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Theme music

Yesterday music

by Deborah 2020. 1. 29.

요즘은 건강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해 보게 된다. 모든 것을 얻어도 건강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는 말이 이제야 알 것 같기도 하다. 약의 부작용으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것도 넘어야 할 산 중에 하나인 것 같다. 살아가다 보면 넘어야 할 많은 산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건강이라는 것이다. 힘들지만 그래도 힘을 내어 본다. 

 

노래를 들으면서 위안을 받고 힘을 얻게 된다. 세월이 지난 그 시절의 노래. 사실 그 당시 태어 나지 않았지만, 이런 올드팝을 즐겨 듣는다. 아날로그 한 취향이 내 스타일에 맞는 것 같다. 이런 노래는 오래도록 여운이 남는다. 그래서 좋은 것 같다. 같이 들어보자. 그 시절, 내가 태어나지 않았지만 음악으로 느끼고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The Platters - The Great Pretender

 

Artist: The Platters

Album: The Hot Hits of 1957

Released: 2010

Genre: Rhythm and Blues, Doo - Wop

 

"The Great Pretender"는 Tony Williams가 리드 보컬에 참여하여 녹음한 인기곡으로, 1955년 11월 3일 싱글로 발매되었다. 이 단어와 음악은 프로듀싱과 매니지먼트로 옮기기 전에 성공적인 작곡가였던 플래터스의 매니저 겸 프로듀서 벅 램에 의해 만들어졌다. Great Pretender는 1956년에 R&B와 팝 차트 모두에서 1위에 올랐다. 2004년에는 롤링 스톤에 의해 역대 360번째로 위대한 곡으로 선정되었다.

 

 

Artist: Paul Anka

Album: The Hot Hits of 1957

Released: 2010

Genre: Easy listening

 

"다이아나"는 1957년 폴 앵카에 의해 작곡되고 유명해진 곡으로, 1957년 5월 뉴욕시의 돈 코스타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다. 안카는 자서전에서 이 노래가 다이애나 아유브라는 이름의 소녀에게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으며, 다이애나 아유브는 그의 교회와 지역 행사에서 만났고, 사랑에 빠졌다고 말했다. 녹음된 세션 음악가들은 기타의 버키 피자렐리, 피아노의 어빙 웩슬러, 베이스의 제리 브루노, 드럼의 파나마 프란시스를 포함했다. 이 노래는 1957년 5월 RCA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다. 백업 가수에는 아티 리프가 포함되었다.

폴 앵카의 1957년 음반은 빌보드 "Best Sellers In Stores"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빌보드 종합 차트 "Top 100" 차트에서는 2위 이하로 올라갔지만) 900만 장 이상이 팔렸다고 한다. "다이애나"도 R&B 베스트셀러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영국의 뉴 뮤지컬 익스프레스 차트에서 1위에 올라 9주 동안 머무르며 영국에서 125만 부가 팔렸다. 

RCA 레코드와 계약한 후, 안카는 1963년에 앨범 폴 앵카의 21개의 골든 히트를 위해 다른 많은 히트곡들과 함께 "다이아나"를 다시 녹음했다.

 

Diana · Paul Anka

I'm so young and you're so old This, my darling I've been told I don't care just what they say 'Cause forever I will pray You and I will be as free As the birds up in the trees Oh, please, stay by me, Diana Thrills I get when you hold me close Oh, my darling, you're the most I love you but do you love me Oh Diana, can't you see I love you with all my heart And I hope we will never part Oh, please, stay with me, Diana Oh my darlin', oh my lover Tell me that there is no other I love you with my heart Oh-oh, oh-oh Oh-oh, oh-oh, oh-oh, oh-oh Only you can take my heart Only you can tear it apart When you hold me in your loving arms I can feel you giving all your charms Hold me darling, ho-ho-hold me tight Squeeze me baby with a-all your might Oh, please, stay by me Diana Oh, please, Diana Oh, please, Diana Oh, please, Diana

 

 

 

 

 

 

Dolly Parton - Jolene

 

Artist: Dolly Parton

Album: Jolene

Released: 1974

Genre: Folk

Awards: Grammy Hall of Fame

 

"Jolene"은 미국의 컨트리 음악 아티스트인 Dolly Parton이 쓰고 공연한 곡이다. 1973년 10월 15일, 밥 퍼거슨(Bob Ferguson)이 프로듀싱한 그녀의 합작 앨범에 수록된 첫 싱글이자 타이틀곡으로 발매되었다.

이 곡은 2004년 롤링 스톤지가 선정한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에서 217위에 올랐다. 돌리 파튼에 의하면, "Jolene"는 자신이 작곡한 모든 곡 중에서 다른 아티스트가 가장 많이 녹음한 곡이라고 한다. 

"Jolene"는 두 개의 그래미상 최우수 여자 컨트리 보컬상 후보에 올랐다(원래 발매 첫해와 그다음 해 라이브 버전에서는 1년), 당초 수상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파튼은 카펠라 Pentatonix의 커버로 '최고의 컨트리 듀오/그룹 퍼포먼스'의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Dolly Parton에 따르면, 이 곡은 빨간 머리의 은행 직원이 신혼부부가 될 무렵 그의 지역 은행 지점에서 남편 칼 딘과 시시덕거리는 데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인터뷰에서 졸린의 이름과 외모는 사인을 위해 무대에 오른 젊은 팬의 이름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곡은 1973년 10월(앨범 발매 전) 싱글로 발매된 이후 국내 차트에서 두 번째 솔로 넘버원 싱글이 되었다. 그것은 1974년 2월에 1위에 올랐다. 이 곡은 나중에 영국에서 싱글로 발표되었고, 1976년 영국 싱글 차트 7위에 오르며 파튼의 첫 번째 히트곡인 10위 안에 들었다. 2014년 Dolly Parton이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서 공연할 때도 차트에 재입성했다. 이 곡은 2017년 1월 현재 영국에서 25만5300장의 디지털 카피가 팔렸다.

 

 

The Partridge Family - I Think I Love You

 

Artist: The Partridge Family

Album: The Partridge Family Album

Released: 1970

Songwriter(s): Tony Romeo

 

"I Think I Love You"는 1970년 작곡가 토니 로미오가 작곡한 곡이다. 파트리지 패밀리 팝 그룹에 의해 데뷔 싱글로 발매되었는데, 리드 보컬은 데이비드 캐시디, 백그라운드 보컬은 셜리 존스가 맡았다. Partridge Family 버전은 1970년 11월에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했다. 대체 록 밴드인 '보이스 오브 더 비히브'는 1991년 히트곡을 냈다. 페리 코모, 카시 바타글리아, 케이티 캐시디와 같은 예술가들의 많은 다른 버전들도 있었다.

 

이 싱글은 Wes Farrell이 프로듀싱했으며 네트워크 텔레비전 뮤지컬 시트콤 The Partridge Family의 데뷔 한 달 전에 Bell Records에서 발표되었다. 이 쇼의 첫 시즌 동안 이 곡은 실제 빌보드 차트를 오를 때 이 쇼에 두 번 출연했다.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 그해 11월 RPM 100 내셔널 탑 싱글 차트 1위, 1971년 오스트레일리아 1위의 놀라운 성적을 냈다. 

이 텔레비전 쇼에서 실제로 노래 녹음에서 노래한 출연자는 데이비드 캐시디와 셜리 존스뿐이었다. 이것에 대한 배경 보컬과 다른 모든 Partridge 가족 녹음들은 Ron Hicklin, John Bahler, Tom Bahler, Jackie Ward 등 베테랑 세션 가수들에 의해 제공되었다. Partridge Family는 1970년 히트곡 "I Think I Love You"로 올해의 베스트셀러 싱글 앨범으로 NARM상을 수상했다.

 

 

Dizzy - Tommy Roe

 

Artist: Tommy Roe

Album: Dizzy

Released: 1969

Genre: Rock

 

"디지"는 토미 로가 원래 녹음한 곡으로 1969년에 세계적인 히트 싱글이 되었다.[3] Wrecking Crew로 알려진 로스앤젤레스 세션 음악가들이 제공했다. 타미 로와 프레디 웰러가 공동 집필한 "Dizzy"는 큰 인기를 끌었으며, 1969년 3월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4주 동안 1969년 6월 영국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1969년 3월 캐나다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보니 M, 마이크 멜보인, 데드 비츠, Wreckless Eric, Billy J. Kramer와 같은 이질적인 예술가들에 의해 녹음되었다. 빅 리브스와 원더 스터프의 1991년 표지는 영국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다.
2005년에 "Dizzy"는 "The Sandlot 2"의 사운드 트랙에 사용되었다.

 

Steam - Na Na Hey Hey Kiss Him Goodbye

 

Artist: Steam

Album: Na Na Hey Hey Kiss Him Good Bye

Released: 1969

Genre: Pop

 

"Na Na Hey Hey Kiss Him Good Bye"는 폴 레카, 게리 드칼로, 데일 프래 슈어가 작곡하고 녹음한 곡으로, 그들이 "Steam"이라고 이름 붙인 그 당시 가공의 밴드에 기인한 것이다. 머큐리 자회사 폰타나로 발매되었고 1969년 말 빌보드 핫 100에서 1위 팝 싱글이 되었으며, 1970년 초에도 차트 1위에 머물렀다. 1969년 12월 6일과 13일, "나나나 헤이 키스 킴 굿바이"는 미국에서 2주 동안 1위를 차지했으며, 빌보드의 1960년대 마지막 다주 1위 히트곡이었으며, 또한 소울 뮤직 차트에서 20위를 기록했다. 캐나다에서는 곡이 6위에 이르렀다. 21세기 초까지 "Na Na Hey Hey Kiss Him Good Bye"의 판매량은 650만장을 넘어섰고, 이는 골든 레코드를 달성한 기록이다.

1977년 시카고 화이트삭스 오르간 연주자 낸시 파우스트가 이 곡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결과가 거의 확실하거나 선수가 퇴장당하거나 실격되었을 때 탈락한 쪽을 향해 들려준 곡이다. 또한 정치 집회에서 군중들에 의해 불려지고, 정적들을 조롱하거나 사회적 부조리에 대해 조롱하기 위해 불려지게 되었다.

 

 

 

지난날의 음악을 들어 봤다. 음악은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었으며, 감수성이 메말라 버린 오늘날 들어 보니, 음악으로 인해 나의 가슴은 뛰기 시작한다. 음악이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주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