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는 Preposition라고 합니다.
전치사는 명사(명사구 포함), 대명사 앞에 놓이며, 뒤에 따르는 명사 또는 대명사와 함께 형용사구 또는 부사구를 만든다.
1) 시간을 나타낼때 | |||||||
① at - 시각 | |||||||
Can you come at nine? (9시에 올 수 있어요?) | |||||||
② on - 날짜, 요일, 특정한 날 | |||||||
I play tennis on Sunday. (나는 일요일에 테니스를 한다) | |||||||
③ in - 주, 월, 계절, 년, 세기 등 | |||||||
Are there many holidays in October?(10월에는 많은 휴일이 있습니까?) | |||||||
④ before <∼전에> after <∼후에> till, until <∼까지> | |||||||
I played tennis after school. (나는 방과후에 테니스를 했다) | |||||||
(2)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 |||||||
① at <∼에(서)>라는 뜻으로 비교적 좁은 장소에 쓰인다. | |||||||
**in <∼에(서)>라는 뜻으로 비교적 넓은 장소에 쓰인다. | |||||||
I met him at the station. (나는 정거장에서 그를 만났다) | |||||||
Let's play soccer in the park. (공원에서 축구하자) | |||||||
② on (접촉), over (바로 위), above (보다 위쪽에) <∼위에>under <(접촉해서)∼아래에> | |||||||
There is a bridge over the river. (강 위에는 다리가 있다) | |||||||
(3) for, by | |||||||
① for <∼을 향하여(목적)>, <∼동안(기간)>, <∼에게는>, <∼을 향하여> | |||||||
I bought a book for you. (나는 당신을 위해 책을 한 권 샀다) | |||||||
② by <∼로(수단, 교통 수단)>, <∼까지>, <∼옆에> | |||||||
I go to school by bus. (나는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갔다) | |||||||
4. 구 | |||||||
<전치사+명사??대명사>의 형태로 부사처럼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구>와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구>가 있다. | |||||||
The book on the desk is mine. 형용사구 (책상 위에 있는 책) | |||||||
There is a book on the desk. 부사구 (책상 위에 있다) | |||||||
1. 전치사의 성격 | |||||||
전치사는 명사·대명사의 목적격 앞에서, 혹은 동명사 앞에서 쓰여 형용사구·부사구를 만든다. | |||||||
The building on the hill is our school. <명사 수식 : 형용사구> | |||||||
(언덕 위에 있는 건물은 우리 학교다) | |||||||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동사 수식 : 부사구> | |||||||
(탁자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 |||||||
2. 전치사와 부사, 전치사와 접속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것 | |||||||
⑴ in | |||||||
We live in Seoul. (우리는 서울에서 산다) 전치사 (∼에) | |||||||
Come in, please. (안으로 들어오십시오) 부사 (안으로) | |||||||
⑵ On | |||||||
He goes to church on Sunday. 전치사 (∼에) (그는 일요일에 교회에 간다) | |||||||
I'll keep a diary from now on. 부사 (계속해서) | |||||||
(나는 지금부터 계속해서 일기를 쓸 것이다.) | |||||||
⑶ before | |||||||
Do you usually study before supper? 전치사 | |||||||
(너는 보통 저녁 먹기 전에 공부하느냐?) | |||||||
Do you have many things to do before you go to bed? 접속사 | |||||||
(너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할 일이 많이 있니?) | |||||||
⑷ after | |||||||
I play tennis after school. 전치사 (나는 방과후에 테니스를 했다) | |||||||
I arrived after he left. 접속사 (나는 그가 떠난 후에 도착했다) | |||||||
Let's wait here until two o'clock. 전치사 (2시까지 여기서 기다립시다) | |||||||
I'll wait here until he comes. 접속사 (그가 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릴 것이다) | |||||||
3. 중요한 전치사 | |||||||
⑴ during <∼동안>특정한 기간을 나타내는 명사와 함께 쓴다. | |||||||
He kept sleeping during the lesson. (그는 수업 시간 동안 내내 잤다) | |||||||
⑵ from A to B, from A till B <A부터 B까지> | |||||||
It takes thirty minutes from my house to my school.(나의 집에서 학교까지 30분이 걸린다) | |||||||
He works hard from morning till night. (아침부터 밤까지 열심히 공부한다) | |||||||
⑶ in front of (=before) <∼앞에> | |||||||
There was a car in front of the house. (집 앞에 차 한 대가 있었다) | |||||||
⑷ like <∼처럼> | |||||||
I want to be a great scientist like Newton.(나는 Newton 같은 위대한 과학자가 되고 싶다) | |||||||
<주의> like가 동사로 쓰이면 「좋아하다」의 뜻이다. | |||||||
I like to climb the mountain every Sunday.(나는 일요일마다 등산하기를 좋아한다) | |||||||
⑸ among <∼중에> | |||||||
Jane is the most beautiful girl among three.(Jane이 셋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녀이다) | |||||||
⑹ between A and B <A와 B사이에> | |||||||
Many men tried to reach the North Pole between 1898 and 1905. | |||||||
(많은 사람들이 1898년과 1905년 사이에 북극에 도달하려고 노력했다) | |||||||
⑺ without <∼없이, ∼않고> | |||||||
He ran all the way from his school to his home without stopping. | |||||||
(그는 학교에서 집까지 쉬지 않고 내내 달렸다) | |||||||
⑻ behind <∼뒤에> | |||||||
The house stands behind the church. (그 집은 교회 뒤에 있다) | |||||||
⑼ out of <∼에서> | |||||||
They made the rings out of gold. (그들은 반지를 금으로 만들었다) | |||||||
He ran out of the room. (그는 방에서 뛰어나갔다) | |||||||
⑽ along <∼을 따라> | |||||||
We walked along the street. (우리는 길을 따라 걸었다) | |||||||
⑾ on <(표면에 접촉하여) 위에> beneath <(표면에 접촉하여) 아래에> | |||||||
There is a picture on the wall. (벽에 그림이 한 점 있다) | |||||||
The ice broke beneathe our feet. (얼음이 우리 발 아래서 부서졌다) | |||||||
⑿ over <∼(바로) 위에> under <∼(바로) 아래에> | |||||||
The dog jumped over the fence. | |||||||
There is a sleeping dog under the table. | |||||||
⒀ above <∼보다 높은 위쪽에[으로]> below <∼보다 낮은 아래쪽에[으로]> | |||||||
The moon rose above the mountain. (저쪽 산 너머로 달이 솟았다) | |||||||
the sun set below the horizon. (지평선 아래로 해가 졌다) | |||||||
⒁ up <∼의 위쪽으로> down <∼의 아래쪽으로> 모두 방향성이 있다. | |||||||
He ran up[down] the stairs. (계단 위로[아래로] 뛰어 갔다) | |||||||
⒂ around <∼의 주위에, 둘레에> 정지 상태 | |||||||
**round <∼의 주위로> 운동 상태 | |||||||
**about <∼의 부근에, 여기저기에> 막연한 주위 | |||||||
The earth move round[around] the sun. | |||||||
They were walking about the street. |
전치사 활용을 잘 하면 문맥의 의미가 더 매끄럽게 유도 할 수 있다.
외국 사람들이 말할 때 유심히 들어 보면 전치사가 생략되게 들릴 때가 있다. 하지만, 그들이 발음을 빨리하기 때문에 그렇게 들리는 것이지 전치사를 생략한 것은 아니다. 기초적인 영어만 잘 알고 있으면 문맥을 활용하는 데는 시간문제이다. 하나씩 기초적인 것을 알아 가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오게 마련이다.
영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초대되면 아는 쉬운 단어를 이용해서 대화를 유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영어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영어가 어렵다고 느껴지면 더 어려워 지는 법이다.
외국 사람들이 말할 때 유심히 들어 보면 전치사가 생략되게 들릴 때가 있다. 하지만, 그들이 발음을 빨리하기 때문에 그렇게 들리는 것이지 전치사를 생략한 것은 아니다. 기초적인 영어만 잘 알고 있으면 문맥을 활용하는 데는 시간문제이다. 하나씩 기초적인 것을 알아 가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오게 마련이다.
영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초대되면 아는 쉬운 단어를 이용해서 대화를 유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영어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영어가 어렵다고 느껴지면 더 어려워 지는 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