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

13가지의 이유(13 reasons why OST)

by Deborah 2017. 12. 21.


13가지의 이유(13 reasons why)는 그야 말로 충격적인 청소년 왕따가 가져온 비극을 담아낸 미국의 드라마였다. 위의 드라마를 보는 동안 우울한 감정과 또는 왜 그런 극단적인 선택 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이해하게 되었고, 고통과 소외된 삶 속에서 살기를 외치는 연약한 소녀의 모습이 애처롭게 다가 왔었다.



셀레나 고메즈가 야주의 노래로 알려진 온리 유를 카버를 했었고, 그녀는 드라마의 특별에디션 버전을 통해서 왕따에 고통 받고 있는 소외된 청소년들을 향해서 절실히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그녀는 드라마 배경음악 녹음에  동참을 하게 된다. 위의 곡을 들으면서 우리는 함께 할때 소외된 느낌을 잊을 수가 있다는 사실과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때 옆에서 친구가 되어 준다는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를 알게 해준다.



Lord Huron - The Night We Met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해나 베이커의 13개의 카세트에 그녀의 녹음이 담겨진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녀가 자살하게 된 13가지 이유가 되는 그것을 막을 수도 있었던 그들의 이야기를 하나씩 카세트 테이프를 통해서 풀어 간다. 해나는 크레이를 만나게 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모른다. 그리고 이미 너무 많은 고통을 겪고 있었던 그녀에게 탈출구와도 같았던 크레이였다. 그런 그와 첫 키스와 만남 그리고 어쩌면 그날 밤 해나 곁을 떠나지 않았더라면 자살을 막을 수도 있을꺼라고 크레이는 믿었다.



Colin & Caroline - More Than Gravity 

해나에게 고등학교 생활은 쉽지 않았다. 친구를 사귀다 보면 그 친구는 어느듯 적이 되어서 그녀의 곁을 떠나 버렸다. 그런 어려운 고등학교 시절을 보내고 있었던 해나. 그녀는 힘든 상황을 어떻게 탈출 할 수 있을지도 모르채 그렇게 힘든 하루를 보내고 견딜만큼 인내하고 그것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The Call - The Walls Came Down

해나의 녹음된 테이프의 이름이 거론된 아이들은 두려움에 휩싸이게 된다. 그들의 비밀이 알려지는 것이 두려웠고 그녀의 자살은  선택이였을 뿐이라고 스스로를 위안 하듯이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에게 그녀의 자살이 책임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진실이 세상에 알려졌을때, 사람들의 눈이 두려웠다. 마치 해나가 동급생들의 눈길이 두려웠던것 것처럼 말이다. 모든것은 하나의 사진이 발단이 되었고 그것이 확대되어 해나의 고교 생활은 엉망이 되어버렸다.



Codeine - Atmosphere

단 한명의 친구라도 해나의 고통의 소리를 들어 줬더라면 그녀가 극단적인 선택으로 마지막을 장식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그녀의 죽음에 대해서 알고 싶었던 이유가 바로 오늘날 교육시스템의 문제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고 항상 그곳에는 일진의 모습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있는 한 제2의 해나가 탄생 되고 있다는 것이다. 


Hunger - Amused

크레이는 해나를 사랑했지만, 그녀에게 거절 당할까봐 두려움에 사랑 고백을 못했다. 그녀가 죽은 후에 남겨진 테이프 11번째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야 해나도 그를 사랑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파티가 있었던 그날 밤 함께 있어줬더라도 이런 자살이라는 극한 상황은 막을 수가 있었다고 자신을 원망하게 된다.



Elliott Smith - Thirteen

그 누구의 책임도 아니라고 스스로를 위안 했던 그들은 이제 진실을 이야기 하려 한다. 해나의 부모는 학교를 상대로 소송을 했고, 해나의 낙서에 적혀진 이름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게 된다. 학생들은 진실을 이야기하고 그들은 해나와 함께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미안함과 그녀의 죽음에 대해 간접적 책임이 있음을 암시하게 된다. 그리고 해나의 육성이 녹음된 카세트 테이프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게 되었다. 토니를 통해서 죽은 딸이 남긴 13개의 테이프중 첫 테이프를 듣는 부모의 심정은 가슴이 찌져지듯 아파온다.



Vance Joy - Mess is Mine

비극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나약한 청소년기의 한 장면을 보여 주는듯 했지만, 그들 사이에 숨겨진 비밀은 어린 나이에 감당하기 힘든 일들이였다. 나이가 들어도 감당하기 힘든 일인지도 모른다. 크레이가 해나를 사랑한다고 말했더라면 위의 스토리는 이렇게 나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해나의 죽음을 통해서 동급생들이 겪고 있었던 아픔과 그들의 비밀스런 이야기가 테이프를 통해서 공개된다. 그리고 끔찍한 진실 앞에서 나약하게 자살을 선택 할 수밖에 없었던 해나의 심정을 헤아리기에는 나의 마음이 너무나 아팠다.


13가지의 이유로 인해서 아니 13명의 사람으로 인해서 그녀의 삶이 종결 될 수 밖에 없었다는 사실은 슬픔 그 자체 였다. 그누구도 막을 수가 있었던 상황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무시하고 무관심으로 일관 했었다. 이것이 현실이였고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우리들에게 있음을 느낀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꼭 한번 보기를 권하고 싶었던 드라마였다. 왕따의 비극이 낳았던 자살 그리고 그 뒤에 숨겨진 비밀들이 우리들을 슬프게 한다. 드라마를 보는 내내 화가 치밀어 올랐고 슬픔 그 자체였다. 하지만 우리들에게 알려주는 교훈은 있었다. 그것은 조금의 관심만 있었더라면 극단적인 비극을 예방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