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Living in North Carolina

영상 졸업식

by Deborah 2020. 5. 4.

이미지출처:https://www.fox44news.com/

영상 졸업식이라는 말이 요즘은 자주 나오는 말 중 하나다. 어제는 모교에서 영상 졸업식을 유튜브를 통해서 라이브로 했다. 이 영상을 보면서 정말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 현 상황에 대해서 조금은 서운한 느낌도 들었고 졸업생들은 축하를 마땅히 받아야 하는데 이런 영상으로 졸업 메시지를 받고 하니 그 마음이 오죽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영상 졸업식에는 그냥 단순하게 학장님과 과 별 학과장들이 연설을 잠시 하고 졸업생의 이름을 부르는 식으로 연결되었다. 아주 초라한 모습의 영상을 보니 괜히 필자가 미안해지는 느낌이었다. 가을 졸업식에는 이런 모습이 재 연상되지 않기를 바라뿐이다.

4년간 노력한 그들의 아름다운 결실을 보는 날이 이렇게 영상 졸업식이라는 모습으로 다가 온 현실적 느낌은 쓸쓸함의 그 자체였다. 누구나 이런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고 하지만 졸업생은 이런 시대적 오류를 받아 드릴 수밖에 없음을 확인한다.

우리 가족 중 막내아들도 올해 고등학교를 졸업한다. 이렇게 영상 졸업식이라는 가상공간의 졸업식을 맞이 해야 하는 아들은 몹시도 서운해하고 있다. 6월 졸업 예정이지만, 아직도 모든 것이 자유롭지 못한 상태인지라, 특히 졸업이라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은 불편함으로 다가왔다.

오늘은 별난 세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별난 이야기로 꾸며 봤다. 이렇게 삶은 엉망이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래도 한줄기 빛이라면 언젠가는 모든 것이 지나 가리라는 것이다. 그 빛을 놓지 않으면 그 날이 곧 오리리는 믿음이 있다.

영상 졸업식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