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 미국에서 13년째 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환경적 조건이 좋아서 영어를 배우기도 쉬웠지만
처음 영어를 접하시는 분 들게 영어 회화를 잘하는 조건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1. 외국 비디오를 빌려 볼 때 한글 자막이 있는 것을 빌려 보지 마라.
(못 알아들어도 그들이 대화하는 표정과 몸짓 등을 익혀 보는 것입니다.)
2. 영어 대화 내용을 혼자서 따라 하면서 테이프에 직접 자신이 대화하는 내용을 녹음한다.
(이 방법은 써보지는 않았는데 한번 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말이 트이는 데는 자신이
어떤 말을 하는지 내가 알아들을 수 있어야 대화할 수 있습니다.)
3. 혹시나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만나면 대화를 신청해 보라.
(이 방법은 정말 낯깎여서 못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 영어를 이렇게 배웠습니다.)
4.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대화를 하도록 하라
(일단 외국인과 대화를 할 상태가 되면 자신감을 느끼세요. 말이 서툴러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분들이 이해하느냐 안 하느냐 입니다.)
5. 학원에 가서 등록하고 영어를 배우시려는 분들 많습니다. 전 반대 하고 싶습니다.
(학원에서 가르쳐 주는 영어는 논문 식으로는 좋습니다. 하지만, 생활 영어를 배우시려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저도 학원에 가입해서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별로 도움 안 되더군요.)
6. 집에서도 영어를 생활화하기는 어렵겠지만 일주일에 한 번쯤은 영어로만 생활해 보세요.
(그렇게 영어를 생활 속으로 접목시키는 단계입니다.)
7. 텔레비전을 자주 보시는 분들께 권해 드리고 싶은 건 외국 채널에 나오는 텔레비전들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외국 텔레비전 연속극에 나오는 대화들을 보면 일상생활에 많이 쓰는 미사 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접 보고 체험을 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8. 가장 좋은 방법은 외국 친구 한 사람을 사귀어서 직접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겁니다.
(외국 생활하면서도 영어가 안 늘어 가시는 분 대부분이 외국 분들하고 교제가 없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정말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하시기를 원하시면 지금 당장 불편하더라도 그들과의 대화를 주저 마시고
행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9. 외국인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자주 가 보세요.
(외국인들이 모일만한 곳에 자주 가서 그들이 어떤 대화를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영어 대화법에
도움이 됩니다.)
10. 생활영어는 말 그대로 생활에 적용되는 영어야 합니다. 대화를 하실 때 복잡하게 고급 단어를
써가면서 한다고 해서 그분이 유식하고 영어 대화를 잘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영어는 가장 쉬운 단어를
골라서 상대방에게 잘 전달이 되도록 하는 것이 최고의 대화법입니다.
11. 영어회화를 한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도 알아야 합니다. 언어적으로 나오는 문화적인 예의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습관 등을 유심히 살피고 잘 익혀 가는 것 또한 생활 영어를 속주로 잘해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12. 주위를 둘러보세요. 생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소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내고 개발해 내어서 실지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바로 여러분의 몫입니다.
영어회화는 바로 도전입니다. 다른 언어를 내 언어로 만들겠다는 도전장입니다.
이것을 잘해내는 분은 언어를 정복해 낼 것이고 도중하차하시는 분들은
영어란 언어의 겉핥기식의 영어밖에 가능하지 않은 거죠.
도전은 여러분 삶에 멋진 항로를 개척해 줄 것입니다.
미래를 여는 도구로 다가올 것이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개척해 나가는
새로운 주체성을(Identity)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도전하십시오. 도전이 바로 당신의 삶을 살찌우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