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l Stories/The legend of NaBi

고양이 목욕 필수인가?

by Deborah 2022. 4. 16.

토마토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사실 그래요. 고양이와 동거하는 집사 입장에서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편안하게 아무런 병도 없이 함께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다.라는 러브 스토리가 나오면 좋을 법한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의 특성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목욕을 싫어하는 이유가 물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목욕은 바로 냥이님 심기를 흩트리는 행동이지요. 우리 인간의 생각은 더러우니 깨끗이 씻기자 라는 생각이지만, 동물은 전혀 우리와 다른 두뇌,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생적 습관이 몸에 베여 있는 고양이는 사냥을 즐겨하다 보니  더럽게 털이 오염으로 덮일 수가 있어요.

 

냥이님 대부분이 스스로 자신의 털 관리를 합니다. 그것을 우리는 그루밍이라는 용어를 쓰게 되는 것이고요. 그루밍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세수와 목욕을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여전히 더럽게 느낄 수도 있지만, 고양이는 다른 동물에 비해서 깔끔을 아주 많이 떨어요. 그래서 털 관리 잘 안될 경우와 아주 심각하게 냄새가 나거나 할 때만 목욕을 시키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절대 목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집사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고요. 그냥 목욕만 시키지 말아 달라고 해서 사납게 군다거나 아니면 집사에게 솜방망이를 날리기도 합니다. 그러하니, 부디 목욕은 자제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꼭 필요할 때는 목욕을 시키셔도 돼요. 하지만 주기적으로 목욕을 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냥이님 스트레스 심하게 옵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는 다른 불발 행동을 유발합니다. 소변을 다른 곳에 본다거나 하는 행위를 말하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