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Theme music

당신의 아이돌 그룹은?

by Deborah 2020. 4. 18.

 


Backstreet Boys

남성 밴드 아이돌이라는 호칭이 활발히 생성되는 단계는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볼 수가 있다. 그 당시 미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었던 백스트리트 보이즈(Backstreet Boys, 흔히 BSB로 약칭)는 1993년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결성된 5인조 남성 그룹이었다. 멤버로는 AJ McLean, Howie Dorough, Nick Carter, Kevin Richardson, 그리고 Brian Litrell로 구성되어 있다.

이 그룹은 데뷔 국제 앨범인 백스트리트 보이즈(1996년)로 유명해졌다. 이듬해 두 번째 국제 앨범 백스트리트 백(1997년)을 자칭 미국 데뷔 앨범과 함께 발표해 전 세계적으로 그룹 성공을 이어갔다. 이들은 세 번째 스튜디오 앨범 밀레니엄(1999년)과 후속 앨범 블랙 앤 블루(2000년)로 슈퍼 스타덤에 올랐다.

백스트리트 보이즈는 전 세계적으로 1억 개 이상의 음반을 판매해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보이 밴드,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악 아티스트 중 한 명이 되었다. 이들은 레드 제플린 이후 처음으로 빌보드 200에서 10위권에 진입한 그룹이며, 남성 그룹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진입했다. 이 그룹은 2013년 4월 22일 할리우드 명예의 전당에서 스타를 받았다. 또한 백스트리트 보이즈:라는 제목의 첫 다큐멘터리 영화를 발표했다. 여전히 활동 중에 있으며 언제 은퇴를 하게 될지 모르는 그들이다. 물론 예전의 신화를 다시 일으키기에는 나이가 있지만, 여전히 그들을 좋아하던 중년 세대들이 있다.

 


One Direction

2010년대로 접어들면서 영국의 보이밴드가 미국과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들을 종종 1D로 단축되는 One Direction으로 런던에서 결성된 영국-아이리쉬 팝 보이 밴드 었다. 이 그룹은 니얼 호란, 리암 페인, 해리 스타일, 루이 톰린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멤버 자인 말릭은 2015년에 탈퇴했다. 이 그룹은 사이먼 코웰의 음반사인 Syco 레코드와 2010년 영국 TV 노래 경연대회인 The X Factor의 7번째 시리즈에서 3위를 한 후 계약을 맺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원 디렉션의 5집 앨범 Up All Night(2011년), Take Me Home(2012년), Midnight Memorys(2013년), Four(2014년), Made in A.M.(2015년)은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며, "What Makes You Beautiful", "Live While We're Young", "Best Song Ever", "Story of My Life" 그리고 "Drag Me Down". 등 히트 싱글을 생성했다.

포(Four) 발매 후 원 디렉션은 미국 빌보드 200 역사상 처음으로 첫 4집 앨범이 1위로 데뷔하는 밴드가 되었다. 그들의 세 번째 앨범인 Midnight Memorys는 전 세계적으로 400만 장이 팔린 2013년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 앨범이었다. Midnight Memorys를 지원하는 밴드의 Where We Are Tour는 2014년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콘서트 투어와 역사상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보컬 그룹의 투어, 역대 15번째로 높은 순위의 콘서트 투어로 총 2억 92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2014년 빌보드는 '올해의 원 디렉션 아티스트'를 선정했다. 이 밴드는 2016년 1월에 활동을 중단하여 모든 멤버들이 다른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현재, 이 밴드는 전 세계적으로 총 5천만 개의 음반을 팔았다.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BTS: Bangtan Sonyondan)은 2010년 서울에서 결성된 7인조 남성그룹이다. 원래 힙합 그룹이었던 그들의 음악 스타일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면서 진화했다. 종종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논평에 초점을 맞춘 그들의 가사는 정신 건강, 학령기 젊은이들의 고민, 상실, 자신을 사랑하는 여정, 그리고 개인주의라는 주제를 다룬다. 그들의 작품은 문학과 심리학적 개념에 대한 언급이 특징이며, 그들의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가온 뮤직차트에서 2000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한 방탄소년단은 한국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아티스트로, 한국에서도 Map of the Soul: 7. 방탄소년단은 3년 연속 탑 소셜 아티스트와 제26회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탑 듀오/그룹을 수상했다. '차세대 리더'로 타임의 국제 커버에 피처링된 방탄소년단은 인터넷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명(2017~2019년)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명(2019년)에 등장했으며, 아웃렛은 그들에게 '팝의 프린세스'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

포브스 코리아는 2018년 방탄소년단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으로 선정했으며, 방탄소년단은 포브스 셀러브리티 100(2019년)에서 세계 톱스타 중 한 명으로 43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2010년대 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4위에 랭크돼 있으며, 가장 높은 그룹이다. 그들의 Love Yourself World Tour 동안, 방탄소년단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매진하는 최초의 아시아인이자 최초의 비영어권 스타가 되었고, 로즈 볼 스타디움 역사상 가장 많은 돈을 번 예전의 기록을 깼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을 2010년대 Top Touring Artists에서 45위로 선정하여 아시아인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유일한 비영어권이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은 2019년 현재 국내 GDP의 0.3%에 해당하는 46억 5000만 달러 이상의 경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3명 중 1명꼴로 유치해 2018년 세계 음악 매출을 190억 달러로 끌어올리는 핵심 인물로 꼽혔다.

UNICEF와 손잡고 'Love Myself'의 폭력 반대 캠페인이 수립된 데 이어, 방탄소년단은 유엔 73차 총회에서 연설했으며, 한국 문화와 언어 전파에 기여한 공로로 역대 최연소로 대통령으로부터 문화훈장 수상자가 되었다. 이렇게 많은 기록을 깨고 있으며 여전히 진행 중인 그들의 가능성의 한계가 어디에 있을지 의문이다.

앞으로 지켜보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방탄소년단의 멋진 발걸음에 박수를 보내며 오늘의 포스팅은 그들의 주옥같은 곡들을 들려주면서 마감을 할까 한다.

BTS (방탄소년단) 'IDOL (Feat. Nicki Minaj)

 

Backstreet Boys - I Want It That Way

 

One Direction - What Makes You Beautifu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