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Living in North Carolina

인싸와 아싸는 사회적 문제

by Deborah 2020. 5. 15.

우리가 속한 하늘은 아싸와 인싸의 선택권을 주지 않았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그룹을 만들어 하나의 생존적 형태를 보이고 있었다. 그 좋은 예로 인싸와 아싸는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는 대표적 신조어가 아닌가 한다. 젊은 세대들이 사용한다는 그 뜻을 이해하고 보니 마음 한구석은 씁쓸함이 가득하다. 왜 이렇게 사회적인 문제로 이끌어질 수밖에 없는 것일까.

인싸의 뜻은 영어의 인사이더(insider) 내부자라는 의미이며, 아싸는 아웃사이더(outsider) 고립자라고 해석된다. 이렇듯 우리의 생활 생존 방식을 엿볼 수가 있는 사회적 구조 측면에서 이런 인싸와 아싸는 절대적으로 불필요한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활용되어간다. 하나의 사회적 구조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이런 문화를 만들어 내는 젊은이들의 심리 상태를 알 수가 있다.

인싸와 아싸의 차이점은 극대상을 달리고 있지만, 서로 간의 대립적 문제는 여전히 사회적 문제로 남게 된다. 왜 그런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인싸로 정해지는 사회문제

인싸로 한 그룹에 속해지고 그곳에서 살아남는 생존력을 기르고 있는 것이 오늘날 젊은이들의 모습이다. 신조어로 통해지는 단어 그래서 사람들은 인싸로 가기를 원하는데, 무조건적으로 이렇게 인싸를 한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인싸에도 장단점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인싸적 미신

인싸는 한 마디로 그 그룹에 속해져 있으면 모든 축복적 혜택이 절로 따라온다는 미신적 믿음이 있다. 이 그룹에 속해지면 낙오자가 되지 않으며 사회적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인싸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적 성공으로 연결되는 삶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실질적 인싸로 있었던 분들의 실제 삶을 돌이켜 보면 잘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지질한 모습으로 사회의 낙오자로 사는 분들도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인싸가 무조건적 좋다는 식의 표현은 무리수가 있어 보인다.

아싸로 낙인 받는 사회문제

아싸로 낙인 받게 되면 그 사람은 한마디로 생활하기 힘들어지는 하루의 생활을 체험한다. 학교의 왕따가 아싸로 표현하면 맞는 수준일지도 모른다. 그렇듯 아싸로 나가게 되면 많은 사람들과 접촉도 없어지고 홀로 된 고립적 생활을 면할 수가 없다. 이런 생활을 진정 원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아마도 극소수가 아니면 탈피하고 싶어 질 것이다. 문제는 인싸의 그룹으로 판명된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않으면 아싸로 남아서 학창 시절 수모를 겪고 참을 인자를 마음에 새기면서 살아야 한다. 이런 점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자살이라는 극단적 방법으로 세상과 단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아싸로 인한 단점의 극복

아싸로 인한 단점은 바로 인싸의 그룹에 들지 못하는 사회적 분리형의 인간으로 전락되기에 혼자서 생활하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의 경우를 보면 독창성이 유독 발달되어 예술적 면이나 기술적인 컴퓨터 쪽으로 아주 타월 한 기술을 발휘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된다. 그들은 창작으로 사회적 고립의 완성을 맛보고 그 결실로 인해 성취감을 느낀다. 학창 시절 아싸로 남았던 분들을 돌아보면, 세상의 성공적 위치에 앉아서 아래 직원을 두고 사회를 리드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 예로 우리 남편님이 그러하다. 남편은 학창시절 아싸로 인정받았지만, 성인이 된 다음 목표가 확실하고 그것을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을 한 결과 오늘날 미국 군대의 대령이라는 직위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아싸라고 해서 다 나쁘다는 결론은 무리수가 있다는 것이다. 다 성정기에 겪는 일이라고 하지만, 인싸, 아싸로 구분해서 사회적 그룹을 만드는 행위는 절대적 위험한 일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어떤가. 요즘 사회는 이렇게 인싸와 아싸를 구분 짖지 못해서 안달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언어적 순화

우리가 만들어가는 세상의 언어적 순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그 사회가 아름다운 것은 속해 있는 사람들 구성원이 함께 하고 서로의 큰 힘이 되어주는 그런 사회가 아닐까. 유토피아적 사회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것을 향한 꿈을 꾸고 노력한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더 축복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