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꿈속에서 만나는 노래들

by Deborah 2018. 4. 2.


꿈일기


목마른 이들에게 물 한 잔씩 건네다가 

꿈이 깨었습니다 


그렇게 살아야겠습니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을 

다시 사랑해야겠습니다 


누구에게나 물 한 잔 건네는 

그런 마음으로 목마른 마음으로...... 


꿈에서 나는 

때로 천사이지만 

꿈을 깨면 

자신의 목마름도 달래지 못합니다 (이해인·수녀 시인, 1945-)


꿈꾸는 자는 아름답다고 누군가 말을 했었다. 나의 어린시절 꿈은 간호사가 되는 것이였다. 성인이 되고 간호사의 길을 가려고 간호조무사 자격증까지 땄지만, 막상 양로원에 있는 할아버지, 할머님들의 수발을 들기에는 내가 너무나 부족한 존재임을 발견했다. 그래서 다시 꿈을 꿨다. 그 꿈은 화가가 되는 꿈이였고 본격적으로 대학교를 가서 미술 공부를 했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새 하나의 꿈으로 연결될 뿐, 뚜렷이 나에게 큰 성취감을 안겨다 주지는 못했다. 요즘은 그림 그리는것에 손을 놓고 있는 상태였다. 그림을 그려야하는 동기 부여가 부족한 삶을 탓하기 시작했다. 그것도 나의 부질없는 소망이였을지도 모른다. 


또 다른 꿈이 내게는 있었다. 그것은 이 세상에 나를 보내주신 하나님의 뜻을 받아 세상의 빛과 소금처럼 살고 싶었고 불쌍한 사람들을 도우는 사랑의 전도사가 되고 싶었다. 아직도 실현하지 못했던 수 많은 꿈들 사이로 오늘도 갈등이라는 그림자가 다가오기 시작했다. 눈물을 흘리는 자에게 하햔 손수건을 내밀어 주는 따스한 손길이 되고 싶었다.


이런 꿈들과 전쟁을 치르고 있는 사이에 내게 다가온 아름다운 멜로디가 있었다. 그것은 꿈과 연관이 된 아름다운 노래들이였다.





꿈을 주제로 한 노래들 모음


1. Abba - I Have A Dream




누구나 한번쯤 들어 봤을만하나 그 노래가 오늘 들려주는 아바의 "내게는 꿈이 있다네"라는 곡이였다. 아바의 노래는 꿈이란 어떤것인가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그 꿈을 향해 전진하는 삶이 멋지다는것을 알려준 멜로디였다.



2. Gary Wright - DreamWeaver



게이 라이트의 감수성이 넘치는 보컬로 들어 보는 "DreamWeaver" 아늑한 그 옛날의 추억이라는 꿈과 동반되는 멋진 노래였다. 우리는 꿈을 꾸고 또 그 꿈속에서 그 사람을 만난다. 꿈에서 깨어나면 그것이 하나의 기억으로 남게 된다.



3. The Cranberries - dreams 




처음 위의 곡을 접했을때는 "당신에게 메일이 왔어요"라는 맥라이언과 톰행스 주연의 영화 속에 배경음악으로 나왔던 노래였다. 그렇게 알게 되었던 노래가 이제는 세월이 흘러 더 많은 대중의 인기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었던 아름다운 보컬의 청순함이 베어나는 곡이였다. 여기서 말하는 꿈은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꾸는 꿈은 가능하다는 노래를 듣노라니 마음은 편안해졌다. 모든 꿈이 이루어지는 그날까지 위의 노래는 우리곁에서 끊임없이 꿈을 꾸고 있었다.



4Queensryche - Silent Lucidity




너무나 좋아했었고 예전에 자주 들었던 퀸스라이크의 명곡으로 알려진 말랑한 멜로디의 "Silent Lucidity"는 내 잠자고 있는 감성을 터트리기에 부족함이없었다. 꿈속에서의 모든일들은 하나의 조각일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분위기 그 느낌에 따라서 오늘도 꿈을 꾸고 그것을 향해 달려가는지도 모른다는 착각에 빠져들었다.



5. Heart - These Dreams 




두 자매가 들려주는 하트의 멋진 명곡 우리는 그녀들의 아름다운 보컬에 빠져들어간다. 세월의 무상함에도 그녀들이 불러준 멜로디는 나의 조용한 공간에 작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었다. 


6. Eurythmics - Sweet Dreams



디스코풍이 한창이였던 그 시절에 들려왔던 꿈과 관련된 노래는 단연코 유리드믹스를 빼놓을 수가 없다. 그들이 들려주는 "달콤한 꿈"을 통해서 세계를 여행하는 멋진 상상의 나래를 펼쳐본다. 언젠가는 그곳으로 꿈의 나라로 가게될 그때가 기다려진다. 애니 레녹스의 특유한 보컬에 마음이 더 간다.


7. Aerosmith - Dream On 



에로스미스의 대표적인 시그니처 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던 노래를 들어본다. "꿈을 꾸세요"라는 곡은 마냥 시간이 지난 후에 들어도 감수성이 살아서 숨쉬고 있었다. 늘 우리 곁에서 함께 했었던 그 순간들을 생각해보면 우리는 꿈길을 걷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착각에 빠져 들게했던 노래였다.


8. Dream - Fleetwood mac




"꿈"라는 곡은 1977년 작품으로 빌보드 핫 차트 상위권을 달렸던 노래였다. 꿈이라는 곡을 프리드 우드맥은 색다르게 해석해주고 있었다. 그들의 Rumours (소문 )앨범을 통해서 각 사랑의 결별과 아픔을 노래 했으며 이렇게 꿈이라는 곡으로 새롭게 탄생하고 싶었던 바램이 가득 담겨진 노래였다. 앨범을 제작할 당시  믹 프리우드맥은 이혼을 하는 과정에 섰고, 잔 맥비는 그의 와이프 크리스틴 맥비와 별거중이였으며, 린지 백킹햄은 스티브 닉스와 8년의 동거생활을 청산하게 되었다. 


9. The Mamas & the Papas - California Dreamin'



캘리포니아의 꿈" 노래는 많은 분들이 들어 봤을 법한 곡으로서 중경상림에도 흘러 나왔었고 많은 영화의 주제곡으로 활용 되기도 했었다. 미셀과 잔 필립스가 공동으로 작사, 작곡한 노래로서 그들이 1963년 뉴욕에 머물 당시에 위의 곡을 썼다고 한다. "캘리포니아의 꿈"은 히피운동에 일조를 했던 노래로 알려지고 있으며 그들이 꿈꾸는 유토피아와 같은 세상을 꿈을 통해서 말해주고 있었다.




10. The Moody Blues - Your Wildest Dreams



프로그래시버 락밴드로 알려진 무디 블루스의 기타리스트였던 저스틴 헤이워드가 작사,작곡했던 "Your Wildest Dreams"을 통해서 사랑하는 이에 대한 그리움을 가득 담아 내고 있었다. 참고로 "Your Wildest Dreams"의 뮤직 비디오는  1986년 빌보드 뮤직 비디오로 알려졌다.


Donny Osmond (video) Any Dream Will Do




노래는 꿈을 향해 날개짓을 하듯 우리들을 향해 미소를 짓고 있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베스트 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추천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