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음악을 통해서 배우는 교훈들

by Deborah 2016. 10. 22.

 

요즘 화제는 " 너 어제 미국 대통령 후보 대선 토론회 봤어?" 라는 내용이 주된 화제가 되어 가고 있다. 덕분에 필자의 회사는 고기가 물만난듯이 업무량이 평소보다 10배나 늘어 났었고, 그 주어진 일을 마치기 위해선 야근 주말 근무는  필수로 다가왔다. 그래도 노래가 있어 쉼을 얻을 수가 있었다. 음악속에 삶이 살아갈만 하다는 교훈적 메세지가 담겨진 노래가 많이 있었다. 힘을 내고 내일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힘, 용기, 희망이 가득찬 노래를 선곡해 본다. 당신도 하루라는 일상에 지쳐 버려 있다면 이런 류의 노래가 힘이 될지도 모른다. 느낌을 담아 여러분이 있는 공간으로 한곡씩 설명과 더불어 배달 해본다.
 

 

 

1. "Man in the Mirror" by Michael Jackson

팝계의 황제로 등극하신 마이클 잭슨은 은유적인 표현으로 "거울속에 있는 사람"이라는 노래를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거울을 들여다 보면 세상은 이렇게 변화 되지 않을거라는 경고의 메세지를 남겨준다. 자신의 모든 행동을 거울로 들여다 볼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은 당황하고 자신이 왜 그렇게 괴물처럼 변해져 갔는지 의심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늦지 않았다. 당신의 삶으로 보여주는 모든것들이 주변에 영향력을 미칠수 있다. 작은것부터 시작하라. 바로 당신 곁에 있는 사람부터 사랑해 보는건 어떨까.. 우리의 황제가 말해주는 독침과도 같은 그 노래 가사말을 통해서 남의 잘못을 탓하기 전에 당신안에 있는 나쁜것 부터 고쳐 가는 습관이 중요한것 같다.
 
"The single sleeve for "Man in the Mirror" contained a dedication to Yoshiaki Ogiwara, a five-year-old boy from Takasaki, GunmaJapan who was kidnapped for ransom and subsequently murdered in September 1987. The killing was highly traumatic to the Japanese public and to Jackson himself, who was touring Japan at the time and subsequently dedicated concerts in Osaka and Yokohama to the boy's memory" (위키 백과사전 인용글)
 
 
싱글 앨범 카버 는 요시아키 오기와라 라는 다섯살 소년에게 헌정한 앨범으로 알려져 있다. 그 소년은 타카사키, 쿤마의 일본에서 납치를 당해 1987년에 살해 당한다. 그 당시 마이클 잭슨이 일본 투어를 할 당시였고 끔찍한 사건을 접한 나머지 납치 되어 살해 되어간 어린 영혼을 기념하는 콘서트로 기부하게 된다.
참고로 마이클 잭슨이 가장 아끼는 곡 중에 하나라고 한다.
 

 

2. "Dust In the Wind" by Kansas 

캔사스의 1977년도 노래로 알려진 곡은 세상은 하나의 먼지로 남겨질 뿐이라는 진리를 가르쳐 주고 있다. 우리가 바둥대는 삶의 끝도 죽음이고 그 뒤에 남는것은 한 줌의 재 밖에는 없다. 평화와 사랑이 가득한 그런 우리 사회가 되었으면 해본다. 어짜피 우리는 한줌의 재로 남는 인생인데, 서로간에 상처도 주지 말고 사랑하기에도 부족한 시간들이 아니던가. 그들은 말한다. "All we are is dust in the wind." 라고...(우리 모두는 먼지로 남을거야.)

 

 

 

3.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by The Rolling Stones

노장의 그룹 롤링스톤즈의 노래 가운데 교훈적 메세지가 담겨져 있는 노래가 여기 있다. 당신이 원하는건 언제나 할 수 없어요." 이것이 정답이 아니던가. 원한다고 다 된다면, 그것이 신이지 않고 무엇이겠는가. 그래서 우리는 어려움이 닥치고 힘들면 모든것을 신에게 빌고 맡겨본다. 그 상황을 벗어 나기위한 최선의 방법은 바로 당신에 있다. 하지만 기억하자. 당신이 원하고 때를 쓴다고 해도 안되는것도 있다는 사실을.. 그들의 가사말 중에 이 부분이 압권이다.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And if you try sometime, you find you get what you need. (당신이 원하는건 언제든지 얻을수가 없어. 만약에 당신이 필요한것이라면 때로는 찾을 수도 있을거야.)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것은 원하는것  want 와 필요로하는 need 것 의 차이점을 잘 말해주고 있다.


 

4. "I Will Survive" by Gloria Gaynor

위의 노래는 파워풀한 보컬을 자랑하신 마리아 멕거노의 노래 "난 살꺼야" 라는 노래였다. 1978년 히트친 노래라 하기에는 세월을 무상하게도 하며, 위의 곡이 주는 인생의 깊은 교훈적 의미가 담겨져 있다. 정말 죽고 싶을때, 이 노래를 들어 보라 권하고 싶다. 여기에 아름다운 가사말이 있다. 

 

Do you think I'd crumble

내가 망가질꺼라 생각하는거야

Did you think I'd lay down and die?

내가 주저앉아 죽어것 같니?

No, not I , I will survive

아니.. 그렇지 않아. 난 살꺼야.

Long as I know how to love

내가 사랑하는 한 

I know I'll stay alive

난 살아 있어야 한다는걸 알아

I've got all my life to live

내 삶을 살아야 해

And all my love to give and I'll survive.

내 모든 사랑을 주고 난 살거야

I will survive.

난 살꺼라구.

 

어떻한 일이 벌어질지라도 삶에 대한 희망을 저버리지 않고 끝까지 생존하겠다는 결의와 함께 주어진 삶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멋진 내용의 곡이였다. 당신의 삶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그 책임도 당신의 몫일뿐.

 


 

5. "Everybody Hurts" by R.E.M.

1993년도의 나왔던 "모는 사람은 아픔이있지" 라는 곡은 R.E.M. 노래로,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끔 깨닫게 해주는 교훈적 메세지가 담겨져 있다. 자살 방지용 음악이라고도 할 정도로 노래 가사말이 주는 의미는 깊은 상처를 같이 나누고 서로 함께 어려움을 헤쳐 나가자는 희망적인 메세지의 노래였다. 누구나 겪고 있는 아픔을 신은 내게만 천만번의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누구나 다 아픔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당신의 아픔은 그 어느 누군가 이미 겪었고 지금도 아파 하고 있는지도 모를 슬픔이다. 

Live your life with arms wide open

팔을 활짝펴고 당신의 삶을 살아라

Today is where your book begins

오늘은 당신의 책이 쓰여질것이다

The rest is still unwritten.

나머지 여전히 쓰여지지 않은 백지 상태이다.

 

인생이라는 백지 속에 당신의 아름다운 삶을 적어 나아가 보자. 이제 부터 시작하면 된다. 인생은 별 것이 아니다. 다만 시작할 용기가 필요할 뿐이다.

 

 

 

7. "You Gotta Be" by Des'ree

위의 노래는 1994년 나오는 노래로서 아주 희망적 메세지로 넘쳐 나는 노래이다. 힘들때도 있지만 넌 강해져야 한다고 말하는 그부분..우리 삶에 지치고 힘들때 다시 일어날 용기를 주는 말 한마디가 필요할 시기다. 그래 넌 할 수 있어. 오늘도 넌 잘 한거야. 넌 최고야. 라는 멋진 말들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보자.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를 용기와 큰 희망이 생겨 날지도 모른다. 모든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말을 잊지 말자. 당신이 어떻게 생각 하느냐에 따라서 사물의 관점이 달라져 보인다. 당신의 물컵을 가득채워 져 있다고 믿는가 아니면 빈컵이라고 투정하면서 일상을 보낼 것인가.  일어나서 용기를 갖자.


 

 

 

8. "(Good Riddance) Time of Your Life" by Green Day

펑크록의 왕자 그린데이가 들려주는 인생의 시기 라는 노래는 그들의 그룹 성장과 더불어 암스트롱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듯한 노래 가사말이다. 깊은 인생의 의미를 두고 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 오늘이라는 절정적인 시기가 있기에 오늘날 당신이 있는 것이다. 당신이 걸어가는 인생길은 많은 예상치 못할 변수도 있을것이다. 

 


 

9. "Don't Stop Believin'" by Journey

미국의 록밴드인 저니가 들려주는 1981년도의 노래로 자신이 믿을 수 있을때 모든것도 변화 시킬 힘이 있다는 노래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던 곡이였다. 자신을 믿지 못하면 성공할 수도 없다. 자신을 믿는 자만이 그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는 힘을 발휘한다. 당신 스스로 믿어라. 


 

 

10. "Let It Go" by Idina Mendel

맨델이 들려 주었던 "Let it Go "라는 곡은 한 동안 열풍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였다. 이 곡은 맺고 끊기를 제대로 못하시는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곡이다. 모든것을 움켜 쥐고 있는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 되지는 않는다. 특히 인간관계는 더 그런것 같다. 힘들지만 때로는 보내줘야 할때가 아름다울 때가 있다.
 

보너스로 한국 노래 두곡을 선곡 해 보았다.



윤도현 밴드가 들려주는 나는 나비라는 곡을 처음 들었을때, 우리가 보는 세상 그리고 나비로 탄생 될때까지의 과정이

바로 우리가 살며, 사랑하고 있는 이 순간들이 아닌가 한다. 어려워도 이기고 잘 견디어 보자. 그러면 어느때인가

좋은 날은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대수씨의 행복의 나라로는 우리의 유토피아와도 같은 아름다운 그 나라를 꿈꾸지만, 정작 우리나라는 헬조선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젊은이들에게는 취업이라는 가혹한 현실과 사회는 현대병으로 병들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꿈을 꾼다.. 행복의나라로 가자고.. 그 나라..우리에게는 고통이 없고 누구나 함께 웃고 누구나 사랑하고 미움이 없는 그 곳으로 ....

 

행복의 나라로 - 한대수 작사,작곡
장막을 걷어라 나의 좁은 눈으로 이 세상을 더 보자 
창문을 열어라 춤추는 산들바람을 한번 또 느껴보자 

가벼운 풀밭위로 나를 걷게 해주세 
봄과 새들의 소리 듣고 싶소 

울고 웃고 싶소 내 마음을 만져 줘 
나도 행복의 나라로 갈 테야 

접어드는 초저녁 누워 공상에 들어 생각에 도취했소
벽의 작은 창가로 흘러드는 산뜻한 노는 아이들 소리

아 나는 살겠소 태양만 비친다면
밤과 하늘과 바람 안에서

비와 천둥의 소리 이겨 춤을 추겠네
나는 행복의 나라로 갈 테야 

고개 숙인 그대여 눈을 떠봐요 귀도 또 기울여요
아침에 일어나면 자신 느낄 수 없이 밤과 낮 구별 없이

고개 들고 들어요 손에 손을 잡고서
청춘과 유혹의 뒷장 넘기며

광야는 넓어요 하늘은 또 푸러요
다들 행복의 나라로 갑시다 

다들 행복의 나라로 갑시다

photo rights belong to google image(사진의 저작권은 원작자에 있음을 알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