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

수퍼볼 광고에서 최고를 누렸던 광고는 어떤 것일까.

by Deborah 2009. 2. 2.

USA Today's Ad Meter에서 온라인을 통해서 수퍼볼 광고 인기도를 조사를 했다. 그중에서 일위를 차지한 광고는 도리토라는 미국의 과자(칩)이 일위를 차지를 했다.


수퍼볼에서 볼만한 것 중의 하나가 광고라고 하겠다. 미국은 광고가 본 방송 중간에 나간다. 아마도 이것은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그 프로를 보려고 채널을 고정한다는 심리를 이용했을 것이다.
어쩌다 보면 광고가 보기 싫어 채널을 자꾸 돌리는 사태도 발생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그냥 채널을
그대로 고정해두고 본다. 한국은 광고 방송이 본 방송이 시작 되기 전 후에 방송이 나간다. 그런 면에서 외국은
광고의 효과를 독특히 보고 있는 셈이다.

미국이 수퍼볼에 나온 광고들은 무려 50개의 광고가 수퍼볼 중간 쉬는 시간 때 나갔다.
그들의 광고를 보면서 느낀 점은 참 외국인들의 아이디는 참신하고 기발하다는 것을 느꼈다.
현대의 자동차 광고로 내 보냈지만,  광고의 특정 점수를 주는 사이트에서 별 인기가 없음을 나타냈다.
왜 그럴까 하고 분석을 해 보니 그럴만하다. 그럼 일위를 한 광고와 현대 자동차의 광고를 비교해 보겠다.

네티젼이 점수를 준 수퍼볼 최고의 광고는 그만한 상을 받들만하다.
이 수퍼볼 광고 일위를 찾이한 토리토(칩)과자 회사에서는 온라인 광고 콘테스트를 했습니다.
이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차지한 사람은 실업자인 두 형제가 일위를 차지해서 1억원이라는 큰 액수의 금액을 받는 행운을 얻게 되었습니다. 도리토의 광고가 두 개가 나갔습니다. 두 개다 너무 참신한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광고는 회사직원이 스노볼을 가지고 크리스탈 볼이라면서 "오늘 공짜 도리토스를 먹을수 있을까?" 하면서 크리스탈 볼을 자동자판기를 향해 던지자 도리토 머신이 부서진다. 그러자 동료 직원이 하는말이 "오. 그렇다고 하는것 같은데." 하면서 신이난 모습을 본 한 직원은 직원은 자신도 크리스탈볼에게 "올해는 승진을 기대해도 좋겠지?" 라고 말을 하면서 스노볼을 던지는데, 직속상관의 아랫도리를 겨냥해서 날아갑니다. 그것을 받은 상관은 아파서 넘어지고 옆에서 도리토를 먹으면서 동료직원은 말합니다. "승진은 기대하지 않은게 좋을걸." 하면서 광고가 끝이 납니다.
평범한 발상에서 나온 것 이지만 재미있어 웃었던 광고입니다.


 
두 번째 도리토 광고 비디오는 이렇습니다. 도리토를 먹을 때마다 씹는 소리가 진동되어 예쁜 여인이 길거리를 걸어 나오는데 옷이 다 벗겨지고 속옷만 보이자 도리토를 먹는 사람의 눈이 동그래집니다. 도리토를 가지고 이번에는 현금인출기 앞에서 와짝. 소리를 내어 씹었더니, 이번에는 현금 인출기에서 돈이 무한정으로 쏟아져 나옵니다.
그러다 버스에 들이받게 되는데 앞면에 사람이 있고 그는 도리토 봉지를 손에 드는 장면이 크로징 되면서 광고가 끝이 납니다.





현대광고는 광고 자체부터가 지루함을 가져다줍니다. 현대의 Assurance 광고는 신뢰와 여러 가지를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그 차를 타고 싶어 하는 충동이 들지 않습니다. 현대 제니시스 광고는 현대차가 최고라고 신문에 나오자 여러 경쟁 회사에서는 현대차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마지막에는 큰 소리로 현대를 외칩니다. 여러 경쟁 회사와 동급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성공한 케이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 제니시스 광고는 좀 낫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인센티브 광고는 한국의 고전적이 광고 방식을 그대로 도입한 것 같습니다. 그냥 지루함 그 자체입니다. 현대차의 신뢰도를 설명하고 안정성을 이야기했지만, 글쎄요 광고를 보는 필자로서는 그다지 인센티브라는 차에 대한 인식이 전혀 가지 않았습니다. 광고는 사람들에게 뭔가 어필하는 강한 메시지가 있어야 하는데 Assurance 같은 경우는 너무 약합니다.






제니시스 마지막 광고 맨트 때문에 온 가족이 웃고 말았습니다.
외국 사람들은 현대를 제대로 발음을 못해서 현다이라고 발음을 합니다.
그것을 옳게 잡기 위해 제대로 된 발음을 강조하는 마지막 메시지가 참 좋았습니다.

Win a little award and suddenly everyone gets your name right.
Hyundai like Sunday

조그만한 상하나 탔을 뿐인데, 모두가 이름을 제대로 부르기 시작했다.(채프 )
현대를 발음 할때는 선데이 처럼.. 하하하.. 이 부분이 결정타였습니다.
.
외국의 광고와 비교해 본 우리나라 차 광고는 어떤 점이 달랐을까.(현대 제네시스 광고는 Hyandai like Sunday.이 분이 참 웃겼다는..ㅎㅎㅎㅎ 이런 반면에 현대의 앤센티브 광고는 딱딱한 면이 있다.)
1.외국광고는 적절한 유머 감각이 있다.
2. 미국사람이 좋아하는 취향에 맞게끔 광고를 만들었다.
3.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을 광고로 공략했다.(즉 도리토광고에서 보면 돈이 현금인출기에서 쏟아져 나오는 발상. 누구나 상상하는 부분이 아닌가.)
4.광고의 지루함이 없다.
5. 광고를 보면 시선 집중이 된다.(요즘 말로 확 깬다고 하죠. 그런 장면이 많이 있습니다.)
6. 메시지 전달이 명확하다.

개인적으로 광고를 참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드는 버드와이져 맥주 광고를 한 번 보세요.
보면 볼수록 재미 있고 버드와져라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는 한 사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009 수퍼볼 버드와이져 맥주 광고


2008년 수퍼볼 버드와이져 맥주 광고



2008년 탑 10 수퍼볼 광고를 보세요. 재미난 장면들이 많습니다.









 

미국의 수퍼볼 날 한국의 현대차 광고가 나가서 기분은 좋았지만, 광고의 호응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결과로 나왔습니다. 좀 더 참신한 광고를 세계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요즘은 광고도 아이디 전쟁이다.
아이디어 전쟁에서 살아남는 자만이 최후의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아쉬움이 남았던 현대 차 광고였습니다.
직접 광고를 보시면 잘 아실 겁니다. 광고를 보시고 나름대로 판단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