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전쟁이 없는 세상을 꿈꾸다.

by Deborah 2010. 12. 11.


전쟁이 없는 세상을 꿈꾸고 있는 그대.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런 세상이 아니었고, 그런 세상을 향해서 노래로 전쟁이 없는 세상을 꿈꾸던 가수가 있었습니다. 그는 예전 비틀즈라는 신화적인 록밴드의 지도자였고, 지금은 그가 없는 세상에서 불리는 노래가 있습니다. 12월이 되면 라디오 아니면 티비를 통해서 많이 들어 봤을 곡인 Happy Xmas (War Is Over)입니다.

Happy Xmas (War Is Over)곡은 존네논과 아내였던 요코오노가 함께 공동으로 작사한 곡이었습니다. 앨범 싱글이 1971년 12월 초순에 발매되게 되고 영국의 음악 차트에서는 2위를 미국에서는 3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영국에서 재 앨범 발매가 시작되었어요. 존네논의 암살이 일어난 그 해 1980년 12월 20일 날 앨범을 내놓게 되었어요. 물론 그의 유명세를 타게 된 앨범은 불이나게 팔리고, 영국 차트에서 여전히 2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결과를 보여준 앨범이었습니다.

어떻게 해서 위의 앨범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을까요? 그것에 대한 해답은 바로, 존네논과 요코오노의 베트남 전쟁 반대시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은 끝이 없는 베트남 전쟁을 하고 있었고, 그 시기에 무고한 많은 청년이 전쟁에 나가서 사늘한 시체로 돌아오고 있었지요. 미국인들은 이러한 전쟁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고, 전쟁의 잔혹함과 아무런 성과도 없이 진행될 수밖에 없었던 베트남 전쟁을 끝을 내고 싶어했습니다. 그것에 대한 전쟁 반대와 관련된 노래가 바로 존네논과 아내였던 요코오노가 작사, 작곡한 곡이었습니다. 물론 대중들로부터 그들의 노래는 환영을 받을 수밖에 없었지요.

미국의 70년대는 베트남 전쟁이 한창 되고 있었던 시기였고, 히피들이 많이 활동하던 때였지요. 바로, 히피들의 우상과도 같았던 존네논은 전쟁을 하지 말라는 선전 포고와도 같은 말을 노래로 불러줬습니다. 미국에서 위의 곡이 나왔을 당시에는 "WAR IS OVER! (If You Want It) Happy Christmas from John and Yoko".("전쟁은 끝났다!(당신이 원한다면) 행복한 크리스마스가 되길 존과 요코가")타이틀로 많은 음악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게 되었고, 많은 나라로 전염되듯이 War is over!라고 말을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존 네논이 남겨준 노래 가사 말처럼 지금도 전쟁 중인 미국은 하루속히 전쟁을 끝을 맺어야 합니다.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전쟁은 많은 생명과 죽음 뒤에 남겨진 유가족들의 슬픔을 생각한다면,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지금도 진행하고 있지요. 마음이 한편으로 씁쓸합니다. 전쟁 때문에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남편을 그리워하는 군인 아내의 심정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가슴이 아플지 뼈저리게 느껴지네요.




존네논과 요코오노가 들려주는 행복한 크리스마스 노래. 그렇지만, 정작 행복하지 않은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이 슬픔입니다.




셀론 디온의 노래로 들어 보는 행복한 크리스마스는 가슴 한구석 아픈 마음을 헤아려주는 듯한 그런 목소리로 다가옵니다. 

존네논의 노래처럼 우리 평화롭게 살아요. 그리고 전쟁이 없는 그런 날이 하루속히 왔으면 좋겠습니다. 전쟁이 없는 그런 밝은 미래를 꿈꾸면서 글을 마칠까 합니다. 여러분 모두 행복한 크리스마스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