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죄송하다는 소리가 왜 애절하게 들리지.

by Deborah 2010. 11. 3.






"엄마. 나 이 노래 안다."

"정말? 그럼 노래 제목이 뭔데?"

" 이건 너바나의 All apologies잖아."

"오. 제법인데. 맞아."

"엄마 나도 너바나 얼마나 좋아하는데. 엄만 몰랐구나."




1997년생인 아들과의 대화 속에서 느껴지는 모두에게 죄송하다는 노래만 남겨둔 채 세상을 떠난 커트 코베인의 목소리가 가을 향해 애절하게 라디오를 통해서 들려왔다. 그는 정말 시대를 초월해서 많은 팬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그의 카리스마적인 목소리와 함께 얼트네티브 록의 진수를 보인 장본인이라 일컫을 수 있다.



커드 코베인의 사망에 대한 두 가지 견해로 보고 있다는 설이 있다. 하나는 누군가에 의해서 타살이 되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자살이었을 거라는 예측도 가지고 있지만, 커트 코베인의 팬들은 그가 자살이 아니고 타살이라고 믿고 있다. 어떻게 세상을 떠났던지 간에 그가 남겨준 모두에게 죄송하다(All apologies)는 노래에 얽혀진 사연을 오늘 이야기로 꾸며 볼까 한다.



 사실 그가 위의 노래를 앨범으로 내놓았을 당시에는 미디어로부터 받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도 많았을 가운데, 발표했던 곡이 Rape Me이라는 곡이었다. Rape Me 곡과 함께 더블 A-side 두 번째 싱글로 발표되었던 곡이며, 1993년 9월 21일에 발매되었던 너바나의 세 번째 정규 앨범 In Utero에 담긴 곡으로서, 커트 코베인의 또 하나의 수작으로 전해지고 있다.








위의 곡은 커트 코베인이 그의 딸 Frances Bean Cobain과 아내였던 Courtney Love 헌정한 곡이라고 한다. 커트 코베인의 다큐멘터리를 부감독을 했던 Michael Azerrad 말에 의하면 All apologies의 가사 말은 그의 가족과는 무관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음악적 감정에 의해서 작곡이 된 것으로서, 평온함과 안락함 그리고 행복감을 느끼고 싶었던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그의 매니져였던  Danny Goldberg는 커트 코베인이 노래를 작곡할 당시에 비틀즈의 " Norwegian Wood" 라는 노래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곡을 쓰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럼, 커트 코베인은 누구에게 죄송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 여러 추측을 할 수 있지만, 세인들은 위의 노래가 앨범으로 나오고 난 그다음 해인 1994는 4월 8일에 생을 마감한 사건을 종합해 볼 때, 그의 운명이 다 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감이라도 한 것인지 아니면, 그가 팬들에게 향해서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을 이렇게 노래로 부르고 떠나야 했는지에 대해서 많은 의문을 갖게 되기도 했다. 또, 어떤 이들은 말한다. 남겨진 딸 Frances Bean Cobain에 대해서 아빠 노릇을 제대로 못 해 준 것에 대한 미안한 심정을 노래로 부른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다. 




죄송하다는 말이 이렇게 절규에 가까운 목소리로 들리기는 처음인 것 같다. 커트 코베인의 목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찌릿하게 다가오는 전율이 있다. 그의 목소리의 호소력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가 느끼고 그 당시의 그의 심정이 이 노래를 통해서 흘러나오고 있다고 생각하니, 그의 마음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제는 떠나가 버린 저 세상에서 별로 빛나고 있는 커트 코베인. 그가 그립다. 그가 남겨준 음악은 수많은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여러 세대를 걸쳐서 잊히지 않는 음악가로 영원히 자리를 굳힘을 하는 그를 생각한다. 




표사유피인사유명(豹死留皮 人死留名) 즉, "짐승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긴다." 라는 한국의 속담처럼 그는 자기의 이름을 세상에 남겼다. 수많은 팬은 그의 음악을 추억하고 오래도록 기억하며, 오늘도 또 하나의 별을 가슴속 깊이 그리워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What else should I be? All apologies
What else could I say? Everyone is gay
What else could I write? I don't have the right
What else should I be? All apologies

In the sun, in the sun I feel as one
In the sun, in the sun
Married, buried

I wish I was like you easily amused
Find my nest of salt, everything is my fault
I'll take all the blame, aqua seafoam shame
Sunburn, freezerburn, choking on the ashes of her enemy

In the sun, in the sun I feel as one
In the sun, in the sun
Married, married
Married, buried
Yeah yeah yeah yeah

All in all is all we are
All in all is all we are
All in all is all we ar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