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아트록의 진솔함이 담겨진 ELP 앨범

by Deborah 2016. 2. 4.

좌로부터 Keith Emerson (키스 에머슨), Greg Lake(그랙 레이크), Carl Palmer(칼 팔머) ELP의 예전 모습


아트을 말하자면 빠질 수가 없는 전설적인 그룹이 여기 있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Keith Emerson (키스 에머슨), Greg Lake(그랙 레이크), Carl Palmer(칼 팔머) 이며, 그들의 성을 따서 에머슨 레이크 앤드 파머라고 불려지기도 했습니다. 약자로 ELP통하기도 한 삼인조 트리오 그룹이랍니다. 그들의 음악은 뼈속까지 저려져 오는 아름다운 선율로 세인들의 가슴을 사로 잡았습니다. 아트 락의 초창기 시절 그들의 음악은 많은 실험과 아름다운 선율로서 세인들 가슴을 적혀주고 또한 그들의 꿈을 대변하는 아름다운 선율을 선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ELP 명반으로 통하는 두 장의 앨범을 소개할까 합니다. 첫 번째 앨범은 모데스트 페트로비치 무소륵스키 의 전람회의 그림을 편곡한 라이브 앨범(1971년)입니다. 그들은 이의 앨범을 통해서 세인의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습니다. 아름다운 그들의 독특한 기교가 돋보이는 선율과 더불어 다이나믹한 사운드와 마치 그림 전람회를 보고 오는듯한 착각을 들게 하는 그런 앨범입니다. 



The Sage 그레그 레이크에 의해서 불려진 곡으로서 그가 직접 작사 했고, 71년도 전람회 그림 라이브에 수록 된 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서정적인 분위기로서 조용하면서 감성을 달래주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그들의 노래  가사말은 은유적인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원래의 의미를 이해 하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시적인 아름다움으로 시작해서 감각적으로 후렴구를 제대로 표현한 곡이라 칭하고 싶네요.




1. Pictures At An Exhibition(1971)


여기에 전람회의 그림 전곡을 올려 봅니다. 감상하세요. 느낌이 가득한 연주와 노래들이 지친 하루의 쉼을 나누어 줄것입니다. 당신의 자유로운 공간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있는 곳에서 이제는 그들이 펼치는 그림 속의 음악 세계로 들어 갑니다.



곡 리스트


1. Promenade (1:57)
2. The Gnome (4:18)
3. Promenade (1:23)
4. The Sage (4:42)
5. The Old Castle (2:33)
6. Blues Variation (4:23)
7. Promenade (1:28)
8. The Hut Of Baba Yaga (1:12)
9. The Curse Of Baba Yaga (4:11)
10. The Hut Of Baba Yaga (1:06)
11. The Great Gates Of Kiev (6:37)
12. Nutrocker (4:29)
Bonus Track
13. Rondo (Live At Lyceum 1970) (14:30)




ELP의40대 모습. 좌로부터 Keith Emerson (키스 에머슨, 71세), Greg Lake(그랙 레이크, 68세), Carl Palmer(칼 팔머, 65세). 지금은 그룹맴버 모두가 60대가 훌쩍 넘었네요.


두번째 앨범으로 Brain Salad Surgery 을 소개 할까합니다. 곡의 진행 면에서 본다면 좀 더 다이나믹한 사운드와 키스 에머슨의 노련한 키보드 연주가 아주 돋보이는 앨범으로서 특히 곡에 수록된 Karn Evil 9 아주 독특한 전개와 더불어 에픽의 주제로 가상의 내용을 픽션 형식으로 만들어서 음악적으로 구성된 아주 완성이 높은 작품입니다. 그들의 연주 뿐만아니라, 가사말 내용도 은유적으로 아름답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돋보입니다. 실험적이고 대단히 진부적인 그들의 음악적 심오한 세계를 여러분과 나누고자 소개한 앨범입니다. 들어 보세요. 왜 그들의 음악이 아트락 장르에 속해서 들려주는감흥이 남다른 것을 체험 하실 곡입니다. 





Karn Evil 9
1973 앨범  "Brain Salad Surgery". 수록된 곡입니다.

이것은 세 파트로 나누어진 픽션 스토리 내용입니다.
1st Impression: 0:00 - 13:22 첫번째 인상 (원래 엘피는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곡의 길이가 길어서 그랬던것 같습니다. 첫번째 인상곡이 나누어지는 시간은 8분 42초때 부터입니다.)
2nd Impression: 13:23 - 20:00 두번째 인상
3rd Impression: 20:31 - 29:37 세번째 인상


2. Brain Salad Surgery(1973)


Emerson, Lake & Palmer(에머슨 레이크 앤드 파머)가 들려주는 "Brain Salad Surgery"(뇌 샐러드 수술,1973년)이라는 앨범 전곡을 들어 보면 그들이 추구하는 음악이 어떤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곡 리스트


1. "Jerusalem"  
2. "Toccata"  
3. "Still...You Turn Me On"  
4. "Benny the Bouncer"  
5. "Karn Evil 9: 1st Impression, Pt. 1"  
6. "Karn Evil 9: 1st Impression, Pt. 2"  
7. "Karn Evil 9: 2nd Impression"  
8. "Karn Evil 9: 3rd Impression"





연주곡의 러닝 타임이 다른 일반 곡들과는 차별화가 되어 있습니다. 런닝 타임만 보면 현저히 긴 곡으로 느끼실수도 있겠지만, 들어 보시면 곡이 지루하다는 느낌 보다는 흥미롭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다가 갈 노래입니다. 아름다운 노래의 구성과 더불어 연주도 빛을 발해주는 아트 락의 진정한 승부를 걸었던 그들의 독특한 멋이 담겨져 있는 두 장의 앨범을 감상하셨습니다. 아름다운 곡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간접 체험을 하셨을줄 압니다. 음악은 그렇습니다. 가끔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 요리하는 요리사와 같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식탁위에 아트록이라는 반찬을 차려 드렸습니다. 맛있게 드시고 음미 하시면서 그 맛이 어떤지 감상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