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국제커플이라서 자주듣던 말

by Deborah 2012. 3. 9.

Nicolas Cage and wife Alice Kim(아주 유명한 커플이죠. 한국인 출신의 엘리스 김과 미국영화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



이제는 국제 커플이라는 말이 무상하리 만큼 국제 결혼을 하는 분이 많이 늘어 나고 있는 추세이지요. 오늘은 주변 분들이 국제커플이라고 해서 자주 던졌던 말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어느 나라 출신이에요?


자주 듣는 질문중 하나가 바로 어느 나라 출신이라는 말이죠. 어느나라에서 태어났는지 궁금한 모양입니다. 한국이라고 말하면 다들 중국사람인줄 알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네요.

문화적인 충격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문화적 충격이라고 한다면 많이 있겠지만, 생활 사고 방식이 다르다 보니 어느 부분에서는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철저한 개인주의 사상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었다고나 할까요? 어떻게 보면 참 이기적이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어쩌면 현명하다고 볼수도 있고요. 그건 다 생각하기 나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적절하게 이기적이고 적절하게 다른 사람도 포옹 할 수있다면 좋겠지요.

남편이 잘 해주나요?


이 질문은 한국분이 주로 많이 하십니다. 외국분이니 당연히 잘해주겠지만, 특별히 잘 챙겨주고 하느냐는 질문을 자주합니다. 특별하다는건 별로 없고 다른 한국 남성분이 여성분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맞을거에요. 매너 있는분은 정말 매너 있게 행동하잖아요. 외국분들이 다 매너 있는건 아니랍니다.처음 신혼 생활을 하와이에서 했지요. 그기에서 만났던 한국인 국제 커플 부부가 있었지요. 그녀가 내게 했던 말이 충격적이었답니다. "니네 남편이 널 깔보는 것 같아. 은근히 무시하는게 보이는데.." 라고 말했을때, 정말 남편이 나를 무시하고 그렇게 대했는지 오해를 할때가 있었지요. 지나고 보니, 그것도 남편의 성격일뿐이었는데 말이죠. 다들 외국남자라면 은근히 다 매너있고 잘 해주는줄 알고 있답니다. 지금은 남편이 잘하죠. 물론 여자 하기 나름이라는 말이 있듯이 서로가 적응하면서 맞추어 가는 것 같습니다.

어디서 만났어요?


위의 질문은 외국분이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두분 어디서 만나서 미국까지 오게 되었나요? 사람마다 만나는 장소가 각기 다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남편을 외국교회에서 만나서 결혼까지 꼴인한 케이스지만요. 다른분들은 여러 장소가 있을겁니다. 예전 60년, 70년도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국제 결혼을 한 분이 만나는 장소는 클럽(술집)이 대부분이었다고 하지요. 지금은 장소도 많이 바뀌었고 세월을 따라서 국제적 만남의 장소도 많이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네요.

아이들도 한국말 할줄 아나요?


위의 질문 또한 외국분에게 자주 듣는 질문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유감스럽게도 한국어를 유창하게 못하고 있지요. 물론 필자의 탓도 있지만, 남편이 외국인이다 보니 의사소통을 영어로 주로 하니, 아이들에게도 자연스럽게 한국어 보다는 영어로 쉽게 말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는것이 필자의 의무이기도 한데요. 우리아들은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마음도 없고, 외국이다 보니 왜 한국어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다고할까요. 위의 문제는 필자에게 주어진 숙제와도 같은 질문입니다. 혹시 한국어를 꾸준히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좋은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부부싸움은 자주 하나요?


서로가 다른 환경에서 자라고 해서인지, 정말 많이 싸웠던것 같습니다. 부부싸움 자주 하느냐는 질문은 한국분이 많이 물어 보는 질문이에요. 살다보면 부부싸움도 하고 하지요. 한국부부들과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싸울때는 영어 보다는 한국어로 말한다는게 다르다면 다르겠네요. ㅎㅎㅎㅎ


대충 이렇게 나열을 해보게 되는 국제결혼 커플로서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이었네요. 사실, 이런 질문들도 어쩌면 다르다는 것에서 부터 생각되어서 물어 보는 것이겠지요. 다른점도 있지만, 부부라는 의미는 같은 것인지라, 특별나게 한국인 부부와는 다르다는것은 모르겠네요. 다만 국제커플은 문화적인 차이점이 아주 다르다는 것이지요. 부부의 인연은 하늘이 내려준 인연이므로 서로사랑하며, 서로의 마음을 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이미지 저작권은  http://celebritywonder.ugo.com/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