게 되는 것은 없습니다.

연속적으로 배우자.
이미 알게 된 내용을 계속해서 공부를 하다 보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길 수 있습니다.
시험 때 공부했던 내용을 쉽게 기억에서 불러 낼 수 있습니다.
시험 공포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최고입니다.



위에 방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공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두뇌 활동에 아주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공부 전략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리허설 법
총연습을 말합니다. 오래도록 기억에 남게 하는 방법으로는 반복적인 연습이 최고입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공부 방법이 있다면 적용을 한다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2. 상세한 공부법
이 방법은 기억법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억력 법을 보자면 단어의 첫 부분의 글자를 따와서 의미를 연결해서 하는 방법과 단어의 첫 부분을 따와서 문장을 연결해서 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잡한 단어들을 외우기에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공부한 내용을 질문형식으로 문제를 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정리법
즉 쉽게 말하자면 공부하는 내용을 순서를 정한다거나 중요한 부분을 요약해서 하는 방법과 도표를 이용하거나 그림 등을 그려 가면서 정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이해와 감지법
이 방법은 제대로 배운 것을 기억하고 이해하는지 직접 확인하고 테스트를 하는 단계로 보면 됩니다.
제대로 공부를 하고 있지 않다면 1번과 2,3을 다시 적용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5. 감정과 집중법
공부를 하는 태도와 흥미 등이 배우고자 하는 집중력을 올려 주기 마련입니다.
공부를 할 때는 텔레비전을 틀어 놓고 한다거나 아주 시끄러운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의 뒷받침도 아주 중요한 몫을 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라고 했지만, 막상 글을 적다 보니 공부에 대한 해답은 자신이 더 잘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하는지를 모르는 분이 계신다면 한 번쯤 읽어 보시면 도움도 될 것 같습니다.



 Orientation to college learning있는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