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곳은 음악적 영감의 대상이 된다.
음악을 들을 때면 이런 노래는 어떤 이유로 만들어지고 어떻게 탄생되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조사를 해본 결론으로 음악인들의 영감을 주는 대상과 그 장소에 대해서 나누어 볼까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음악인들의 창작 활동 범위는 아주 넓었다.
그들은 일반인들의 생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살고 있었지만, 늘 음악이 삶으로 연결되어 멋진 작사와 작곡이 탄생되었다. 우리들이 즐겨 듣는 노래의 창작이 된 곳을 둘러보면 아주 다양한 장소를 나타내고 그들의 음악적 열정이 돋보이는 곳은 제한되지 않고 무한대의 상상의 날개가 펼쳐진다.
이렇게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가득 담긴 창작의 활동을 높여 주었던 장소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 알아보도록 한다.
Poison - Every Rose Has Its Thorn
이곡은 파워 발라드 락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었다. 이런 곡이 탄생되기까지의 사연이 있었다. 그룹의 리드 보컬리스트였던 Bret Michaels이 달라스의 어느 빨래방에서 공중전화로 여자 친구한테 전화를 하게 되면서 곡의 영감이 떠 올랐다. 그래서 그는 바로 빨래방에서 작사를 하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의 유명한 위의 곡이 탄생되었던 거다.
Beatles - let it be
그 유명한 비틀스의 "let it be"라는 곡도 사연이 있다고 한다. 이 곡이 만들어진 장소는 꿈이었다고 한다. 꿈속에서 그의 죽은 어머니가 나타났고 자신을 향해 위로의 말과 조언을 해주었던 모습을 떠 올리면서 위의 곡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폴 매카트니의 어머니 메리가 꿈속에서 나타나 이런 멋진 곡을 주는 영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톰 페리가 위의 곡을 작사했을 때, 그는 로스앤젤레스라는 도시에 대한 느낌을 이렇게 적었다고 한다. 사실 그에게는 로스앤젤레스는 음악적으로 비판이 가장 가득한 곳이었다. 그래서 좋기도 했지만 때로는 너무나도 싫어했던 그런 도시로 기억된다고 한다. 그가 열정을 다해서 불렀던 위의 곡은 톰 페리의 상상 속에서 나누는 이야기 속의 도시 로스앤젤레스의 영감으로 탄생되었다.
Tammy Wynette - Stand By Your Man
타미 와이넷 명곡인 이의 곡은 1968년도 네시빌에 있는 콜롬비아 레코드 사에서 15분 만에 탄생된 가사말이라고 한다. 이곡을 프로듀싱을 한 Billy Sherrill 된 곡으로 알려져, 그는 평상시 가사말을 생각을 해두었다고 한다. 한 순간 이렇게 작사의 느낌이 왔고 바로 이런 세기의 명곡의 가사말이 단, 15분 만에 탄생되었다.
Deep Purple - Smoke on the Water
딥 퍼플의 명곡인 "Smoke on the Water"은 1971년 스위스의 Montreux Casino가 불타는 모습을 제네바 호수에 비추었다고 한다. 이런 모습이 바로 노래 가사말의 창작에 도움이 되었고 바로 유명한 딥 퍼플의 시그니처 노래가 탄생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