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천재적인 드러머

by Deborah 2016. 6. 12.


음악을 듣게 되면 집중적으로 듣게 되고 관심이 가는 악기가 있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악기는 드럼과 베이스 기타이다. 오늘은 드럼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볼까 한다. 음악적으로 본다면 드럼은 우리의 심장을 두드리는 소리와 같다고 예전에 표현한 기억이 난다. 그렇다. 드럼은 마치 두근 거리는 심장의 박동수를 담아 놓은 것 같다. 



수 많은 드러머가 있지만, 오늘 소개할 버디리치는 그 이름만 들어도 후배 드러머의 우상이자 신격화 된 최고의 재즈 드러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분이시다. 

 버디리치의 스승으로 알려진 Henry Adler (핸리알드)라는 분의 말을 빌리자면 그의 연습실에 들어 섰을 때는 이미 청소년기를 넘어선 나이였다고 한다. 그가 드럼채를 잡고 연주하자 타고난 재능을 지닌 아이임을 한 번에 알아 봤다고 하니, 천재적인 드러머임에 틀림이 없다. 알드는 즉흥적으로 드럼을 연주했고 그가 연주한 리듬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똑 같이 연주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그야 말로 놀라운 드럼의 내공을 지닌 버디 리치라고 말하고 싶다. 그의 드럼 실력은 당시 유명했던 Gene Krupa의 연주보다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실력이 되는지 알만하다.


핸리 알드는 어느 인터뷰를 통해서 버드 리치에 대해서 말하기를 내가 그의 스승은 맞지만, 그 사람을 만났을 때는 이미 독특한 그만의 테크닉을 지니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가르쳐 줄 것은 별로 없었다라고 인터뷰를 통해서 말했다.


핸리알드와 버디리치가 공동 필자로 해서 드럼에 관한 책을 한권을 내 놓게 된다. 그것이 오늘날 스네어 드럼의 기본이 되는 책으로 알려져 있고 발간된 책은 실용적으로 직접 연주에 도움을 주는 책이라 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Buddy Rich's Modern Interpretation of Snare Drum Rudiments" 이라는 책은 아직도 기본 스네어 드럼의 기초가 되는 책으로 알려졌다.


버디 리치는 1987년 4월 2일 사망을 했고, 그가 죽은지 강산이 몇번씩이나 변했지만 여전히 드럼 연주의 기본을 알려주는 정석이라는 설이 따른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 했던가. 그의 드럼 연주 실력을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전설 속에 살고 간 멋진 드러머를 기억 하면서 들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