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그들의 가슴에 남겨진 별과 달의 멜로디

by Deborah 2016. 12. 20.



캄캄한 하늘을 밝혀주는 달과 별이 오늘도 밤거리를 가로등 대신 밝혀주고 있었다. 마치 하늘을 다이아몬드를 박아 놓은것 처럼 반짝이는 보석같이 보이는 별들, 어둠을 순식간에 삼켜 버리듯 밝혀주는 큰 등대와도 같은 달이 든든하게 하늘을 버티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생각나는 노래들이 있었다.

오늘은 뮤지션들이 들려주는 별과 달에 관련된 노래들이다. 제목은 별과 달에 관한 보고서라고 했지만 그들이 바라보는 별과 달은 어떤 느낌을 주고 있는지 한 곡씩 살펴보도록 하자. 마치 그들이 보는 달, 별은 다른 모습으로 변장되어 우리에게 작은 감동을 안겨줄지도 모를테니.





Artist: Cat Stevens
Album: Teaser and the Firecat 
Released: 1971

"Moonshadow(달 그림자)" 갯 스티븐스의 1971년도 작품이였고 그가 위의 노래를 작사하게 된 동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었다고한다. 언론을 통해서 그가 말해준 위의 곡이 탄생된 동기를 보자면 대충 이러하다. 어린시절 스페인을 여행을 하던 때, 그 당시 밤에 비쳐진 달빛이 가로등 보다 더 환하고 밝았다고한다. 달이 물가에 비쳐진 아름다움을 모습에 감탄 하지 않을 수가 없었고 물 위의 달 그림자를 회상하면서 노래를 작곡했다고 한다. 아름다운 달빛에 비쳐진 달 그림자를 보면서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하고 싶었던 스티븐스의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 되는 곡이였다.






Artist: Sonata Arctica 
Album: Ecliptica 
Released: 1999 

Fullmoon 노래는 늑대로 변해 버린 남자와 그를 사랑하는 여인에 관련된 내용이였다. 늑대로 변해 버린 그 남자를 향한 사랑이 여전하다고 말해주고 싶었던 한 여인의 애절한 소설속의 사랑이야기가 바탕이 되어서 여러분께 다가간다. 소나타 아티카라는 그룹은 스피드 메탈을 하는 밴드로서 사운드면에서 다소 강렬한 리듬으로 들릴수도 있으나, 들어 보면 애절한 사랑이 전달 되고 있는것 같다. 늑대로 변한 그 남자는 여인으로 부터 피해서 달아나는 그 모습이 연상 될 정도로 긴장감도 함께 한 곡이였다. Runaway..Runaway(도망 가..도망 가.. )라는 부분이 어쩌면 사랑이라는 것을 붙잡고 싶어도 그럴수도 없는 상황을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Artist: Creedence Clearwater Revival 

Album: Green River 

Released: 1969 

Bad Moon Rising 은  1969년도 당시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곡이였고 차트권에서는 미국에서 2위 영국에서는 일위를 기록하는 등 세인들의 사랑을 받았고 즐겨 부르던 그 시절의 노래였다. 그들의 프로듀서였던 존 포거티에 의해서 작곡되고 작사된 노래였다. 그가 본 영화 The Devil and Daniel Webster의 허리케인 장면을 보면서 마치 종말이 우리에게 다가온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존의 그 당시 느낌을 고스란히 담아서 가사말로 작사되었고 많은 후배 뮤지션들의 영감을 주는 멜로디로 남게  되었다고한다. 




Artist: OneRepublic 

Album: Native 

Released: 2013

라이언 텐더에 의해서 작사된 곡으로서 Counting Stars는 2012년에 미리 구상하고 노래로 만들었다고 한다.  그룹의 리드인 라이언이 좋아하는 곡중에 한 곡이라고 할정도로 만족을 다해서 만들어진 곡이였다. 댄스풍의 포크뮤직 스타일로서 누구나 흥겹게 들어도 좋을 그런 노래인것 같다. 노래 가사말도 사랑과 관련된 멜로디로서 친근감을 가져다 준다. 별에 관련된 노래로 위의 노래를 선택한 이유는 사랑의 형태는 가지각색이지만 나름대로 아름다운 빛을 발하고 있는것이 사랑이기에 선택 해 보았다. 사랑을 하고 있는 당신을 위한 노래일지도 모른다.







Artist: The White Stripes 
Album: Get Behind Me Satan 
Released: 2005

위의 노래는 잭 화이트에 의해서 작사,작곡된 곡이며, 가사말의 흐름속에 들려오는 리타라는 이름은 1940년-50년 사이에 유행했던 여배우, Rita Hayworth(리타 헤이워스)를 호칭하는 이름이였다고한다. 잭은 가사말을 통해서 그녀의 삶을 노래로 들려주고 싶었던 모양이였다. 그의 독특한 보컬과 더불어  아름다운 한 여배우의 파란만장한 삶이 담겨진 노래였다. 사랑과 연결된 모든것은 아마도 작은 관심에서 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노래를  통해서 알게된다. 참고로 원 제목은 " White Moon and the Red-Headed Guest"로 지어졌으나, 곡명이 긴것을 감안해서 "White Moon"으로 곡의 타이틀이 바껴지게 된다. 곡명이 주는 느낌도 한층 더 미스테리한 느낌으로 다가온 노래였다.





Artist: Blackmore's Night 
Album: Shadow of the Moon
Released: 1997

리치 블랙 모어와 그의 아내인 캔디스 나이트가 공동으로 작사, 작곡한 곡으로서 그들의 아름다운 사랑의 하모니가 담겨진 노래였다. 위의 노래는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곡이였으며, 캔디스의 아름다운 보컬이 마치 어두운 밤 하늘에 가려진 달을 그리워하는 애절하면서도 사랑이 가득 담겨진 노래였다. 전설의 기타리스트와 그의 아내가 함께 하는 멜로디는 팬 입장으로서는 너무나 반갑고 멋진 멜로디로 다가온 곡이였다. 아름다운 겨울 밤하늘을 수 놓을 그들의 어쿠스틱 발라드의 노래가 여러분 곁으로 다가간다. 그들의 사랑은 여전히 노래로 녹아 내리고 있었다.




Artist: Coldplay 
Album: Ghost Stories 
Released: 2014

스웨덴 출신의 EDM아티스트인 Avicii와 콜드 프레이의 만남이 아름다운 댄스풍의 노래가 탄생되었다. 그들은 위의 노래를 통해서 2014년 그레미(미국의 유명한 음악 시상식) 팝 듀오상을 받게되었다. 그룹의 리드인 마틴은 티비쇼에서 위의 노래는 우주라는 공간에속에 음악이 전해지고 어떤 경로인지는 모르지만, 한 밤중에 노래가 떠 올랐고, 밴드원에게 음악을 전했고, 마치 그것은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비유법으로 표현했었다. 노래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어느 순간 머리를 스쳐 지나가듯 탄생되어 그 순간의 창작이 오래도록 사랑 받는 곡으로 나오게 되었다는 마틴의 고백과도 같은 말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음악은 한 순간의 느낌을 고스란히 잘 담아내는 모래 시계와도 같다. 당신에게도 아름다운 별처럼 사랑스런 축복의 순간들이 있으리라. 함께 즐겨보자, 그들이 말해주는 사랑이 가득한 별들의 노래는 당신 마음 속에 또 하나의 별을 그리워 하는 순간으로 연결되어 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