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in America/The Two of Us

자녀에게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하나?

by Deborah 2020. 12. 22.

 

 

노래 제목: Thank God It's Christmas

가수: Queen

 

 

 

자녀를 잘 키우는 방법은 그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철학 가르친다.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어야 한다.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어야 한다. 무작정 도와주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도움을 당연히 하고 스스로 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부모 의존력을 기르게 된다. 결코 아이들 성장에 부모가 관섭을 많이 하는데 좋은 것이 아니다.

 

 

 

물론 바른 길로 가도록 인도하는 것은 옳으나 무조건 쌍지팡이를 들고 안돼.라고만 외치면 그 아이는 이미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린다. 말해봐야 분명 안된다고 하는데 아예 말 안 하고 해 버린다. 그럴 때는 심중 팔고 나쁜 일을 하고 있다는  예고를 알린다. 청소년 시기에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한다는 말이 여기에 있다. 부모와 대화가 안되니 친구로부터 다 배운다. 그것이 사회적 미성년자 성, 마약, 술, 담배 등이 있다. 이런 것은 다 친구를 통해서 배운다.

 

 

 

정상적 성관계를 해야 하는데, 청소년은 그것을 모른다. 왜냐 주변에서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으니까. 물론 학교에서 배운다. 하지만 그것으로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모와 허심탄의 하게 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아이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생각을 듣고 의견을 말하기보다 아이의 생각이 뭔가 물어봐야 한다. 우리는 이미 정답을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 정답을 찾기 위해서 시행착오라는 과정을 겪는다.

 

 

 

 

실패를 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어야 한다. 그래야 배우게 된다. 이런 행동을 했을 때 이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에 대한 책임도 알게 해주어야 한다. 이런 것은 실패를 통해서 배운다. 문제를 해결해주는 대신 그들이 실패를 경험하게 해야 한다. 실패를 통해서 큰 깨달음을 얻는다. 헬리콥터 맘이 키운 아이는 육체만 성장했지 정신은 갓난아이의 사고다.

 

 

 

 

청소년의 고민은 폭풍 질주의 시대에 있다. 그들의 선택은 바보같이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한다. 그런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낚시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자. 그러면 그 아이는 성인이 되어 사람을 낚는다. 어린 시절 아이와 많은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약속한 것을 절대적으로 지켜야 한다. 아이와 신뢰를 쌓고 지켜 가는 것은 부모와 자식의 무언의 약속이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 말씀 안에서 양육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는 삶을 실천하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잠언 23:13 자식을 훈계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라. 채찍으로 때려도 죽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